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세면대 막힘 해결? 5분이면 100% 뚫기 완료!

락스, 베이킹소다 등으로 막힌 세면대 뚫기 시도해 보셨나요? 잘 안될 것입니다. 세면대 머리카락 녹이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누구나 쉽게 화장실 세면대 막힘 뚫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목록


화장실 세면대 막힘 원인

세면대 배수관 막힘

화장실 세면대는 한 번에 꽉 막히지는 않습니다. 계속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천천히 물이 내려가는데요. 왜 그럴까요? 세면대 막힘 원인은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머리카락
  • 세안제(비누, 폼클렌징 등)
  • 피부 각질

세면대 배수구 막힘 가장 큰 이유는 ‘머리카락’입니다. 세면대에서 머리 감는 행위가 습관이라면 화장실 세면대는 매우 자주 막힐 것입니다. 머리카락 자체가 막는다기보다는 세면대 주요 구조물인 ‘세면대 팝업’ 부속품에 엉키면서 서서히 물길을 막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볼까요?

세면대 똑딱이 팝업 종류

세면대를 구성하는 물마개인 팝업입니다. 위 사진은 소위 ‘똑딱이 팝업’이라고 일컫는 분리형 팝업입니다.

세면대 수동 팝업

위 사진은 가정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수동 개폐형 팝업입니다. 그렇다면 세면대 막힘 현상은 어느 위치에서 발생할까요?

똑딱이 팝업 이물질

똑딱이 팝업은 위 사진의 위치에서 99% 막힘 현상이 발생합니다. 똑딱이 팝업은 분리가 쉽기 때문에 탈거하면 손쉽게 이물질 제거 가능합니다. 문제는 수동 세면대 팝업입니다.

화장실 세면대 막힘

하나의 세트로 이루어진 수동 세면대 팝업의 막힘 현상은 위 사진의 위치에서 99%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머리카락이 누적되고, 거기에 비누로 씻긴 피부 각질 등이 점점 달라붙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필자가 안내한 바와 같이 한 번에 화장실 세면대 막힘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제 위 사진 속의 위치만 뚫어주면 100% 속 시원히 배수될 것입니다. 세면대 막힘 뚫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필자가 테스트해 본 결과를 안내해 드립니다.


무용지물? 다양한 세면대 막힘 뚫는 법

세면대 막힘 다이소

유튜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세면대 막힘 뚫는 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세면대 막힘 현상이 발생했을 때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해 보았습니다.

  • 뜨거운 물: 실패
  • 베이킹소다: 실패
  • 과탄산소다: 실패
  • 뚜러뻥 세제: 미약한 성공
  • 락스: 실패

필자가 앞서 안내해 드린 화장실 세면대 막힘 원인의 시작은 ‘머리카락’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당연히 세면대 머리카락 녹이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 보았는데요. 뜨거운 물,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락스는 모두 실패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위 4가지 방법은 당연히 실패할 수밖에 없지요.

‘뚜러뻥 세제’는 미약하게 성공했는데요. 그 이유는 세제 성분 때문입니다. 뚜러뻥 세제는 염기성 물질로 구성되어 있어 단백질을 녹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약하게 성공했다고 했지요? 결국 뚜러뻥 세제는 꼬인 머리카락을 약간 흐물흐물하게 만들어 줄 뿐 녹일 수 없습니다. 흐물흐물하게 만들어진 머리카락을 흐르는 물로 흘러내리는 원리입니다. 머리카락이 세면대 팝업에 꽤 복잡하게 꼬여있다면 뚜러뻥 세제로도 해결하지 못합니다.

세면대 막힘 현상을 락스로 해결하려는 분들도 계신데요. 단백질인 머리카락을 녹일 수 없다고 유한락스 홈페이지에서도 안내되고 있습니다.

세면대 머리카락 락스
출처: 유한락스 홈페이지

그렇다면 세면대 막힘 뚫는 법은 없을까요? 아닙니다. 직접 분해해 제거하면 됩니다. 필자는 6개월에 한 번씩 직접 이물질 제거합니다. 정기적으로 제거해 주면 절대 세면대 막힐 일이 없습니다.

한 번도 시도해 보지 않은 분들은 고장 나지 않을까 걱정하는데요. 염려하지 마십시오. 필자가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 집수리 난이도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합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사진을 통해 순서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단 5분이면 속시원히 막힘 현상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실전! 화장실 세면대 막힘 뚫기

화장실 세면대 막힘 뚫기 시행 전 두 가지 용품을 갖추면 용이합니다.

  • 짧은 십자드라이버
  • 칫솔 또는 어항 여과기 청소솔

십자드라이버는 단순히 세면대 커버를 분리하기 위함입니다. 긴 드라이버보다는 짧은 것이 작업하기에 용이합니다. 머리카락 및 이물질 제거를 위해 칫솔 또는 어항 여과기 청소솔을 추천합니다. 어항 여과기 청소솔은 길이가 길기 때문에 세면대 배수구 깊은 곳까지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여과기 청소솔 구하기 쉽지 않다면 사용하지 않는 칫솔로도 가능합니다.

