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경고등 8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계기판에 자동차 경고등이 떴는데 이유를 모르겠나요? 평소에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알기 어렵습니다. 이 글은 엔진 경고등을 비롯한 다양한 경고등 표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자동차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은 자동차의 문제 및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아이콘입니다. 주로 운전자가 알기 쉽도록 계기판에 알람 표시가 됩니다. 계기판 경고등의 모양과 색깔에 따라 운행의 여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정상적으로 운행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갑자기 나타나는 경고등의 뜻을 알기 어렵습니다. 필자는 다양한 자동차 경고등, 엔진 경고등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자동차 경고등 색깔

빨간색 경고등이 나타나면 즉시 운행을 멈추십시오. 자동차의 중요한 결함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에 대한 알람입니다. 오일, 배터리, 브레이크, 안전벨트 미착용, 에어백 등이 주요 알람입니다.

노란색 경고등이 나타나면 현재는 운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자동차 점검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주요 알람은 엔진 점검, 타이어 공기압 체크, 엔진오일, 연료 부족 표시 등입니다.

초록색 경고등은 현재 운행 중인 자동차의 기능 작동 상태입니다. 자동차 운행 시 조작하는 여러 가지 기능의 현재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는 표시입니다. 작동 상태에 문제가 생기면 노란색 또는 빨간색 경고등으로 바뀝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는 제조회사마다 조금씩 디자인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은 엔진경고등에 대한 안내입니다.


2. 엔진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해설
엔진 경고등엔진 경고등의 다양한 아이콘입니다.
엔진 문제 아이콘 02
엔진 문제 아이콘 04
엔진 문제 아이콘 03

엔진 경고등 원인은 엔진 자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사소한 문제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주유구 체크: 의외로 주유 후 연료 보충 캡이 제대로 잠기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료 보충 캡이 밀봉되지 않으면 자동차의 유증기가 누출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엔진 경고등이 나타납니다. 자동차 시동을 끈 후 연료 보충 캡을 확실하게 잠그고 체크 바랍니다.
  2. 시동을 켜져 있는 상태에서 주유: 엔진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주유를 하면 자동차 ECU에서 유증기가 누출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엔진 경고등이 나타납니다. 엔진 경고등 지우기 위해서는 가까운 정비소에서 에러 코드를 제거하면 됩니다.
  3. 점화플러그 노후: 이것은 연료 연소를 위해 불꽃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점화플러그가 노후되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엔진 경고등이 나타납니다. 자동차 시동이 잘 안 걸리기 시작한다면 정비소 방문을 해서 교체를 권해드립니다.
  4. 촉매변환 장치: 이것은 자동차 배기가스 오염물질을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촉매변환 장치가 고장 나면 엔진 과열, 성능 저하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점화플러그, 산소 센서와도 연관되어 있으니 함께 점검을 받아보세요.
  5. 산소 센서: 자동차 배기 시스템에서 연소되지 않은 산소의 양을 측정합니다. 즉, 연료가 잘 연소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센서입니다. 이것이 고장 나면 연소 소비의 밸런스가 맞지 않아 엔진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6. 공기 질량 센서(MAF): 자주 발생하지 않는 문제입니다. 공기 질량 센서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이것이 고장 나면 연비 저하, 배기가스 증가로 연결됩니다. 이는 곧 엔진 경고등이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즉시 해결해야 하는 자동차 경고등

계기판 경고등 중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표시되면 안전을 위해 즉시 해결해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해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1

핸드 브레이크 또는 비상 브레이크 경고등입니다. 브레이크가 해제되었는데 사라지지 않는다면 즉시 정비소에 방문하세요.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2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3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과열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5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다는 의미의 경고등입니다. 즉시 운행을 멈추고 엔진을 꺼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6엔진 온도가 최적의 상태입니다. 정상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7연료가 엔진 오일에 유입이 되었음을 나타내는 경고등입니다. 연료가 증발할 수 있도록 엔진을 가동하면 사라집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8엔진 오일 레벨 또는 엔진 오일 압력 경고 표시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2엔진 오일 온도 표시 경고등입니다. 오일 과열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1엔진 오일 압력이 낮다는 의미의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09엔진 오일 레벨이 낮다는 의미의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8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7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3엔진 오일 센서 문제를 나타내는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5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4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19배터리 시스템 문제시 나타나는 경고등입니다. 시동 후 사라지지 않는다면 즉시 정비소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자동차 경고등 즉시 해결 아이콘 20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문제 시 나타나는 경고등입니다.

4. 다양한 경고등

아래는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자동차 경고등에 대한 안내입니다.

