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 차량 정보 조회 필수인 이유!

중고차 구매 예정이신가요? 그렇다면 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와 차량 정보 조회로 숨어있는 문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중고차 이력 조회 방법 핵심 포인트를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중고차 구매 예정입니까?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무료

자동차 등록 원부 발급을 가장 많이 하는 이유는 바로 중고차 구매입니다. 왜 중고차 구매시 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를 해야하는 것일까요? 혹시 마음에 드는 아파트 구매 또는 전세 계약 전 어떤 행위를 하시나요? 계약하려는 아파트 문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등기부등본’ 발급합니다. ‘자동차 등록 원부’도 마찬가지 입니다. 구매하려는 자동차 문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발급해야합니다.

자동차 등록 원부는 ‘갑, 을’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한 번에 두 종류 모두 발급받을 수 있고, 따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갑과 을 기록 내용은 차이가 있는데요.

  • 자동차 등록 원부 (갑): 차명, 차대번호, 연식, 최초등록일, 용도, 최종 소유자, 사용 본거지, 자동차 검사 이력, 주행거리, 과태료, 압류, 세금 체납
  • 자동차 등록 원부 (을): 저당권(할부)

자동차 등록 원부 갑에서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은 연식, 최종 소유자, 과태료, 압류입니다. ‘을’은 최종 소유자가 자동차 담보 대출 등 여부 확인해야 합니다. 담보 대출이 있거나 과태료 체납으로 인한 압류가 있다면 당연히 계약하면 안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차량 정보 조회’도 함께 확인해야 하는데요. 결함이 있는 자동차를 확인하지 않고 구매한다면 돈보다 중요한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 처해 질 수도 있습니다. 차량 정보 조회로 알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동차 사양
  • 자동차 사고 이력(전손, 도난, 침수)
  • 자동차 특수 용도 이력
  • 자동차 소유 변경 이력
  • 보험사고 이력 상세 정보
  • 주행거리 이력 정보
  • 차량 가액 정보

차량 정보 조회 시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자동차 사고 이력, 용도 변경, 보험사고 이력 상세 정보’ 입니다. 아래는 각종 서류 발급처입니다.

지금부터 안내되는 3가지 사항만 확인하더라도 문제있는 중고차 피해갈 수 있습니다.


1. 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 및 발급 방법

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차량번호 소유자 조회 방법입니다. 차량번호만으로 차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자동차 소유자 동의 또는 수사기관 요청이 아닌 경우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방법으로 등록 원부 조회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차량번호 소유자 알고 있다면 ‘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

차량번호와 소유자 알고 있다면 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차량정보조회 무료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민원신청] 선택 후 [발급열람민원] 클릭합니다.

차량정보조회

‘자동차 등록원부 등본(초본) 발급 열람신청’ 항목의 [신청] 클릭합니다.

차량번호 소유자 조회

각종 정보 동의를 선택하고 ‘신청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 클릭합니다.

타인차량번호 조회 무료

타인 자동차 등록 원부 조회를 위해 소유자 정보입력해야 합니다.

  1. 자동차 등록번호: 차량번호 입력합니다.
  2. 성명(명칭): 차량 소유자 이름 입력합니다. 소유자 이름과 차량 번호가 다르면 조회되지 않습니다.
  3. 신청내용: 자동차 등록 원부 (갑), (을) 모두 체크합니다. (을) 서류는 저당권, 과태료, 압류 해당 사항 없으면 발급되지 않습니다.
  4. 신청 구분: ‘발급’ 또는 ‘열람’ 체크합니다.
  5. 내역표시: ‘최종내역’ 체크합니다.

모든 사항 체크 후 [신청] 클릭합니다.

자동차 365 타인차량 조회

조회된 화면입니다. [출력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발급된 자동차 등록 원부 입니다.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안내해 드립니다.

  1. 말소 등록일: 말소 여부 확인합니다.
  2. 모델연도: 차량 연식 확인합니다.
  3. 최종 소유자: 현재 소유자와 동일 여부 확인입니다.
  4. 사항란: 상황 발생 기록입니다. 앞선 ‘내역표시’에서 ‘최종내역’ 선택했기 때문에 현재 유효한 내용만 기재됩니다.

차량번호 소유자 모른다면 ‘자동차 365’

차량번호 차주 조회 불가능할 경우 ‘자동차 365’에서 차량정보조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신청과정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자동차 365>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홈페이지 화면에서 [통합이력조회]를 선택합니다. ‘매매용 차량 신속조회’는 무료로 진행할 수 있으나, 등록된 차량 정보가 거의 없어 실익이 없습니다.

