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근로소득 VS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그런데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과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중 어떤 것을 발급해야 할까요? 이 글은 두 원천징수영수증 차이와 발급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VS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원천징수영수증의 가장 많은 발급 사유는 바로 ‘대출’입니다. 근로자의 대출 가능 금액 및 조건 확인을 위해 금융기관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및 제출을 요구하는데요. 근로자가 발급 가능한 원천징수영수증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1.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2.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두 종류 원천징수영수증은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원천징수 대상인 근로자의 소득 및 수입 금액을 지급한 소속 회사(원천징수의부자)가 지급받은 근로자에게 지급액 및 원천징수 세액(세금)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즉, 소속 회사에서 1년 동안 지급한 모든 금액 및 세금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 갑근세 영수증
  •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갑근세 증명서

어떤 명칭을 사용해도 모두 동일한 의미입니다. 하지만 정식 명칭은 따로 있습니다.

  •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 원천징수 증명서

명칭이 길어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으로 가장 많이 불립니다.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뜻은 ‘원천징수 대상인 근로자의 소득 및 수입 금액을 지급한 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한 서류‘입니다.

이 두 종류 원천징수영수증은 왜 다른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근무기간 때문입니다. 1년 이상 근로 기간이 긴 근로자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으로 연 소득 증명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직장에서 1년 미만 근로의 경우라면 어떻게 증명해야 할까요? 맞습니다. 바로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증명합니다. 매달 지급된 금액을 상세히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1년 미만 근로자라도 연 소득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왼쪽: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오른쪽: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1년에 해당하는 소득 및 세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매달 지급된 소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달 지급된 소득 금액을 바탕으로 연 소득을 유추합니다. 예를 들어 매달 240만 원을 6개월 동안 지급받았다면 연 소득은 1,440만 원이 아닌 2,880만 원으로 계산합니다.

두 종류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도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간편한 발급 방법인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은 불가능합니다.

구분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 홈택스
  • 근로 중인 사업장
  • 세무서
  • 근로 중인 사업장
  • 사업장 계약 세무사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동사무소 발급 가능하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동사무소 및 무인발급기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소득 금액 증명원’ 발급은 가능합니다. 대출 상담 시 이것으로 대체 가능하다면 ‘무인 발급기’ 및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니 이용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
소득금액증명원과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내역은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방법부터 안내해 드립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을 위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로그인 후 왼쪽 상단의 [My 홈택스]를 클릭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1. 좌측 메뉴의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클릭합니다.
  2.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합니다.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매해 발급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중 발급을 원하는 귀속 연도 [보기]를 클릭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1. 사업자등록번호 및 사업자명 공개 유무를 선택합니다.
  2. [프린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인쇄]를 클릭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프린트기가 연결되어 있다면 프린터기 선택 후 바로 출력 가능합니다. 파일로 저장을 원한다면 ‘PDF로 저장’을 선택 후 [저장]을 클릭하세요. 이렇게 간편하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혹시,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어떻게 발급할 수 있을까요?


그 외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갑근세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할 수 있습니다.

  1. 현재 근무 중인 사업장 급여 담당자 요청
  2. 가까운 세무서 방문

현재 근무 중인 회사의 급여 담당자에게 요청하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가능합니다. 혹시, 퇴사로 인해 발급 요청이 껄끄럽다면 가까운 세무서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세무서 방문 시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 지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이 없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상황에 따른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가지 방법!]

[운전면허증 재발급, 대기 없이 바로 발급받는 방법]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두 가지 방법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1. 현재 근무 중인 사업장 급여 담당자
  2. 현재 근무 중인 사업장과 계약된 세무사

현재 근무 중인 사업장 급여 담당자에게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소규모 사업체라면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모를 수 있기 때문에 발급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사업체와 계약된 세무사에게 연락하면 발급 가능합니다. 갑근세 원천 징수 확인서는 국가 공인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몇 가지 필수 기재 사항이 존재하는데요.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갑근세 원청징수 영수증
  1. 신청자 및 사업체 정보, 지급 내역
  2. 신청자 서명
  3. 사업체 직인
  4. 사업장과 계약된 세무사 직인

총 4가지 항목 및 직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업장과 세무사 직인이 없다면 인정되지 않으므로 유의 바랍니다.


지금까지 근로소득,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한 안내를 드렸습니다. 금융 기관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한다면 현재 본인의 근로 상황에 맞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아야 합니다. 특히,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사업장 및 세무사 직인이 꼭 필요하므로 발급 시 유의 바랍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각종 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원클릭!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병적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군 증명서 시리즈 1)]

[전역증 발급 방법 3가지 안내 (군 증명서 시리즈 2)]

[여권사진 규격 맞추기 및 규정 (쉽게 변경하는 방법)]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VS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