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조회: 5분 안에 신용등급 올리기 위한 팁!

빠르게 신용등급 올리기 위한 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신용점수 조회를 먼저 진행해 보세요. 그 결과를 기초로 가장 빠른 신용점수 올리기 가능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신용점수 등급

신용점수 등급

현재 신용점수 등급은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2020년을 마지막으로 신용점수 등급제는 종료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있는데요. 1점 때문에 신용 등급이 바뀌어 대출 등 필요시 불이익을 받는 사람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900점이 신용 1등급이라면, 899점의 신용 점수를 받은 사람은 1점 차이로 2등급이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불이익을 없애기 위해 신용점수 등급제는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직 신용점수를 등급으로 적용하는 은행들이 꽤 존재하기 때문에 신용점수 등급표를 함께 안내해 드립니다.

신용등급나이스 신용점수올크레딧 신용점수
1등급1000점 ~ 900점1000점 ~ 942점
2등급899점 ~ 870점941점 ~ 891점
3등급869점 ~ 840점890점 ~ 832점
4등급839점 ~ 805점 831점 ~ 768점
5등급804점 ~ 750점767점 ~ 698점
6등급749점 ~ 665점697점 ~ 630점
7등급664점 ~ 600점629점 ~ 530점
8등급599점 ~ 515점529점 ~ 454점
9등급514점 ~ 445점453점 ~ 335점
10등급444점 ~ 0점334점 ~ 0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개인신용평가회사(CB)는 ‘나이스 신용 정보(NICE)’‘올크레딧 신용 정보(KCB)’가 있습니다. 모든 은행, 보험사 등 금융 관련 업종은 이 두 회사의 신용 정보 중 하나를 채택해 적용합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점이 있지요? 두 신용평가 회사의 신용등급 점수 구간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나이스 신용점수 900점이면 1등급이지만, 올크레딧 기준 2등급입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평가 요소의 비중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아래는 두 개인신용평가회사의 평가 요소 비중입니다.

평가 요소나이스 신용평가 활용 비중올크레딧 신용평가 활용 비중
상환이력28.4%21%
부채 수준24.5%24%
신용거래 기간12.3%9%
신용형태27.5%38%
비금융/마이 데이터7.3%8%
100%100%

대출, 카드 사용 등으로 인한 부채 상환을 잘 하고 계시다면 ‘나이스 신용점수‘가 더 잘 나올 것입니다. 금리가 높은 2금융권 대출 이용했다면 올크레딧 신용점수의 큰 영향을 받습니다. ‘신용형태’ 비중이 무려 38%이기 때문입니다. 2금융권 대출 단점이 1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높다는 점입니다. 2금융권 대출 시 신용등급 하락의 주요 원인이 높은 금리입니다. 2금융권 이용한다고 무조건 신용등급 하락하는 것이 아닙니다. 2금융권 금융 상품 이용 시 낮은 금리 상품이라면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챕터에서 위의 표와 연계해서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무료 신용점수 조회 방법 4가지

신용등급 올리기 위해서 먼저 신용점수 확인을 진행합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신용점수 조회 방법은 4가지입니다.

  1. 나이스(NICE)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 신용점수 제공
  2.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 신용점수, 올크레딧 신용점수 제공
  3. 토스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 신용점수, 올크레딧 신용점수 제공
  4.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 신용점수, 올크레딧 신용점수 제공

1.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 신용점수’는 회원 가입하면 현재 신용점수를 알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KCB 올크레딧 신용점수는 알 수 없습니다.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스 신용평가는 신용 점수 외 다른 메뉴 이용 시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용점수 확인 시 이용 바랍니다.

2.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

카카오뱅크에서 서비스 중인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는 ‘나이스 신용점수’와 ‘올크레딧 신용점수’ 모두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앱에 접속합니다.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
  1.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2. [내 신용 정보]를 클릭합니다.
  3. ‘나이스 신용점수’와 ‘올크레딧 신용점수’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조회와 더불어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대출 및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쉽게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에 성공 확률 높이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대출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성공을 위한 열쇠!]


3. 토스 신용점수 조회

토스 신용점수 조회는 ‘나이스 신용점수’와 ‘올크레딧 신용점수’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신용등급 확인을 위해 토스 앱에 접속합니다.

토스 신용점수 조회
  1. [전체]를 클릭합니다.
  2. [내 신용점수]를 클릭합니다.
  3. 신용점수 확인을 합니다.

