주린이를 위한 ETF 괴리율, 추적오차율 보는 법

ETF 매수를 하려니 괴리율, 추적오차율을 꼭 확인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뜻이 이해가 잘 안돼 매수 포인트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 글은 완벽한 매수를 위해 ETF 괴리율과 추적오차를 쉽게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ETF 괴리율, 추적오차율 쉽게 이해하기

주식 매매를 하려면 다양한 단어들이 등장하는데요. 영어, 한자로 구성되어 있어 복잡합니다. 괴리율, 추적오차율 등도 한자로 구성된 단어인데요. 웃긴 점은 괴리율을 알려면 이를 구성하는 다른 단어도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등장하는 단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어동일 단어
괴리율NAV와 기초지수 차이의 비율
추적오차율NAV와 시장가격 차이의 비율
기초지수ETF를 구성하는 기준이되는 지수
NAV-기준 가격
-순자산가치
어제 종가를 기준으로 하루에 한 번 산정되는 가치
iNAV-추정 순자산가치
-실시간 순자산가치
장중에 10초마다 산정되는 실시간 추정 순자산가치
시장가격-거래가격
-매매가격
-현재가
실제로 체결되는 ETF 가격
LP-유동성 공급자시장가격을 조절하는 역할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필자가 안내하는 순서대로 읽기만 해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습득하세요.

1. 기초지수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단어는 ‘기초지수’입니다. ETF 상품은 ‘기초지수’를 근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KODEX 200 ETF’라면 ‘코스피 200 지수’를 따라갑니다(보통 95% 이상 비슷하게 구성). 코스피 200 지수를 구성하는 다양한 종목이 있을 것인데요. 이 종목들의 주가는 매일 변할 수밖에 없겠지요? 이 구성 종목들의 주가가 합쳐진 가격이 기초지수 가격인 것입니다. 결국 ETF 가격은 모티브가 된 기초지수 가격을 따라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 NAV

증시가 마무리되면 기초지수 종가를 기준으로 순자산가치(NAV)가 정해집니다. 이는 내일 증시가 시작되면 ETF 시작 가격이 되는 것입니다. 추적오차율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이 NAV 때문인데요. NAV는 다양한 이유로 추적오차율이 발생합니다. 주된 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운용 수수료(기초지수 사용료 등)
  • 배당금
  • ETF 구성 종목이 기초지수와 차이가 나는 경우
  • 해외 기초지수를 따라가는 경우 환율, 시간 차이
  • 운영사 실수

당연하게도 추적오차는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고, NAV 설정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운용사의 능력인 것입니다.

3. iNAV

실시간 순자산가치라고 불리는 iNAV는 장중 매매 시 꼭 체크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NAV는 어제 종가 기준으로 정해지지만 iNAV는 실시간 변동되는데요. 미래 가치 상승이 예상되어 투자자가 몰린다면 NAV와 관계없이 ETF 가격은 상승할 것입니다. 이 차이가 바로 괴리율입니다. 반대로 투자자가 없다면 NAV와 관계없이 ETF 가격은 하락할 것입니다. 이 역시 괴리율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NAV, iNAV 의미가 없겠네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4. LP

‘유동성 공급자’라고 하는 LP는 ETF 가격을 관리합니다. 시장가격이 심하게 등락을 방지하는 역할인데요. 예를 들어 iNAV가 5,000원입니다. 그런데 매수 호가가 4,500원으로 괴리율이 마이너스 상태가 된다면 LP는 4,950원 정도로 ETF 가격을 맞춰줍니다.

괴리율
LP가 iNAV 관리하는 모습

5. 시장가격

시장가격 관리는 LP가 하지만, 갑자기 투자자들의 큰 수요가 늘어난다면 관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LP 방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흔하지 않은 일이지만 몇 년전 유가가 마이너스 가격으로 형성된 적이 있습니다. 이때 LP 방어 능력이 떨어져 관리가 되지 않아 상장 폐지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ETF 매수 전 iNAV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5가지 단어를 이해했다면 아래의 그림 한 장으로 괴리율과 추적오차율을 모두 설명할 수 있습니다.

etf 괴리율

이제 조금 더 디테일하게 괴리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 괴리율 보는 법

괴리율은 iNAV와 시장가격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괴리율 마이너스

괴리율이 ‘+’ 상태라면 시장가격이 iNAV 가격보다 높게 거래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괴리율이 ‘-‘ 상태라면 시장가격이 iNAV 가격보다 낮게 거래되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해 괴리율 매매를 하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etf 괴리율 마이너스

괴리율이 0%에 수렴할수록 관리가 잘 되는 ETF입니다. 만약 매매를 원하는 종목이 있다면 지난 괴리율이 안정적인 것을 확인해 보고 결정하세요. ETF 괴리율 데이터는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괴리율 추적오차

왼쪽 메뉴 중 [ETF > 세부 안내]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etf 괴리율 보는법
  1. ETF 검색: 매수하고자 하는 ETF 상품명 입력
  2. [조회] 클릭
  3. [추적오차 및 괴리율] 클릭
  4. 조회 구분: [기간] 클릭
  5. 조회 기간: [1년] 클릭
  6. [조회] 클릭

1년 동안 괴리율 흐름을 보고 꾸준히 낮게 형성되어 있다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ETF입니다. 1%가 넘는 괴리율이 있다면 투자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매수를 결정했다면 구매해야 하는 타이밍을 잡아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오전 09:05 이전, 오후 15:20 이후는 LP가 활동하지 않습니다. ‘호가 제출 의무’가 없기 때문이죠. 안전한 거래를 위해 위 시간대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매수 전 반드시 iNAV를 확인하세요. 즉, 실시간 괴리율을 확인 후 매수를 바랍니다. 갑자기 수요가 늘어나면 높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AV는 주식 호가 창에서 확인 가능한데요.

추적오차 괴리율

주식 매매 앱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호가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현재 NAV’라고 표기되며 10초마다 실시간 괴리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적오차율 꼭 함께 확인하세요!

ETF 괴리율과 함께 확인해야 하는 항목이 하나 더 있죠? 바로 ‘추적오차’입니다.

순자산가치

기초 지수 기준가격과 전날 종가로 정해진 NAV 차이인 추적오차율은 다양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안내해 드렸습니다.

순자산가치 nav

추적 오차율이 점점 차이가 나면 어떻게 될까요? 맞습니다. 상장 폐지가 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ETF 매수 전 추적오차율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상장 폐지되더라도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식과 달리 전날 종가 기준으로 투자자들에게 돌려줍니다. 이는 ETF 상품 구성 때문인데요. 여러 가지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폐지되더라도 매도 후 투자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추적오차율도 지속적 변화가 있는지 확인도 중요한데요. 이는 괴리율 확인 방법과 동일합니다.

괴리율 계산

당연히 추적오차도 0에 가깝게 수렴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운용사의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추적오차율이 점점 커지는 흐름이라면 투자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증권사 앱에서도 추적오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적오차율

증권사 앱마다 차이가 있지만 ‘종목 요약’ 메뉴에서 괴리율과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ETF 괴리율, 추적오차율 확인해야 하는 이유와 보는 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않고 매수를 진행하는데요. ETF 투자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결국 최대 수익을 내기 위함이지요? 그렇다면 괴리율은 투자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합니다.


함께 알아두면 유용한 투자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