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청소 비용 10배 절약 방법: 시큼한 냄새 제거

에어컨 시큼한 냄새 제거 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에어컨 청소 비용은 업체 의뢰 시 꽤 비싼데요. 이 글은 15만 원을 아낄 수 있는 에어컨 청소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에어컨 냄새 원인

에어컨 청소방법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 자연스럽게 에어컨을 가동합니다. 그런데 에어컨 작동 시 냄새가 납니다. 몹시 불쾌한 냄새인데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느낍니다. 에어컨 시큼한 냄새, 오줌 냄새 등으로 느끼는데요. 이것의 원인은 에어컨 곰팡이 냄새입니다. 곰팡이 발생 원인을 알면 해결하기 쉽습니다.

더운 여름 날씨에 얼음이 담긴 물병이 있다면 어떻습니까? 온도 차이로 인해 물방울이 맺힙니다. 에어컨도 동일합니다. 에어컨 온도를 낮춰주는 증발기(냉각핀)에도 물방울이 발생되고, 습한 환경은 곰팡이 서식하기 매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증발기는 에어컨 구성 중 실내기 핵심 부품인데요.

에어컨 청소
에어컨 증발기(냉각핀)

위 사진은 스탠드 에어컨 증발기 모습입니다. 매우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진 확대해 보면 미세한 틈이 매우 많아 곰팡이 서식하기 최적의 장소가 됩니다. 습도까지 높으니 곰팡이를 배양한다고 표현하는 것이 과언이 아닙니다. 곰팡이 발생하는 것과 에어컨 시큼한 냄새는 무슨 관계일까요? 에어컨 곰팡이 냄새 원인은 곰팡이 대사 활동 때문입니다. 증발기에 곰팡이가 서식하면서 대사 활동을 하게 되면 유기 효소가 발생합니다. 이 유기 효소는 기체 형태로 되어 있어 오줌 냄새와 비슷한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즉, 에어컨 냄새가 많이 난다는 것은 곰팡이가 많이 서식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곰팡이는 냄새뿐만 아니라 인체에 유해한데요. 건강한 사람은 인체에 곰팡이가 들어오더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기관지염, 알레르기, 천식,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 바람을 일으키는 송풍팬도 중요합니다. 송풍기도 실내기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풍기 먼지 쌓이는 것과 동일합니다. 송풍팬에도 먼지가 쌓이게 되어 인체에 그대로 노출됩니다. 결국 곰팡이와 먼지를 동시에 집안 곳곳에 방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어컨 청소를 해야 하는 포인트는 두 가지입니다. 증발기에 서식 중인 곰팡이 제거송풍팬 먼지 제거입니다.


에어컨 청소 주기

에어컨 청소 안 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건강에 좋지 않은 곰팡이와 먼지를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에너지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는다면 증발기에 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는 냉각핀에 먼지가 쌓이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집니다. 공기를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냉각핀 틈에 먼지가 쌓이면 차가운 공기 순환이 잘되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를 더 사용해 냉각핀 온도를 낮추려 할 것이고 에너지 효율은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필자가 5년 동안 에어컨 청소를 해본 결과 추천하는 적당한 에어컨 청소 주기는 1년에 1회입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

에어컨 청소 주기

가장 쉬운 청소 방법은 에어컨 청소 업체에 맡기는 것입니다. 당연히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에어컨 형태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는 에어컨 청소 업체 비용 안내입니다.

  • 벽걸이 에어컨: 5만 원 ~ 7만 원
  • 스탠드 에어컨: 10만 원 ~ 15만 원 (송풍팬 개수에 따라 비용 차이 발생)
  • 시스템 에어컨: 8만 원 ~ 10만 원 (1대 당 비용)

공식 A/S 센터 서비스 비용은 위에서 안내한 가격보다 30% 정도 더 비쌉니다. 사설 업체를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청소 업체가 가장 바쁠 때는 언제일까요? 가장 더운 7월 ~ 8월일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4월 ~ 6월이 가장 바쁩니다. 업체에 청소 의뢰 요령은 바쁜 시기를 피하는 것입니다. 바쁘다는 의미는 비용 상승과도 연결됩니다. 여름에 충분히 에어컨을 사용하고 10월 또는 11월 정도 청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년 15만 원 정도 청소 비용으로 지출되는 것이 아까워 필자는 셀프 에어컨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분히 에어컨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아래는 청소 업체와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구분에어컨 청소 업체셀프 에어컨 청소
장점
  • 편리함
  • 전문 청소 장비
  • 적은 비용으로 청소 가능
단점
  • 높은 청소 비용
  • 전문가에 따라 퀄리티가 다름
  • 에어컨 분해가 쉽지 않음
  • 전문가 청소보다 퀄리티가 떨어짐

에어컨 청소 업체 이용 시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함’입니다. 에어컨 분해부터 청소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문 청소 장비는 고압 세척기인데요. 고압 세척기를 이용해 곰팡이 및 먼지를 제거합니다. 하지만 ‘높은 청소 비용‘과 전문가에 따른 ‘청소 퀄리티‘가 문제입니다. 청소 비용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마다 청소 퀄리티는 차이가 많습니다. 에어컨 청소는 작업 후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엉망으로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 점이 필자가 셀프 청소를 하게 된 이유입니다.

셀프 에어컨 청소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청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에어컨 분해가 쉽지는 않습니다. 필자 경험 상 한 번만 분해해보면 그다음 분해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에어컨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직접 분해 후 청소를 추천드립니다.