토스 뱅크의 장점은 신용점수 확인과 더불어 가입자 정보를 바탕으로 ‘낮은 금리 대출 찾기’와 ‘최대 대출 한도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4.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는 ‘나이스 신용점수’와 ‘올크레딧 신용점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확인을 위해 네이버 앱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1. ‘네이버 페이 홈’으로 접속합니다.
  2. [신용점수]를 클릭합니다.
  3. KCB 및 NICE 신용점수 확인을 합니다.

네이버 페이의 장점은 ‘최저 금리 대출‘과 ‘최대한도 대출 은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 뱅크와 조금 결과가 다르니 두 가지 모두 조회를 추천드립니다.


신용등급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전 국민 신용점수 평균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의 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신용점수등급 별 인원(명)등급 별 비율(%)
1000점 ~ 900점21,629,92644.9%
899점 ~ 800점11,416,15123.7%
799점 ~ 700점12,237,18325.4%
699점 ~ 600점738,0231.53%
599점 ~ 500점137,0320.28%
499점 ~ 400점64,3380.13%
399점 ~ 300점1,754,4123.64%
299점 이하154,0600.32%

신용점수 900점 이상 인구는 신용등급 적용 인원 중 무려 44.9%나 됩니다. 신용점수 800점 이상 인구는 23.7%입니다. 50% 이상이 신용등급 1등급을 유지 중입니다. 신용점수가 조금 낮더라도 괜찮습니다. 신용등급 올리기 위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눕니다. ‘빠르게 신용점수 올리기’와 ‘조금 늦더라도 꾸준히 신용점수 올리기’입니다.

5분 안에 신용등급 올리기

필자가 앞서 소개한 애매한 신용등급 포지션에 위치한 분들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1등급과 2등급 사이에 있는 분들입니다. 그럼 5분 안에 신용등급 올리기 결과를 먼저 확인해 볼까요?

신용점수 700점

필자가 5분 안에 신용점수 올린 결과입니다. 올크레딧 신용점수는 972점에서 1,000점 만점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나이스 신용점수는 959점에서 969점으로 10점 향상되었습니다. 놀라운 결과입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었을까요?

바로 ‘공공기관 납부 내역 조회’와 ‘금융 정보 내역 조회 등록‘으로 신용등급 올리기 가능합니다. 필자가 안내한 신용점수 조회 방법 4가지 사이트(앱)으로 조회 및 등록 가능합니다. 그중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나이스 지키미’입니다. ‘나이스 지키미’는 아주 섬세한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신용등급 올리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에 접속 및 로그인을 진행하십시오.

신용등급 올리기

[키워주는 신용생활] 메뉴 중 [신용점수 올리기]를 클릭합니다.

신용점수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공공기관 납부내역으로 올리기]를 선택합니다.

신용점수 조회

미등록 항목을 모두 선택 후 [선택 기관 내역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청자마다 상황이 다르므로 데이터를 가져올 ‘소득증명 정보’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신용점수 조회 무료

‘전체 동의 완료’를 체크[다음]을 선택합니다.

신용점수 확인

데이터 가져온 결과입니다. 한 번에 못 가져오는 경우도 있으니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다시 진행합니다. [결과 확인하기]를 클릭합니다.

나이스 신용점수

공공 데이터로 신용점수 1점이 향상되었습니다.

신용점수 등급

다음은 ‘금융 정보 내역으로 올리기’입니다. 굉장히 많은 신용 점수를 올릴 수 있으니 섬세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신용점수 등급표

신청자의 기본 연결된 정보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드래그하면서 섬세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금융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은행
  • 저축은행
  • 투자
  • 보험
  • 통신(알뜰폰 포함)
  • 백화점 카드
  • 저축은행 카드
  • 페이(카카오 페이, 구글 페이 등)
  • 신용카드
  • 할부 금융(캐피탈)
  • P2P(펀딩)
  • 대부/인수채권

위와 같이 다양한 금융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 해당 금융 정보 선택 후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용점수 평균

개인 정보 수집, 동의를 체크 후 [모두 동의하고 계속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조회된 리스트 확인 후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용등급 점수 구간

개인 정보 수집 및 동의를 한 번 더 진행합니다.

신용점수 900점

[네, 확인할래요]을 클릭합니다.