타인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타인 차량 정보 조회(소유자 미동의)] 선택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갑 을 차이

차량 번호를 입력 후 [조회] 클릭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보는 법

수수료 안내 입니다. 최소 5개 항목 이상 선택해야 합니다. 조회 비용 높지 않기 때문에 ’10개’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10개 항목 조회 비용은 겨우 225원입니다. 이용 약관 체크 후 아래로 스크롤 합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결제 수단 선택 합니다. 그 후 결제 항목은 [전체 선택]을 체크합니다. 결제를 진행합니다.

중고차 사고이력

결제 완료 후 24시간 동안 내역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기] 선택합니다.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차량 기본정보를 비롯해 신청한 차량정보조회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세부 조회 가능합니다.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무료
중고차 사이트
  1. 검사이력: 정기 검사 이력입니다.
  2. 정비이력횟수: 자동차 정비 횟수입니다. 수리 후 등록하지 않는 업체가 많기 때문의 큰 의미는 없습니다.
  3. 중고차 성능 점검 횟수: 성능 점검 횟수는 중요합니다. 이는 ‘자동차 성능기록부’와 연계되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차량 성능기록부 조회’ 챕터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4. 의무보험 가입여부: 의무보험 가입여부 확인입니다.
  5. 자동차세 체납 횟수: 체납된 자동차세 유무확인 입니다. 체납 금액이 있다면 구입하지 마십시오.
  6. 압류 건수: 과태료, 범칙금 등 미납으로 압류된 건 수 입니다. 압류 건수가 있다면 구입하지 마십시오.
  7. 저당건수: 해당 차량 담보로 대출 건수입니다. 저당건수가 있다면 구입하지 마십시오.
  8. 폐차 인수증명서 발급 여부: 폐차인수증명서는 폐차처리가 완료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 차량 운행한다면 범죄입니다.
  9. 국토부 인정정보: 튜닝 및 전손처리 구분입니다. 전손처리된 차량 운행한다면 범죄입니다. 구매를 피하시길 바랍니다.

위 정보 중 ‘3, 5, 6, 7, 8, 9번’ 항목은 매우 중요하니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차량 정보 조회 방법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자동차 등록 원부에서 조회되지 않는 차량 정보 조회는 어떻게 할까요? 사고 이력에 대한 정보는 <카히스토리>에서 확인을 추천드립니다.

카히스토리

보험개발원에서 운영 중인 카히스토리는 ‘사고이력조회’ 시 이용료가 발생하는데요. 회원가입 하면 1년 5회 77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회원일 경우 1건 조회 시 2,200원이니 가입 추천드립니다. 차량 정보 조회를 위해 ‘차량번호’ 입력 후 [조회하기] 클릭합니다. 결제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내역이 조회됩니다.

카히스토리 조회

중고차 사고이력 정보 요약화면입니다.

  1. 전손, 도난, 침수, 특수 용도 이력이 하나라도 있다면 구매 피하시길 바랍니다.
  2. 차량 수리비 내역입니다. 수리 횟수보다 1회 수리 비용이 크다면 구매 피하시길 바랍니다. 소유자 변경은 의미 없습니다.
카히스토리 자동차365

자동차 특수 용도 이력정보는 중요합니다. 영업용 및 대여용 차량으로 사용한 이력이 있다면 구매 피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소유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소중하게 사용하지 않았을 확률이 큽니다.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소유자 변경이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카히스토리 수리내역

차량 정보 조회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사고 1회 당 수리 비용입니다.

  1. 2022.03.24.에 사고 발생 했으나 상대차만 보험처리 되고 소유주 차량은 보험처리 되지 않았습니다. 개인 비용으로 수리했거나, 아직 수리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2. 2011.08.07.에 사고 발생 후 보험 처리로 수리진행한 결과입니다.

사고 횟수보다 수리 비용을 유심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수리 비용 많이 발생한 자동차는 큰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수리 내역만으로 사고 부위를 알 수 없습니다. 다음 챕터인 ‘중고차 성능기록부’에서 자세한 사고 부위를 알 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보험이력 미확정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는 ‘아직 사고처리가 마무리되지 않아 보험 금액이 확정되지 않았거나, 보험개발원에 자료가 넘어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구매전 미확정 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이 중요한 이유는 보험 처리 비용이 수천만 원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천만 원의 사고처리 비용이 발생했다는 의미는 매우 큰 사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에 전화하면 대략적 금액 알 수 있습니다.

  • 보험개발원: 02-368-4000

확인 후 미확정 금액이 높다면 차량 구매를 피하시길 바랍니다.

카히스토리 미확정

보험 갱신시 입력한 주행거리입니다. 기록일자 기준으로 현재 주행거리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차량 가액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정보 조회 단계까지 확인 결과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중고차 판매 홈페이지에 첨부된 ‘자동차 성능기록부’ 유무를 확인하십시오.


3. 자동차 성능기록부 조회

엔카, K카 등 중고차 사이트 상품 확인 중 ‘자동차 성능기록부’ 유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의외로 중고차 성능기록부 확인되지 않는 상품이 있습니다. 이런 상품은 구매하면 안됩니다. 매매 업자들은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자랑하듯 성능기록부를 첨부합니다. 중고차 성능기록부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차량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정상적으로 확인되었다면 매매 업자와 미팅 진행하면 됩니다.