세면대 막힘 청소

위 사진과 같이 길이가 긴 어항 여과기 청소 솔이 좋습니다. 청소솔 검색은 아래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판매 업체 지원받지 않은 순수한 안내 링크입니다.)

[여과기 청소솔 구매 바로 가기]

세면대 구조를 알고 시행한다면 더욱 쉽게 진행 가능합니다.

세면대 막힘
세면대 구조
  1. 팝업: 세면대 물을 입수, 출수하는 물마개입니다.
    • 세면대 막힘 원인: ★★★★☆
  2. 팝업 개폐 봉: 세면대 팝업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합니다.
    • 세면대 막힘 원인: ☆☆☆☆☆
  3. 피봇 봉: 팝업과 팝업 개폐 봉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 세면대 막힘 원인: ★★★★★
  4. 높이 조절 봉: 피봇 봉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 세면대 막힘 원인: ☆☆☆☆☆

팝업 개폐 봉으로 팝업을 열고 닫기를 할 수 있습니다. 세면대 막힘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이 팝업과 피봇 봉 연결고리입니다. 저 위치의 이물질을 제거할 것입니다. 또한, 팝업에는 비누, 피부 각질 등 이물질이 많이 흡착됩니다. 이 부분도 세척할 것입니다.

세면대 막힘 뚫기 준비가 되었다면 세면대 커버 분리부터 시작합니다.

세면대 머리카락 녹이기

보통 세면대 아랫부분은 커버로 막혀 있습니다. 이를 분리해야 하는데요.

세면대 막힘 락스

커버 양옆을 확인하면 나사 커버로 막혀져 있습니다. 나사 커버를 당기면 빠집니다. 커버를 빼고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를 제거합니다. 반대편 나사도 제거하면 세면대 커버는 분리됩니다.

세면대 막힘 베이킹소다

커버가 분리되면 배수관과 세면대 구조물이 나타납니다. 위 사진의 빨간 네모 박스가 피봇봉과 팝업을 연결부인 ‘고정용 너트’입니다. ‘고정용 너트’를 돌려서 풀어줍니다.

세면대 막힘 뜨거운물

‘고정용 너트’ 모두 풀게되면 팝업 부분은 헐렁하게 됩니다.

  1. 피봇 봉을 뒤로 빼줍니다.
  2. 팝업을 위로 빼줍니다.
세면대 막힘 과탄산소다

분리된 팝업입니다. 비누 찌꺼기와 피부 각질이 뒤엉켜 흡착되어 있습니다. 이를 깨끗이 청소해 주세요.

세면대 막힘 해결

세면대 위에서 바라본 배수관입니다. 시커먼 것들이 각종 찌꺼기와 머리카락입니다. 피벗 봉의 끝도 보이네요. 이곳을 구석구석 청소 솔로 찌꺼기와 머리카락을 제거해 줍니다.

세면대 막힘 콜라

혹시, 칫솔로 청소한다면 칫솔이 배수관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위 사진은 칫솔로 이물질을 건져낸 모습입니다. 처음 청소한다면 엄청난 이물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면대 뚫는 약

깨끗하게 청소된 배수관입니다. 세면대 막힘 해결되었습니다. 사실 청소보다 더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다시 원래대로 결합하는 것입니다. 처음이라면 꽤 어려울 수 있어 쉽게 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세면대 막힘 원인

세면대 팝업을 자세히 보면 피봇 봉과 연결하는 구멍이 있습니다. 이 구멍을 정면으로 바라보게 한 후 아래로 삽입합니다.

하수구 머리카락 녹이기

삽입되었다면 피봇 봉을 앞으로 밀어 체결 후 ‘고정용 너트’를 잠가줍니다.

세면대 폼업

정상적으로 체결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 세면대 팝업을 위로 당겼을 때 빠지면 안 됩니다.
  • 팝업과 팝업 개폐용 봉이 반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세면대 뚫는 방법

정상적으로 설치된 모습입니다. 두 구조물이 반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세면대 팝업 분리

세면대 커버 장착 전 세면대 물을 모은 후 배수를 진행해 보세요. 시원하게 배수가 된다면 성공입니다. 확인 후 세면대 커버를 설치하면 모든 작업은 마무리됩니다.


지금까지 화장실 세면대 막힘 현상 해결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필자도 세면대 막혔을 때 머리카락 녹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았으나, 결국 직접 분해 후 청소하는 것이 가장 완벽한 방법이었습니다. 처음 분해한다면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만 해보면 다음 분해 및 청소는 5분이면 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사실은 쓸데없이 락스, 뜨거운 물 등을 사용해 돈, 시간 낭비 하지 않고 완벽하게 막힘 현상을 뚫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집수리 관련 팁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