올크레딧 신용점수

[지금 확인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용점수 800점

결과입니다. 신용점수가 5점 올랐습니다. 총 6점이 올랐군요. 하지만 필자가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해 본 결과 올크레딧 신용점수 26점, 나이스 신용점수 10점 향상되었습니다. 혹시 대출 신청 전이라면 빠르게 신용등급 올리기를 시행 후 금융기관 방문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지속적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는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챕터에는 신용평가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항목과 활용 방안에 대한 안내를 드립니다. 먼저 앞서 안내드린 신용 평가 항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평가 요소나이스 신용평가 활용 비중올크레딧 신용평가 활용 비중
상환이력28.4%21%
부채 수준24.5%24%
신용거래 기간12.3%9%
신용형태27.5%38%
비금융/마이 데이터7.3%8%
100%100%
  • 상환 이력: 당연하게도 채무 연체 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0만 원 이상 연체 시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줍니다. 그보다 더 문제는 장기연체입니다. 연체가 90일 이상되면 ‘장기 연체군’으로 분류됩니다. 장기 연체자로 분류되면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하므로 연체가 90일을 넘기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장기 연체는 최장 5년 동안 신용 등급 평가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 부채 수준: 특히 신용카드를 과도하게 사용한다면 신용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용카드 사용 시 할부 기간을 최대한 짧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할부 기간이 길다는 것은 부채 수준을 높게 유지하기 때문에 신용점수 평가에 부정적입니다. 반대로 빠른 대출 상환은 신용점수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신용등급 올리기 포인트는 일시불 카드 사용과 빠른 상환입니다.
  • 신용 거래 기간: 다양한 신용 거래 기간이 길면 길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적당한 소비를 한다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부분이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신용 형태: 현금 서비스 같은 고금리 대출을 진행하면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고위험 대출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체크 카드 사용 또는 신용카드 일시불 결제를 통한 결제일을 잘 지킨다면 신용점수가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 비금융/마이 데이터: 국민연금, 건강보험, 각종 공과금 등 금융 정보를 제공하면 신용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5분 안에 신용등급 올리기)

사회 초년생 신용점수 관리 방법

처음 사회에 진출한 사회 초년생은 신용점수 확인을 하면 깜짝 놀랍니다. 생각보다 훨씬 신용점수가 낮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것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회 초년생 신용점수가 낮은 이유는 ‘평가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는 대출, 카드 사용 등 기록이 있어야 평가가 가능하지만 처음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은 그런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회 초년생 신용점수 평균은 어떻게 될까요?

  • 신용등급 5등급 ~ 6등급: 신용점수: 650점 ~ 800점

사회 초년생들은 부정적 영향을 준 연체, 과다 대출 등 이력이 없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신용점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회 초년생에게 도움 되는 신용점수 관리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사회 초년생에게 도움이 되는 올바른 신용 거래

  • 취직을 했다면 자연스럽게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 국민연금, 고용 보험료 등이 자동 납부되기 때문입니다. 마이 데이터 신청을 진행하세요.(5분 안에 신용등급 올리기 참고)
  •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하더라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는 일시불로 선택하세요. 잘 사용하고 잘 상환하는 것이 신용점수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 체크카드 이용 실적도 신용점수 평가에 활용됩니다.

사회 초년생이 하지 말아야 할 신용 거래

  • 고금리 대출(현금 서비스)을 받지 마세요! 고금리 대출은 신용점수 평가에 굉장히 큰 감점 요소입니다.
  • 10만 원 이상 연체를 하지 마세요! 더 중요한 사실은 90일 이상 장기 연체가 되면 5년 동안 신용평가에 영향을 줍니다.
  • 신용 카드 사용 시 할부 기간을 최대한 줄이세요! 긴 할부 기간은 부채 유지 기간이 길게 평가되므로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줍니다.
  • 다른 사람 보증을 하지 마세요! 보증 건수가 많아지면 신용점수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줍니다.

위의 요소만 잘 지켜도 1년 안에 상위 신용등급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 등 신용점수에 대한 다양한 안내를 드렸습니다. 신용점수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연체’입니다. 장기 연체자로 분류된다면 5년 동안 영향을 받기 때문에 쉽게 신용점수를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대출을 하지 않기란 어렵습니다. 대출을 하더라도 최대한 금리가 낮은 대출을 진행하시고, 연체가 없도록 신경을 써 주세요. 항상 여러분의 건강한 금융 생활을 응원합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 정보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축 은행 금리 비교,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예금 적금 차이 정확히 알고 투자하기]

[긴급 생계비대출 한 번에 100만 원 지급받는 방법]

[햇살론 유스 신청 체크 포인트: 심사 기간, 추가 대출]

[저신용자 대출? 미소금융 생계자금 11종으로 해결!]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직장인 VS 무소득 차이]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100% VS 80% 장단점은 이것]

[무직자 비상금 대출 여러 개 받는 현실적인 방법]

[새희망홀씨 대출 9개 은행 조건 및 금리우대 비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