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파이어플라이 사용법 3: 텍스트를 이미지로

포토샵 파이어플라이 다양한 기능 중 정점은 단연컨데 ‘텍스트를 이미지로’ 기능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서 오로지 상상력만으로 작품을 만들기 때문인데요. 상상력 극대화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사용법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포토샵 파이어플라이: 텍스트를 이미지로?

‘텍스트를 이미지로’ 기능이 파이어플라이 정점이라고 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오로지 여러분의 상상력으로 작품을 창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처음 이 기능을 접하면 막막한 생각뿐입니다. 이 기능의 시작이 명령어(프롬프트)이기 때문에 당황스럽습니다. 그래도 현재 어도비사에서 한글화를 완료해 다른 생성형 ai 보다 훨씬 수월한 창작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필자의 상상력으로 완성된 작품을 감상해 보겠습니다.

어도비 파이어 플라이 사용법

필자는 그림을 전혀 못 그리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상상력으로 위와 같은 이미지를 생성했습니다.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위와 같은 작품을 생성할 수 있었는데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는 일정 사용량 초과하면 비용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절약하기 위해 메뉴 및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토샵 파이어플라이 기본 비용은 무료입니다. 매월 25회 생성 크레딧을 제공합니다. 모두 소진하면 추가 크레딧 구매를 해야 합니다.

  • 5,500원 플랜: 100회 생성 크레딧 제공
  • 11,000원 플랜: 250회 생성 크레딧 및 어도비 익스프레스 제공

위의 두 종류 플랜 중 ‘11,000원 플랜’ 추천드립니다. 생성형 ai 특성상 ‘새로 고침’ 기능 많이 사용합니다. 순식간에 소진된 크레딧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생성 크레딧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이어플라이가 익숙하지 않다면 7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어도비 클라우드에 가입하면 일주일 동안 어도비사의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 변경 전 취소하면 비용 발생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무료 이용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파이어 플라이 7일 무료 신청 방법 및 포토샵 ai 사용법 안내]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메뉴 안내

‘텍스트를 이미지로’ 기능을 잘 사용하려면 구성된 메뉴를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아래 사진 확인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파이어플라이 텍스트를 이미지로

메인 작업 화면입니다.

  1. 이미지: 기본 4장으로 구성되어 생성되며, 재 생성마다 4장 추가 구성됩니다.
  2. 프롬프트: 여러분의 상상력을 입력하는 명령어 창입니다.
  3. 메뉴: 상상력을 꾸며주는 옵션 선택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메뉴’는 매우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옵션 선택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물로 나타나기도 하고, 옵션 변경 후 ‘새로 고침’ 할 때마다 크레딧이 소진되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테스트 결과와 팁을 안내해 드립니다.

1. 종횡비

포토샵 파이어플라이 사용법

종횡비는 생성하고자 하는 이미지 비율입니다.

  • 가로(4:3): 일반적인 가로 사진(출력물 기준) 크기입니다. 풍경 테마를 생각하고 있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 세로(3:4): 일반적인 세로 사진(출력물 기준) 크기입니다. 인물 테마를 생각하고 있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 정사각형(1:1): 기본 설정은 정사각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X’ 등 사용에 유용합니다.
  • 와이드 스크린(16:9): TV, PC 배경화면에 적합한 크기입니다.

2. 콘텐츠 유형

어도비 ai 파이어플라이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사진: 실제 현실 이미지 형태로 생성됩니다.
  • 아트: 다양한 미술적 이미지 형태로 생성됩니다.
  • 시각 강도: 위 두 가지 유형의 적극성을 나타냅니다. 1 ~ 9단계로 선택할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이동할수록 섬세함이 높아집니다.