자동차 경고등해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1안전벨트 알람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2동승자 안전벨트 알람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3문 열림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4트렁크 열림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5후드 열림 경고등입니다. 이 경고등이 확인되면 절대 운행을 하면 안 됩니다. 완전히 닫은 후 알람이 사라지면 운행하세요.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6연료 부족 알람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7연료 센서 오류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8워셔액 부족 알람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09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MPS) 경고등입니다. 한 개의 타이어의 공기압이 25% 이상 감소하면 알람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0ESC (차체 자세 제어 장치)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운행 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Off’버튼으로 기능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1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2VSC (차량 자세 제어 시스템) 경고등입니다. 알람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정비소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3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4TCS (타이어 공회전 방지 제어 시스템)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5ESP (차량 미끄럼 방지 제어 시스템)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6이 자동차 경고등 느낌표는 위의 제어 시스템 이상을 나타내는 알람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7빨간색 자동차 경고등 느낌표는 ‘통합 경고등’입니다. 여러 가지 문제가 감지되면 알람이 나타납니다. 문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정비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8엔진 오일 및 필터 교환을 알려주는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19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20정기적인 유지 관리 시기가 되면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21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22주차 보조 시스템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아이콘 23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라이트 관련 01자동차 전조등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라이트 관련 02전조등 오류 시 나타나는 경고등입니다.
라이트 관련 03상향등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라이트 관련 04자동 전조등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라이트 관련 05자동 상향등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라이트 관련 06자동 전조등 오류 시 나타나는 경고등입니다.
라이트 관련 07후미등 오류 시 나타나는 경고등입니다.
라이트 관련 08DRL (주간 주행등) 알람입니다.
라이트 관련 09안개등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라이트 관련 10방향 지시등 작동 시 나타나는 알람입니다.
기타아이콘01체크 게이지 경고등입니다. 이것이 보이면 오일 압력 및 온도 게이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02
자동차 경고등03이모빌라이저 경고등입니다. 스마트키가 자동차 실내에 없으면 나타납니다.
자동차 경고등04
자동차 경고등05
자동차 경고등06

자동차 변속 제어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나타나는 경고등입니다. 적색 경고등이 나타났다면 즉시 정비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경고등07
자동차 경고등08변속기 오일 온도 표시기 오류 경고등입니다. 빨간색 경고등은 변속기 오일 온도가 너무 높다는 의미입니다.
자동차 경고등09
자동차 경고등10
자동차 경고등11
자동차 경고등12파워 스티어링 또는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엔진을 껐다가 다시 시도해 보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알람 표시가 되면 운전은 가능하지만 핸들링이 어렵습니다.
자동차 경고등13
자동차 경고등14자동차 시동 시스템 오류 경고등입니다. 정비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경고등15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운행을 위해 해제해도 이 경고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즉시 정비소 방문을 하세요.
자동차 경고등16
자동차 경고등17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오류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18
자동차 경고등19ABS (Antilock Braking System) 경고등입니다. 알람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정비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경고등20
자동차 경고등21냉각수 부족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22
자동차 경고등23DPF (디젤 매연 필터)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24
자동차 경고등25요소수 부족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26에어 필터 또는 에어 클리너 교체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27크루즈 컨트롤 오류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28와이퍼 오류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29ESC (차체 자세 제어 장치) 꺼짐 알람입니다. 운전자의 조작 없이 이 알람이 나타나면 정비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경고등30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작동 알람입니다.
자동차 경고등31사이드미러에 나타나는 경고등입니다. 사각지대에 차량이 감지되면 소리와 함께 나타납니다.
자동차 경고등32스티어링 휠(운전대) 열선 알람입니다. 이것이 나타나면 열선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자동차 경고등33자동차 뒤 유리 성에 제거 알람입니다. 기능이 활성화되면 나타납니다.
자동차 경고등34자동 홀드 제어 알람입니다. 이 알람이 활성화되면 차량 정지 후, 운전자의 제어가 있을 때까지 자동 브레이크를 적용합니다. 경사가 심한 장소에서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계기판 경고등 85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자동차 운전자가 알아두면 유용한 팁에 대한 안내입니다. 필요시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국산차, 외제차 차대번호 조회 4가지 방법]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차이 및 조회, 납부 방법까지]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및 중복 가입 피하는 방법]

[자동차세 계산? 이 방법으로 할인받으세요!]

[자동차 검사 예약 및 비용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VS PASS 모바일 신분증 차이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VS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가장 심플하게 하는 방법]

[운전면허증 재발급, 대기 없이 바로 발급받는 방법]


지금까지 다양한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주 발생하지 않는 경고등은 매우 생소합니다. 특히 운전자 안전을 위해 즉시 해결해야 하는 경고등은 숙지를 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경고등을 기억할 수 없으니 본 안내글을 잘 저장해 두었다가 상황 발생 시 사용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안전운전을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