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릭!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이 필요하시나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쉽게 발급 가능합니다. 이 글은 쉽게 ‘4대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및 ‘가입내역’ 발급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4대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가 필요한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이 바로 은행입니다. 특히, 대출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 이유는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통해 현재 근로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경력 증명 용도, 어린이집 등록 용도 등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4대보험은 당연히 4가지 사회 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국민연금
  2. 건강보험
  3. 고용보험
  4. 산재보험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즉시 발급 가능합니다.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본인 인증으로 로그인 후 [증명서 발급] 항목 선택 후 [증명서 신청/발급]을 클릭합니다.

4대보험 가입이력 조회

개인정보 이용 동의 화면입니다. 모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4대보험가입확인서 발급

안타깝게도 4대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4대보험 개별 확인서 발급 방법은 다음 챕터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4대보험 가입 확인서

근무 중인 사업장 내역 포함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사업장’을 선택한다면 현재 가입된 모든 사업장에 대한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선택도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여부를 선택 후 [신청]을 클릭합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방법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조회 중 화면입니다. [새로고침]을 클릭하면 처리 여부가 변경됩니다. 기관에 따라 30초 ~ 1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처리 여부’ 항목이 모두 ‘출력 가능’으로 바뀌면 출력 가능합니다. 모든 항목이 바뀐 후 [출력]을 클릭합니다.

4대보험가입확인서발급방법

4대보험 가입 확인서입니다. 출력도 가능하고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출력 및 저장 선택 가능합니다.

4대보험가입확인서 정부24

인쇄 대상 항목에서 소유 중인 프린터를 선택하면 출력 됩니다. ‘PDF로 저장’을 클릭하면 파일로 저장 가능합니다. 원하는 출력 및 저장 종류 선택 후 [저장]을 클릭하면 발급이 종료됩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은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안타깝게도 4대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각 해당 사회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혹시 이직 등의 이유로 경력 인정 서류가 필요하다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으십시오. 아래의 링크는 경력증명서를 쉽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필자의 포스팅입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다음은 각 사회보험 별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링크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로그인 후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조회할 조건을 선택해야 합니다.

  • 직장가입자: 모든 사업장에서 근로하는 사람입니다.
  • 직장 피부양자: 직장에 근무 중인 가족에게 부양을 받고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 지역 가입자: 직장을 다니지는 않지만 소득, 재산 등을 산정해 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입니다. 즉, 직장 가입자와 반대인 경우입니다. ‘지역 세대원’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 가입자 전체: 모든 건강보험 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 상황에 맞는 조건을 선택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조회 내역을 확인 후 [프린트 발급]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비밀번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비밀번호 안내입니다. ‘개인’이라면 생년월일 앞자리 6자리입니다. ‘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화면입니다. 필자가 앞서 안내한 출력 및 저장 방법을 이용하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국민연금은 자격득실 해당되지 않습니다. 연금이기 때문에 자격이 주어지거나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가입내역 확인서’는 발급 가능합니다. 아래의 ‘국민연금 전자 민원 서비스’ 홈페이지 링크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확인서

로그인 후 [가입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총 가입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가입내역서 발급

[화면 출력]을 클릭하면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출력 및 저장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고용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의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링크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고용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로그인 후 [개인] 항목을 선택 후,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1. 보험 구분: [고용]을 선택합니다.
  2. 자격관리 상세 이력: 근로한 사업장 별 선택 가능합니다. 신청자가 필요한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선택합니다.
  3. 직종 포함 여부: 근로한 사업장의 근로 직종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이력 내역서: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을 [신청]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증명원 출력]을 선택합니다.

고용보험 가입내역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가 완료되었습니다. 앞서 필자가 안내한 출력 및 저장을 진행하십시오.


산재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산재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고용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과정과 비슷합니다. 고용보험의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선택까지는 동일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1. 보험 구분: [산재]를 선택합니다.
  2. 자격관리 상세 이력: 근로한 사업장 별 선택 가능합니다. 신청자가 필요한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선택합니다.
  3. 이력 내역서 발급: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을 [신청]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증명원 출력]을 선택합니다.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계산

산재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입니다. 출력 또는 저장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및 4대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4대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 한 번에 되지 않아 번거로움이 있으니, 필요한 서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여러 번 조회하는 실수를 줄이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다양한 팁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긴급 생계비대출 한 번에 100만 원 지급받는 방법]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직장인 VS 무소득 차이]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100% VS 80% 장단점은 이것]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방법 가이드라인(최신버전)]

[실업급여 구직활동 팁 및 온라인 신청 (2차 ~ 5차)]

[본인부담상한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첫걸음!]

[늦기 전에 빨리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해 보세요!]

[포괄임금제 근로계약서 승패 결정의 핵심 포인트]

[근로장려금 지급일 헷갈리지 않는 방법]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법 꿀팁 (실제 사용 후기)]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조건 및 신청방법 (최신판)]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근로소득 VS 갑근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