실제 현실 이미지 형태로 생성되는 콘텐츠 유형인 ‘사진’은 어도비 스톡의 데이터와 공유하고 있어 현실감 있게 표현됩니다. 아래는 사진’의 시각 강도를 단계별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사진 시각 강도가 낮을수록 현실 사진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5단계를 넘어가면 ‘극 사실주의 작품’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선택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아트’ 시각 강도를 단계별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파이어플라이 사용법

아트 시각 강도가 낮을수록 마치 일러스트와 비슷한 심플한 그림입니다. 단계가 높아질 수 록 섬세하고 복잡하게 표현됩니다. 선택에 참고 바랍니다.

3. 스타일

생성형 ai

다양한 아티스트 또는 기법을 베이스로 창작할 수 있는 기능이며, 강도 세기에 따라 반영 정도 차이가 있고,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필자 테스트 결과 강도는 중간 단계가 가장 무난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아래는 ‘스타일’을 구성하는 5가지 리스트입니다.

  • 일치: 다양한 기법 및 효과를 선택할 수 있으며, 표현하고자 하는 작업의 베이스가 됩니다.
  • 효과: 역시 다양한 기법, 효과 선택할 수 있으며 ‘일치’의 보조적 효과를 나타냅니다. 물론 단독 효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색상 및 톤: 콘텐츠 유형 중 ‘아트’에 접목하면 유용합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분위기 나타냅니다.
  • 조명: 콘텐츠 유형 중 ‘사진’에 접목하면 유용합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 구성: 이미지를 바라보는 방향에 대한 옵션입니다. 접사, 광각 등 다양한 관점 선택할 수 있으며, 결과물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치’ 옵션은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모든 샘플 이미지를 안내해 드립니다.

파이어플라이 어도비 텍스트를 이미지로

133 가지 ‘일치’ 옵션이 존재합니다. 위 확대 보기를 클릭하면 사진 확대됩니다. 이미지 선택 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생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적과 부합하지 않다면 엉뚱한 결과물을 도출할 확률이 높습니다.

텍스트를 이미지로

‘효과’ 옵션은 무려 12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효과’ 옵션을 구성하는 샘플입니다.

파이어플라이 ai

효과 옵션도 다양한 기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 보다 ‘아트’ 콘텐츠 생성 시 더 효과가 좋습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메뉴

위 3가지 옵션은 보조 옵션입니다. 하지만, 분위기는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필자는 이미지 생성 시 무조건 적용하는 편입니다. 옵션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포토샵 생성형 ai

‘색상 및 톤’ 옵션입니다. 생성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전체적인 분위기 표현에 매우 유용합니다. ‘아트’ 콘텐츠에 어울리는 옵션입니다.

포토샵 ai 파이어플라이 기능

‘조명’ 옵션입니다. 역시 생성하고자 하는 이미지 분위기 표현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사진’ 콘텐츠에 어울립니다.

포토샵 제네레이티브 필

‘구성’ 옵션입니다. 필자의 이미지 생성 작업 시 필수 선택 옵션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 방향 및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해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꽃 한 송이를 잘 표현하려면 ‘클로즈업, 접사 촬영’ 등 옵션을 선택하면 우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 제네레이티브필 사용법

‘사진 설정’ 옵션은 ‘콘텐츠 유형’ 중 ‘사진’ 선택 시 활성화됩니다. 즉, 사진만 적용 가능합니다.

‘조리개’는 피사체의 선명함과 배경의 흐림 효과를 나타냅니다. 조리개 값은 f1.2부터 f22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조리개 값이 낮아질수록 피사체는 돋보이고 배경은 흐릿해집니다. 아래 결과를 확인해 볼까요?

포토샵 제너레이티브
조리개 값: f22 적용 이미지
제너레이티브 필 사용법
조리개 값: f1.2 적용 이미지

조리개 값 1.2 적용한 이미지의 배경이 흐릿해지면서 피사체가 돋보이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셔터 속도’는 피사체 및 배경의 움직임과 관계가 있습니다. 셔터 속도는 10s부터 1/2000s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셔터 속도가 낮아질수록 움직임에 블러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래 결과를 확인해 볼까요?

