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끼 따기 사이트 VS 포토샵 누끼 따기 승자는?

무료로 할 수 있는 누끼 따기 사이트를 찾고 계시나요? 포토샵 누끼 따기 기능은 어떨까요? 이 글은 누끼 따기 사이트와 프로그램의 차이점과 사용방법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목차


누끼? 배경 지우기!!!

누끼 배경지우기

‘누끼’는 원래 일본어입니다. 일본어로 ‘제거하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어로 읽는다면 ‘누키’가 되겠네요. 디자이너들이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면서 ‘누끼’ 또는 ‘누끼 따기’라고 일반화되었습니다. 한국어로 표현한다면 ‘배경 지우기’ 정도로 불릴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누끼 따기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많이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세밀한 작업을 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요즘은 프로그램 또는 사이트에서 누끼 따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누끼 따기 대표 프로그램은 아무래도 어도비사의 포토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자동으로 배경 지우기를 할 수 있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수정 가능합니다. 전문 디자이너들에게는 포토샵은 없으면 안 되는 빛과 같은 존재입니다. 간단하게 사용하거나 급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누끼 따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고 빠른 편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디테일은 포토샵에 비해 다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두 종류의 이미지 배경 지우기 차이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장점단점
누끼 따기 사이트
  1. 간단하게 누끼 따기 가능
  2. 빠른 편집 가능
  3. 무료
  1. 저용량 이미지로 변환
  2. 세밀한 누끼 따기 어려움
  3. 일부 유료
누끼 따기 포토샵 (Adobe Photoshop)
  1. 세밀한 누끼 따기 가능
  2. 고용량 이미지 변환 가능
  3. 자동 누끼 따기
  1. 유료
  2. 사용 방법 숙지 해야 함

필자가 사용해 본 배경화면 지우기 사이트와 포토샵 배경 지우기를 사용해 보고 정확한 차이점과 장점, 단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누끼 따기 사이트 베스트 3

필자가 사용해 본 배경화면 지우기 사이트 베스트 3은 ‘remove.bg’, ‘clippingmagic’, ‘photoscissors‘입니다. 3가지 사이트의 특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remove.bg

필자가 자주 급하게 이미지 누끼 따기가 필요할 때 자주 애용하는 누끼 따기 사이트입니다.

remove.bg 홈페이지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remove.bg는 직관적이며 심플하고, 사용 방법이 간단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이미지 업로드]를 선택 후 파일을 선택하면 즉시 자동 누끼 따기가 실행됩니다. 누끼 따기 전, 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변경전
사진 배경 지우기 전
배경 제거 후
사진 배경 지우기 후

누끼 따기 중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 머리카락입니다. 머리카락 표현력 확인을 위해 배경을 검은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결과는 꽤 자연스럽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무료 누끼 따기 사이트에서 이 정도 표현은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다음은 remove.bg의 특징 안내입니다.

Remove.bg 
  1. 사용 방법이 간편합니다.
  2. 저용량 (660 × 378 inch)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3. 무제한 누끼 따기 가능합니다.
  4. 머리카락 구현이 꽤 자연스럽습니다.
  5. 편집 기능은 부실한 편입니다.
  6. 누끼 따기 원하는 이미지의 부분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7. 유료 버전 이용 시 고해상도 이미지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음은 remove.bg 유료 이용 금액 안내입니다. 1 크레딧 (이미지 1장 변환) 당 이용 금액이 발생하며 패키지 및 연간 결제 할인이 됩니다. 사용하지 않은 크레딧은 이월됩니다. 선불 결제 비용은 너무 고가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독 요금제월간 결제 비용연간 결제 비용
40 크레딧10,500원9,450원
200 크레딧45,900원41,310원
500 크레딧109,000원98,100원
1,200 크레딧219,000원197,100원
2,800 크레딧459,000원413,100원
5,000 크레딧699,000원629,100원

2. clippingmagic

‘클리핑매직’은 사용자 편집 관여도가 높은 누끼 편집 웹입니다.

Clippingmagic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사용자의 편집 관여도가 높다는 의미는 원하는 이미지의 누끼 편집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복원’, ‘제거’ , ‘머리카락 편집’, ‘지우개’, ‘자르기’등의 편집 옵션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필자가 누끼 편집이 까다롭다는 머리카락은 어떻게 구현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클리핑매직 변경 후
사진 배경 지우기 변경 후

remove.bg보다 세밀한 머리카락 표현은 부족합니다. 하지만 편집 옵션이 다양하기 때문에 사물 편집에 유리합니다. 다음은 clippingmagic 누끼 따기 사이트의 특징 안내입니다.