스탠드 에어컨 청소 방법

필자는 5년째 셀프 에어컨 청소하고 있습니다. 경험이 오래되니 노하우도 생깁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에어컨 청소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1. 준비물

아래 안내하는 청소를 위한 준비물입니다.

  • 에어컨 청소 세제
  • ‘+’ 드라이버
  • 몽키 스패너
  • 스팀 청소기 또는 고압 분무기

에어컨 청소 세제‘는 시중에 판매되는 에어컨 클리너를 선택하면 됩니다. 세제 성분을 보고 선택하라는 의견이 있는데요. 필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판매하는 에어컨 클리너를 선택하십시오. 그 이유는 스팀 청소기 또는 고압 분무기로 모두 씻어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탈취제는 안됩니다. 천연 세제라고 불리는 구연산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곰팡이 제거가 잘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연산도 폐로 흡입되면 좋지 않습니다. 에어컨 청소의 포인트는 ‘세제를 잘 사용해서 얼마나 깨끗하게 씻어내는가‘입니다.

‘드라이버’와 ‘몽키 스패너’는 에어컨 분해에 필요한 도구입니다. ‘드라이버’는 에어컨 분해, ‘몽키 스패너’는 송풍팬 분해용으로 사용됩니다.

‘스팀 청소기’ 또는 ‘고압 분무기’는 세제 도포 후 세척용입니다. 둘 중 하나를 반드시 구비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스팀 청소
왼쪽: 스팀 청소기, 오른쪽: 고압 분무기

스팀 청소기는 곰팡이 완전 멸균과 세척을 위한 용도입니다. 스팀 청소기를 사용하면 냉각핀에 좋지 않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필자가 5년 동안 사용해 보니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고압 분무기는 스팀 청소기가 없다면 선택하십시오. 전문가들은 전동 고압 분무기를 사용하지만 수동 고압 분무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고압 분무기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국내 제품과 성능은 동일하지만 가격은 더 저렴합니다. 아래 가성비 좋은 상품 추천해 드립니다. 8,000원 정도면 국내 배송까지 가능한 상품입니다.

고압 분무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구매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혹시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방법이 어렵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방법 및 배송 조회 A to Z]


2.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를 먼저 분해합니다. 착탈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분해는 쉽습니다. 분해된 에어컨 필터는 물로 세척하시길 바랍니다.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먼지를 걸러주는 종이 필터는 물에 닿으면 사용할 수 없으니 따로 분리합니다. 종이 필터는 교환입니다.

에어컨 시큼한 냄새
분리된 에어컨 필터

3. 에어컨 분해

에어컨 종류가 많아 분해 방법은 따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분해 방법은 유튜브 등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검색 요령은 세부 모델명 확인입니다. 에어컨에 부착된 상품 표기를 확인하면 됩니다.

스탠드 에어컨 청소 방법
분해된 에어컨 모습: 왼쪽은 증발기(냉각핀), 오른쪽은 송풍팬

4. 에어컨 전용 세제 도포 및 송풍팬 청소

증발기(냉각핀)에 에어컨 세제를 충분히 도포합니다. 곰팡이 제거를 위해 10분 ~ 20분 정도 방치합니다. 그 사이 송풍팬 분리 후 물 세척을 진행합니다. 송풍팬은 구조 상 날카롭게 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히 다루어야 합니다. 20분 정도 지난 후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냉각핀을 닦아 줍니다. 냉각핀은 손상이 쉽게 발생되니 유의 바랍니다.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부드럽게 닦아 줍니다.

에어컨 곰팡이 냄새
왼쪽: 에어컨 세제가 도포된 모습, 오른쪽: 송풍팬에 먼지가 쌓여있는 모습

5. 스팀 청소 및 고압 세척

필자가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입니다.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 스팀 청소 및 고압 세척을 진행합니다. 세제 기포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세척을 진행합니다. 청소 시 발생하는 오염수는 배관을 통해 배출되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전선 및 전자기기에 물이 닿지 않게 유의하길 바랍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
스팀 청소기를 이용한 에어컨 스팀 청소

6. 조립 및 건조

모든 청소 작업 완료 후 조립을 진행합니다. 조립이 완료되었다면 에어컨 송풍 모드로 30분 정도 완전히 건조를 진행합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
깔끔하게 세척된 냉각핀

지금까지 에어컨 냄새 원인과 청소 비용,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에어컨을 냄새 없이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건조’입니다. 요즘 생산되는 에어컨은 자동 건조 기능이 있어 사용 시 편리합니다. 건조 기능이 없는 에어컨은 정지 전 ‘송풍 모드’로 10분 정도 작동해 주십시오. 1년 정도 냄새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에어컨 내부에 먼지가 쌓이기 때문에 1년에 1회 청소는 필수입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일상생활 팁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싱크대 절수페달 고장? 셀프 교체 (수전 물샘 해결!)]

[10만 원 절약하는 셀프 싱크대 수전 교체 방법]

[문고리 교체! 5분이면 됩니다! (방문 손잡이 고장)]

[화장실 세면대 막힘 해결? 5분이면 100% 뚫기 완료!]

[한전 고효율 가전 환급 대상자 확인 및 신청 방법]

[유리창 로봇청소기 후기! 창문 청소 7만 원으로 해결]

[화장실 물때 제거 마스터플랜: 석회, 거울, 곰팡이 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