중고 자동차 구매를 위해 매매업자 미팅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동차 실물을 확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자동차 성능기록부’ 요청입니다. 차량 성능기록부 발급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 제120조에 따르면 ‘매매업자는 법 제58조 제1항 규정에 의하여 판매 시 해당 차량의 중고차 성능, 상태 점검 기록부를 매수자에게 고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 의무를 위반 할 경우 해당 매매 업체는 영업정지 및 업체 등록 취소까지 될 수 있습니다. 구매자의 권리이므로 당당하게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성능기록부를 가지고 해당 자동차로 이동해 상태 확인을 진행합니다. 아래는 자동차 성능점검기록부 확인 포인트를 안내해 드립니다.

중고차 성능기록부
  1. 자동차 등록번호: 차량 성능기록부에 기재된 내용과 실제 차량 번호 일치 여부 확인합니다.
  2. 주행거리 및 계기 상태: 자동차 성능점검기록부에 기재된 주행거리는 매매업자가 중고차 성능 점검 검사시 확인된 거리입니다. 기록 내용과 실제 차량 주행거리 차이가 난다면 유의하세요. 200km이상 차이 난다면 중고차 성능 점검 다시 받아야 합니다. 이는 중고차 성능보증보험 보장범위가 줄어드는 영향도 있습니다. 성능보증보험은 2,000km이내 운행 시 보증되는데요. 만약 200km 차이가 난다면 1,800km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차량이라면 계약금 지불 후 재점검 요청하시면 됩니다.
  3. 특별이력, 용도변경: 이에 해당되는 차량은 구매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사고이력: 사고 이력이 있는 차량은 가격이 낮습니다. 사고 이력 기재되어있다는 점은 자동차를 지탱하는 뼈대역할을 하는 프레임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안전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필자는 ‘사고이력’이 있는 차량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 주요골격: 외판 부위는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수리 기록이 있더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주요골격’ 부분은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자동차 프레임부분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체크되어 있다면 구매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성능기록부 조회

자동차 세부상태입니다. 당연히 ‘양호’ 상태로 되어 있는 차량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혹시 ‘불량’으로 체크되어 있는 자동차 선택했다면 불량 부분은 보증보험 대상에서 제외되니 유의 바랍니다.

차량 성능기록부 조회

자동차 성능기록부 확인 사항 중 마지막 부분에 대한 안내입니다. 의외로 중요한 부분인데요.

  • 점검일자: 점검일자는 곧 매매업자가 매입한 날짜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검사는 필수이기 때문에 판매를 위해 상품화 작업 후 바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점검일자가 오래되었다면 구매자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매매 업자 입장에서는 자금 회전을 위해 빨리 판매해야 하는데, 팔리지 않아 골치아픈 매물이기 때문입니다. 구매 금액 낮출 수 있는 찬스입니다. 점검일자가 중요한 이유는 또 있습니다. 점검 후 4개월 내에 판매되지 않는다면 재점검 받아야 합니다. 이것도 법으로 정해져 있는 내용입니다.
  • 중고자동차 성능, 상태 점검자: 점검 업체명과 점검자, 직인까지 찍혀 있어야 인정됩니다. 직인이 없다면 정상적인 서류가 아닙니다.
  • 중고자동차 성능, 상태 고지자: 실제 판매하는 업체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르다면 알선 판매입니다. 알선 판매 시 구매자에게 2.2% 수수료 요구하게 되므로 차량 구매 가격은 높아집니다. 고지된 판매자에게 구매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중고차 구매 전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등록 원부 발급부터 차량 정보 조회 요령까지 안내해 드렸습니다. 중고차 구매는 큰 비용 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히 살펴봐야 합니다. 중고차 보증보험은 자동차 성능기록부 내용을 보증해줍니다. 차량 인도 후 30일 이내 또는 주행거리 2,000km 이내 중 먼저 도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구입 후 가까운 정비업체 방문하여 성능점검 받아보세요. 이상 발견 되었다면 해당 보험사에 연락 후 수리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팁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근 중고차 시세 조회? 딜러 매입가 확인 방법]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및 중복 가입 피하는 방법]

[현대 인증 중고차! 기존 중고차 시장과 다르다?!]

[국산차, 외제차 차대번호 조회 4가지 방법]

[자동차 경고등 8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및 비용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세 계산? 이 방법으로 19.15% 할인받으세요!]

[신호위반 조회 및 과태료 기준: 벌점 안 받는 방법]

[주정차 카메라 몇분 컷?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차이 및 조회, 납부 방법까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및 조회 (벌점 없애는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VS PASS 모바일 신분증 차이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가장 심플하게 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