 Clippingmagic 
  1. 다양한 편집 옵션이 있습니다.
  2. 저용량 (660 × 378 inch)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3. 무제한 누끼 따기 가능합니다.
  4. 2장의 이미지를 합칠 수 있습니다.
  5. 누끼 따기 원하는 이미지 부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6. 대량 누끼 따기 가능합니다.
  7. 유료 버전 이용 시 고해상도 이미지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음은 유료 이용 금액 안내입니다. clippingmagic은 연간 구독 시 2개월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라이트 요금제표준 요금제프로 요금제
월 15 크레딧: 4,749원월 100 크레딧: 9,499원월 500 크레딧: 24,900원
연 180 크레딧: 47,496원연 1,200 크레딧: 94,992원연 6,000 크레딧: 249,996원

3. photoscissors

photoscissors도 사용자 편집 참여도가 높은 누끼 따기 사이트입니다. ‘클리핑매직’ 보다 조금 과한 누끼 따기 결과를 보여 줍니다.

photoscissors 홈페이지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photoscissors는 다른 사이트보다 약간 과한 누끼 따기 결과를 보여줍니다. 포토 시저의 머리카락 구현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포토시저 변경 후
사진 배경 지우기 변경 후

머리카락 표현 능력이 3개 누끼 따기 사이트 중 가장 뛰어납니다. 하지만 과도한 영역 설정으로 어색한 부분이 생깁니다. 사용자가 직접 편집해야 하는 일이 가장 많은 사이트입니다. 다음은 photoscissors의 특징 안내입니다.

 Photoscissors
  1. 다양한 편집 옵션이 있습니다.
  2. 저용량 (720 × 412 inch)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3. 무제한 누끼 따기 가능합니다.
  4. 2장의 이미지를 합칠 수 있습니다..
  5. 누끼 따기 원하는 이미지 부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용도(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이미지 사이즈 선택이 가능합니다.
  7. 유료 버전 이용 시 고해상도 이미지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음은 유료 이용 금액 안내입니다. photoscissors은 누끼 따기 외 다른 편집 프로그램을 함께 구독 시 할인 금액이 적용됩니다.

구독 요금제이용 요금
10 크레딧4.99달러
50 크레딧9.99달러
200 크레딧19.99달러
1,000 크레딧29.99달러

포토샵 배경 지우기 (누끼 따기 프로그램)

포토샵 배경 지우기

포토샵 누끼따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지우개’로 지울 수도 있고, ‘올가미 도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포토샵 2020 버전 이후로 간편하게 자동 누끼 따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안내할 방법은 ‘포토샵 자동 누끼 따기’와 ‘포토샵 마스크’를 이용한 복잡한 배경 지우는 방법입니다. 실제 예제로 진행하겠습니다.

포토샵 자동 누끼 따기

포토샵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예제로 아래 사진의 ‘사과 한 개‘를 누끼따기 진행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누끼따기

사과 한 개를 제외한 사진 배경 지우기 위해 [레이어 생성]을 하겠습니다.

레이어 생성

레이어 생성 단축키는 [Ctrl +J]입니다. ‘배경’위에 새로운 레이어인 ‘레이어 1’이 생성됩니다. 레이어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집을 위해 배경과 레이어 선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배경’이 선택된 상태에서 편집하면 ‘레이어 1’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반대로 ‘레이어 1’이 선택된 상태에서 편집하면 ‘배경’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눈 아이콘’은 ‘보여주기’입니다. 눈 아이콘이 켜진 상태면 해당 레이어 및 배경은 화면에 보입니다. 눈 아이콘이 꺼진 상태면 해당 레이어 및 배경은 화면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이미지 배경 지우기 위해 [레이어 1]을 선택합니다.

개체 선택 도구

도구 메뉴에서 [개체 선택 도구]를 선택합니다. 포토샵 배경 지우기 단축키는 ‘Shift + W’입니다.

올가미 툴

도구 세부 매뉴에서 ‘올가미 모드‘를 선택합니다.

사과 드래그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누끼따기 피사체를 대충 드래그해줍니다. 정확하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누끼 따기 선택 완료

대충 드래그했지만 알맞게 선택이 되었습니다. 이제 누끼따기가 완료된 이미지를 제외한 나머지 배경을 모두 삭제해 보겠습니다. 반전 단축키인 [Shift + Ctrl + I]를 클릭합니다. 다음 사진과 같이 보입니다.

반전 이미지

사과 한 개 이미지를 제외한 모든 이미지가 선택되었습니다. [Delete]로 삭제해 줍니다.

삭제 완료 이미지

제거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지만 변화가 없다고 보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위의 사진과 같이 [레이어 1]에서 이미지 제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배경의 ‘눈 아이콘’을 끄면 정상적으로 삭제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작업은 ‘레이어 1’과 ‘배경’ 이미지를 병합해야 합니다.

배경 삭제

배경‘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세부 메뉴 선택 가능합니다. [레이어 삭제]을 선택하면 배경이 삭제되고 ‘레이어 1’ 이미지만 남게 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사진 배경 지우기가 완료된 사과 이미지 사용을 위해서는 ‘PNG’ 포맷 형식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JPG 포맷 형식으로 저장하면 흰색 바탕화면이 생깁니다.