파이어 플라이 ai
셔터 속도: 10s 적용 이미지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무료
셔터 속도: 1/2000s 적용 이미지

흐르는 물에 주목해 주세요. 셔터 속도가 낮아지면 흐르는 물방울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셔터 속도가 높아지면 그 순간을 촬영하는 효과이기 때문에 비교적 물방울이 잘 보입니다. 이와 같이 셔터 속도 옵션은 액티비티 한 움직임에 적용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야’는 카메라 렌즈의 촬영 범위입니다. 14mm부터 300mm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14mm는 광각 렌즈에 해당되며, mm가 커질수록 망원 렌즈에 해당됩니다. 아래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가격
시야: 14mm 적용 이미지
포토샵 파이어플라이 설치
시야: 300mm 적용 이미지

풍경 등 이미지 도출은 낮은 mm의 시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리 있는 포인트 이미지 도출은 높은 mm 시야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텍스트를 이미지로’ 기능을 모두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제 예제를 통해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사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사용법: ‘텍스트를 이미지로’

‘텍스트를 이미지로’ 사용을 위해 아래 링크를 통해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홈페이지 바로 가기!]


포토샵 ai 사용법

홈페이지 내용 중 ‘텍스트를 이미지로’ 항목의 [생성하기] 클릭합니다.

포토샵 generative fill

즉시 이미지 생성할 수 있도록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생성하고자 하는 이미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매우 꼼꼼하고 섬세하고 길게 입력할수록 상상력에 가까운 결과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꿀벌’이라고만 입력한다면 생성된 결과물은 실망스러울 것입니다. 명령어 입력 완료되었다면 [생성하기] 클릭합니다.

어도비파이어플라이

기본 도출된 결과물입니다. 필자는 멋진 명화처럼 만들어 볼 것입니다.

  1. 콘텐츠 유형은 [아트] 선택합니다.
  2. 이미지 베이스 선정을 위해 [참조 이미지 갤러리] 클릭합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상업적 이용

표현하고자 하는 베이스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프롬프트에 스타일 삽입됩니다.

파이어플라이 텍스트를 이미지로

첨부하고 싶은 옵션을 더 추가하여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1. 적용한 옵션 리스트입니다. ‘X’ 클릭하면 옵션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원하는 이미지가 없다면 [새로고침] 클릭하면 10초 정도 소요 후 4장의 다른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3. 원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추가 설정을 위해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파이어플라이 파일 저장

편집과 저장을 위한 기능이 있습니다.

  1. 편집
    •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파이어플라이의 기능을 이용한 편집입니다.
      • 생성형 채우기: 파이어플라이 강력한 생성형 ai를 이용한 편집 기능입니다.
      • 비슷한 항목으로 표시: 선택한 이미지와 비슷한 4장의 이미지를 재 생산합니다.
      • 스타일 참조로 사용: 새롭게 생성하는 베이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어도비 익스프레스: 익스프레스 기능을 이용한 편집입니다. 클릭 시 해당 옵션 한 번에 편집 가능합니다.
  2. 옵션 더 보기
    • 다운로드, 링크 복사, 이미지 복사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모든 이미지 생성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완성된 이미지를 확인해 볼까요?

어도비 파이어 플라이 사용법

한 폭의 명화가 탄생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물이 이상하지요? 그 이유는 포토샵 생성형 ai를 이용해 추가 작업으로 완성도를 높였기 때문인데요. 포토샵 ai 강력한 기능인 ‘생성형 채우기’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드디어 한글 인식! 포토샵 ai 사용법 5단계]


지금까지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사용법 및 메뉴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 드렸습니다. ‘텍스트를 이미지로’ 기능을 이용해 이미지를 창작하고 ‘생성형 채우기’로 마무리하며 완벽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더욱더 섬세한 이미지 마무리는 ‘포토샵 ai’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생성 횟수 당 크레딧이 소모되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잘 숙지하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가 앞서 안내해 드린 7일 무료 버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더 다양한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사용법에 대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사용법: 4가지 기능 소개]


Categories I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