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현금영수증: 경정청구 기간에 발급받는 이유!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받으려니 집주인 눈치가 보이나요? 그렇다면 월세 소득공제 방법은 경정청구 기간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집주인 눈치 보지 않고 진행하는 월세 환급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월세 현금영수증?

월세현금영수증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을 집주인에게 요청하면 대부분 난색을 표합니다. 주된 이유는 ‘사업자가 아니라서 현금영수증 발급할 수 없다‘일 텐데요. 그렇다면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은 불가능할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임대인(집주인)이 발급하지 않더라도 임차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선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 월세 소득공제 대상자
    • 월세 공제 한도: 현금영수증 공제율 30%

월세 소득공제 대상자는 현금영수증 발급받아 연말정산 및 경정청구 기간에 세액을 낮춰야 합니다. ‘월세’는 세액공제 또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세액공제’가 더 많은 환급을 받을 수 있어 월세 세액공제 대상자라면 반드시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세액공제 조건 확인 및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 대상자 확인 및 월세 환급 제도 신청 방법!]


월세 소득공제 대상자는 현금영수증 발급으로 연말정산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연말정산 시기에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챕터에서 계속됩니다.


월세 경정청구 해야 하는 이유

연말정산 시기에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임대인(집주인) 과의 관계 때문입니다. 임대인(집주인) 대다수가 월세 현금영수증 거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세금 때문입니다. 원래 임대인(집주인)이 임차인(세입자)에게 받는 월세는 소득 신고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소득 신고를 제대로 하는 임대인은 거의 임대 사업자입니다. 개인인 경우 소득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발급을 꺼려 합니다.

임차인(세입자)가 월세 소득공제 집주인 불이익을 생각하면 안 됩니다. 위법 행위를 하는 사람은 임대인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임대인이 소득세가 발생하면 월세 비용을 높이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세 환급 방법으로 ‘경정청구’를 하는 것입니다. 경정청구 뜻은 연말정산 기간에 신고 완료를 했으나, 누락된 금액 및 환급을 적게 신고한 경우 정정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임대 계약이 종료되고 경정청구 기간에 월세 환급 신청하면 집주인과 불화를 일으킬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 가지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은 경정청구 기간은 5년이지만,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기한은 3년입니다. 결국 월세 경정청구 기한도 3년이라는 의미입니다. 아래는 소득 귀속 연도 별 경정청구 기한입니다.

  • 2020년: 2021년 6월 1일 ~ 2026년 5월 31일
  • 2021년: 2022년 6월 1일 ~ 2027년 5월 31일
  • 2022년: 2023년 6월 1일 ~ 2028년 5월 31일
  • 2023년: 2024년 6월 1일 ~ 2029년 5월 31일

예를 들어 2023년 7월에 월세 경정청구 신청한다면 3년 전인 2020년 7월부터 발생한 비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안내입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월세 경정청구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상담/제보] 선택 [주택임차료(월세)]를 클릭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거부

4가지 메뉴 중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경정청구

월세 현금영수증은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월세 소득공제 집주인 불이익

신고서 입력 화면입니다.

  1. 임차인(세입자) 인적 사항을 입력합니다.
  2. 임대인(집주인) 주민등록번호, 성명을 입력합니다. 주택 임대차 계약서를 참고하세요.
월세 소득공제 방법

주택 임대차 계약서를 참고해 상세 내역을 입력합니다.

월세 소득공제 조건

입증할 수 있는 첨부 서류를 등록해야 합니다. 임대차 계약서, 입금 내역서(통장 내역) 등을 업로드 후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집주인

현금영수증 처리 현황을 조회하려면 [상담/제보] 메뉴[민원신고 처리 현황 조회]를 클릭합니다.

월세 경정청구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해당 귀속 연도에 자동 적용됩니다.


월세 소득공제 방법 (경정청구 방법)

월세 환급 방법 추천은 ‘경정청구’를 추천드린다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국세청 경정청구 신청을 위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상단 메뉴 [신고/납부] 선택[종합소득세]를 클릭합니다.

경정청구 기간

왼쪽 메뉴의 [근로소득 신고] 선택[경정청구]를 클릭합니다.

경정청구 방법

해당 귀속 연도 선택 후 [조회]를 클릭하면 관할세무서, 전화번호가 나타납니다. [다음 이동]을 클릭합니다. 매해 발생하는 비용을 따로 신청해야 하는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월세 경정청구

아래로 스크롤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집주인

[조회]를 클릭해 본인 여부 확인합니다. 연락처 입력 후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합니다.

월세 소득공제 조건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하면 ’42.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액’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월세 환급 제도
  1. 해당 귀속 연도 [전체선택]을 클릭합니다.
  2.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3. 해당 연도 임대 기간에 해당하는 비용이 합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전 현금영수증 사용액을 모르겠다면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면 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확인 방법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확인 및 발급 방법]


월세 경정청구 서류

차감 납부할 세액에 월세 환급 금액을 확인 후 [신고서 작성 완료]를 클릭하면 모든 절차는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및 경정청구 신청 방법까지 안내해 드렸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적용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현금영수증 발급으로 소득공제를 반드시 받으시길 바랍니다. 집주인과 갈등이 예상되어 쉽게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이 꺼려진다면, 임대 종료 후 경정청구 신청으로 월세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경정청구하더라도 집주인에게 통보되지 않습니다. 집주인이 알게 되는 시점은 소득세가 발생했을 때입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 정책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받을 수 있는 2가지 방법!]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직장인 VS 무소득 차이]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100% VS 80% 장단점은 이것]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간소화 서비스 (최신 버전)]

[연말정산 하는 법 5단계 (초보자 쉽게 따라 하기)]

[신용점수 조회: 5분 안에 신용등급 올리기 위한 팁!]

[대출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성공을 위한 열쇠!]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법 꿀팁 (실제 사용 후기)]

[긴급 생계비대출 한 번에 100만 원 지급받는 방법]

[가장 근접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무직자 비상금 대출 여러 개 받는 현실적인 방법]

[서울시 희망 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심사 성공 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