지금까지 포토샵 자동 누끼따기 사용법에 대하여 안내드렸습니다. 그런데 더 세밀하거나 복잡한 배경을 지우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다음은 더 세밀한 작업을 위한 안내입니다.

포토샵 머리카락 누끼 따기 (포토샵 마스크)

세밀한 편집이 필요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 쉽게 누끼 따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특히, 복잡한 사진 또는 머리카락같이 분리가 쉽지 않은 작업 시 유용한 방법입니다. 먼저 작업할 사진을 불러옵니다. ‘Ctrl +J‘ 단축키를 눌러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배경’은 삭제해도 됩니다.

포토샵 누끼 따기
  1. [선택 윤곽 도구]를 클릭합니다.
  2. 활성화된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빠른 선택도구

마스크를 선택하면 사진이 반투명한 붉은색으로 변경됩니다. 누끼 따기 할 영역 선택을 위해 [빠른 선택 도구]를 클릭합니다.

포토샵 머리카락 누끼 따기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누끼 따기 영역을 원래 사진 컬러로 만들어 줍니다. 한 번에 하지 않아도 됩니다. 조금씩 눌러서 진행해도 됩니다. 너무 크게 영역 벗어나지 않게 진행합니다. 과도한 영역이 선택이 되었다면 [Al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칠해주면 영역이 사라집니다.

가는 선 다듬기 및 반경
  1. 누끼 따기 영역을 완성했다면 [가는 선 다듬기]를 클릭합니다. ‘가는 선 다듬기’는 해당 영역에 포함되는 미세한 선을 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미세한 머리카락을 포함시켜줍니다.
  2. [반경]을 클릭해 ‘가장자리 다듬기’ 영역을 확장시켜줍니다. 얇은 머리카락 누끼 따기 위해서는 반경을 70% 정도로 높여줍니다. 사진의 종류마다 차이가 있으니 조금씩 조절해 보길 바랍니다.
포토샵 마스크
  1. [가장자리 이동]을 클릭 후 범위를 올려줍니다. 미세한 부분 표현을 잘 하기 위함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약간 과도하게 설정해 주면 됩니다.
  2. [레이어 마스크가 있는 새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3. [확인]을 클릭합니다.
배경 확인
  1. 필자의 안내대로 진행했다면 위의 레이어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2. 누끼 따기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레이어 배경을 색칠해 보겠습니다. [단색]을 선택합니다. 배경 컬러를 검은색으로 선택합니다.
포토샵 머리카락 누끼따기

머리카락 주변이 뿌옇게 되어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세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가장자리 폭을 넓혀주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뿌옇게 된 부분 수정을 해보겠습니다.

포토샵 배경 지우기 단축키
  1. ‘레이어 마스크’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둡니다. [Al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흑백 화면으로 바뀝니다.
  2. [브러시] 도구를 선택합니다.
  3. [배경 컬러]를 검은색을 선택합니다. 흑백 화면의 뿌옇게 된 부분을 검은색으로 칠해줍니다. 브러시 크기를 조절하면서 세밀하게 작업하십시오. 세밀하게 할수록 누끼 따기 퀄리티는 좋아집니다.
포토샵 복잡한 배경 지우기

깔끔하게 정리된 화면입니다.

포토샵 누끼따기

완성된 사진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2 ~3회만 연습해 보면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완성된 누끼 따기 결과물을 저장을 해보겠습니다.

누끼따기 포토샵

배경을 포함하지 않고 누끼 따기 결과물만 저장을 위해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누끼 따기 완성한 레이어’만 남겨두고 다른 ‘레이어’ 사진을 삭제하십시오.

PNG 저장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 후 ‘파일 형식’을 [PNG]로 저장하면 배경이 포함되지 않는 파일이 저장됩니다.


지금까지 누끼 따기 사이트와 포토샵을 이용해 누끼 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급하게 누끼 따기 작업이 필요하거나 포토샵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누끼 따기 사이트가 편리합니다. 하지만 복잡한 누끼 따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누끼 따기 웹의 한계는 명확합니다. 포토샵 누끼 따기는 처음은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2 ~ 3번 정도만 반복해 본다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토샵 누끼따는 법은 필자가 소개한 방법 외에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필자가 소개한 방법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 것이니 더욱 효과가 좋은 방법이 있다면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포토샵 활용도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누끼 따기가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아래는 포토샵 이용 시 알아두면 편리한 포토샵 활용 방법 안내 링크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포토샵 단축키 설정 방법 및 자주 쓰는 단축키 정리]

[상황 별 사진 파일 용량 줄이기 사이트, 프로그램 사용법]

[한글 인식! 포토샵 ai 사용법 5단계: 채우기, 누끼 등]

Categories I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