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물때 제거 마스터플랜: 석회, 거울, 곰팡이 등

화장실 물때 제거가 잘되지 않아 골치 아프신가요?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4가지만 준비해 주세요. 너무 쉽게 물때, 곰팡이, 석회 등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목록


화장실 물때 제거를 위한 간단한 사전 지식!

화장실 청소를 자주 하는 필자는 물때, 곰팡이 등과 늘 사투를 벌였습니다. 특히, 습기가 높아지는 장마철은 쥐약이지요. 가장 먼저 사용한 것은 청소솔로 단순하게 반복해 닦아내었는데요. 지워지는 물때도 있지만 절대 지워지지 않는 곰팡이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오랜 연구 끝에 발생하는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확실히 원인을 알고 대처 방법을 찾으니 의외로 쉽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가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화장실 물때는 수도에 생기는 하얀 석회, 실리콘에 생기는 분홍색 물때, 타일 및 줄눈에 생기는 검은색 곰팡이 등이 있습니다.

화장실 물때 제거를 위한 원인을 알아볼까요?

물때, 곰팡이 종류원인주요 발생 위치
흰색 무기물수돗물에 녹아 있는 석회,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물이 건조되면서 수도꼭지 등에 침전되는 물때.거울, 수도, 세면대, 욕조, 타일
분홍색, 주황색 효모물기가 오랫동안 마르지 않으면 발생하는 효모가 번식해 생기는 물때.실리콘, 타일 사이(줄눈), 수도꼭지와 세면대 틈새
검은색 곰팡이물기와 습도가 높으면 발생하는 곰팡이.화장실 타일, 줄눈
녹색, 푸른색 물때구리, 황동 재질의 배관에서 구리 이온이 물과 오랜기간 접촉해 생기는 물때.황동 재질로 된 수도 배관

이처럼 화장실 물때, 곰팡이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원인에 맞춰 해결해야 하는데, 필자와 같이 청소솔로 억지로 지우려 한다면 힘들기만 할 뿐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힘들지 않게 화장실 물때 제거 방법을 안내해 드리는 것입니다.

다양한 물때 제거를 위해 최소한의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해당 기업 협찬은 전혀 받지 않았으며 순수 필자가 직접 구매해 사용해 보고 효과가 탁월해 추천하는 것입니다.)


수돗물 석회 제거 방법

석회 물때가 주로 발생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도, 거울, 세면대, 욕조, 타일

가장 제거하기 어려운 물때입니다. 특히, 수도꼭지에 침착된 석회 물때 제거는 너무 힘들죠. 필자는 수돗물 석회 제거를 위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해 보았지만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아 헤맸고 흰색 물때는 무기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알아냈습니다. 무기물은 알칼리 계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이와 반대되는 계열에 취약한데요. 산성 성분 세제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입한 세제가 아래와 같습니다.

물때 제거
성능이 뛰어난 프로쉬 라즈베리 욕실 클리너

프로쉬 물때 제거제는 식초와 같은 산성 계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초에 라즈베리 향을 첨가한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프로쉬 물때 제거제 냄새를 맡아보면 약간 시큼한 향이 납니다. 필자는 이 제품을 사용하고 묵은 물때를 시원하게 모두 제거했는데요. 청소 과정은 간단합니다.

화장실 거울 물때 제거
점착된 석회 물때
거울 물때 제거
물때 제거제 충분히 도포

묵은 석회 물때가 있는 부분을 확인 후 프로쉬 물때 제거제를 도포 후 20분 정도 방치합니다.

유리 물때 제거
너무 쉽게 물때 제거된 모습

시간이 지난 후 매직블럭으로 살짝만 닦아줘도 깔끔하게 제거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싱크대 물때 제거에도 효과적인데요.

화장실 물때 제거

프로쉬를 이용해 힘들이지 않고 쉽게 석회 물때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곰팡이 물때 제거 방법

곰팡이가 주로 발생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타일, 줄눈, 실리콘 마감 부분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 더욱 많이 발생하는 곰팡이는 제거하기 어려운 물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줄눈, 실리콘에 점착된 곰팡이 제거는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석회 물때 제거

‘홈스타 곰팡이 싹’ 2종입니다. 액체로 된 뿌리는 제품과 젤로 구성된 바르는 제품이 있는데요. 용도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 뿌리는 곰팡이 싹: 타일, 변기와 같이 넓은 부위에 사용
  • 바르는 곰팡이 싹: 줄눈, 실리콘과 같이 흘러 내리기 쉬운 부위에 사용

화장실 타일에는 뿌리는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특히, 필자가 추천하는 곰팡이 제거제는 ‘바르는 곰팡이 싹’인데요. 타일과 타일 사이에 발생한 곰팡이를 정말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리콘에 점착된 곰팡이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물때 제거

위와 같이 바른 후 1시간 정도 방치해 주세요. 그다음 물로 제거하면 너무 쉽게 곰팡이가 제거됩니다. 필자의 경우 효과가 좋아 5년 넘게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효모성 물때 제거 방법

효모성 물때가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실리콘, 줄눈, 수도꼭지와 세면대 틈새 등

주황색, 분홍색으로 보이는 물때인 효모성 물때는 발생한지 오래되지 않았다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물때를 오랫동안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석회 물때와 합쳐져 딱딱한 노란색 물때가 됩니다. (*이럴 경우 수돗물 석회 제거 방법을 사용하세요.)

필자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샤워 또는 세수를 하면서 보이는 효모성 물때는 ‘매직 블럭’으로 바로 제거하는 것인데요. 점착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연마제인 매직블럭으로 살살 문지르면 너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타일 물때 제거
화장실 타일 찌든때
효모성 물때는 발생한지 오래되지 않으면 쉽게 제거 가능

구리성 물때 제거 방법

구리성 물때가 발생하는 부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황동 재질로 된 수도 배관

수도관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수세미를 추천드리는데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수세미는 연마제이기 때문에 스크래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도관 노출이 많이 되어 미관에 불편함이 예상되면 매직블럭을 이용해 최대한 구리성 물때를 제거하고, 제거가 잘되지 않는다면 수세미를 이용해 가볍게 닦아내 보세요.

수돗물 석회 제거방법

유리, 거울 물때 제거 방법

화장실 물때 제거 방법 중 가장 해결하기 쉽습니다. 유리, 거울 물때 제거는 오로지 ‘매직블럭’만 준비하면 됩니다.

석회 제거
화장실 거울 물때

유리, 거울 물때는 결국 석회 물때입니다. 화장실에서 물 사용 후 튀긴 자국이 그대로 건조되면서 흰색 물때로 변하는 것이죠. 유리와 같은 재질은 표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물때 제거가 매우 용이한데요.

프로쉬 세제
고운 연마제인 매직블럭

매직블럭에 물을 묻힌 후 힘을 주지 않고 가볍게 초벌 청소를 합니다. 물때가 지워지지 않아도 됩니다. 초벌 청소 후 본격적으로 다시 한번 닦아줍니다. 1차 청소 시 물때가 자극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물때 제거가 완료되었다면 마른 천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필자도 유리, 거울 물때 제거를 위해 유리창 세정제, 신문지 등을 사용해 보았지만 최고는 매직블럭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화장실 물때 제거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사실 물때가 발생하는 원리만 알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데요. 필자가 안내해 드린 곰팡이, 물때 제거제만 준비한다면 정말 쉽게 청소할 수 있으니 장마철이 오기 전 마련해 두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함께 확인하면 유용한 생활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