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월렛 단점 존재할까? (최적 사용법 안내)

해외여행 및 결제를 위해 트래블월렛 카드 준비하고 계시나요? 해외 결제라 불안감이 클 텐데요. 이 글은 트래블월렛 단점과 유용한 용도 등 최적 사용법 후기를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트래블월렛 단점, 장점

트래블월렛 사용법

필자가 직접 트래블월렛 카드 발급, 사용을 하면서 느낀 트래블월렛 단점, 장점입니다. 아래 목록은 장점, 단점 포인트를 나열해 놓았습니다. 자연스럽게 글을 읽는다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트래블월렛 장점

  1. 이중 환전 미적용
  2. 낮은 환전 수수료
  3. 다양한 국가 원화 환전 가능
  4. 남은 외화 낮은 수수료로 쉽게 매도 가능
  5.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6. 분실 시 쉽게 카드 정지 가능

트래블월렛 단점

  1. VISA 가맹 ATM 기기만 출금 가능
  2. ATM 기기 수수료 발생
  3. 아쉬운 출금 한도, 한국 ATM 사용 불가
  4. 충전된 외화가 없으면 사용 불가

트래블월렛 언제 사용할까요?

트래블월렛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도는 두 가지입니다. 해외 출금해외 결제인데요. 일반적인 방법은 외화를 해외에서 사용하려면 원화를 달러로 환전 후 해외 방문지역 원화로 환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트래블월렛 환전 방식은 조금 다릅니다. 트래블월렛 전용 앱에 사용자 계좌를 연결 후 필요 시마다 즉석에서 환전 가능합니다. 환전 수수료도 0% ~ 3.2%로 은행 환전 수수료인 1.7% 보다 낮습니다. 특히, 미화, 엔화, 유로화 환전 시 수수료는 0%인 점은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트래블월렛 장점 1: 이중 환전 미적용
  • 트래블월렛 장점 2: 낮은 환전 수수료(미국, 일본, 유럽 환전 수수료 0원)

트래블월렛에서 제공하는 환전 국가는 38개국입니다. 아래는 국가별 원화 환전 수수료에 대한 안내입니다.

국가매수 환전 수수료매도 환전 수수료
미국0%1.0%
일본0%1.0%
유럽0%1.0%
중국0.7%1.0%
태국1.9%1.0%
베트남0.7%1.0%
필리핀0.8%1.0%
인도네시아0.8%1.0%
말레이시아0.8%1.0%
홍콩0.8%1.0%
싱가포르0.7%1.0%
호주0.7%1.0%
영국0.4%1.0%
캐나다0.7%1.0%
대만0.8%1.0%
스위스0.7%1.0%
카타르2.5%2.0%
체코2.4%2.0%
노르웨이2.5%2.0%
스웨덴2.5%2.0%
덴마크2.5%2.0%
폴란드2.5%2.0%
헝가리2.4%2.2%
아랍에미리트2.5%2.0%
몽골2.7%2.8%
크로아티아2.5%2.0%
아이슬란드2.5%2.1%
브라질2.5%2.0%
페루2.5%2.0%
뉴질랜드2.5%2.0%
멕시코2.5%2.0%
튀르키예2.5%2.0%
이집트2.5%2.0%
캄보디아3.2%3.3%
인도2.5%2.0%
라오스2.5%2.0%
남아프리카공화국2.5%2.0%
케냐2.5%2.0%

 

위 환전 수수료를 참고 후 해당 국가에서 환전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용하고 남은 외화는 전액 트래블월렛으로 매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문이 많은 국가의 매도 수수료는 대부분 1.0%로 은행 매도보다 수수료가 낮습니다.

  • 트래블월렛 장점 3: 낮은 매도 수수료, 쉽게 매도 가능

트래블월렛 출금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트래블월렛 앱을 설치하면 모바일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것으로 출금 불가능합니다. 실물 카드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실물 카드로 출금 가능합니다. 트래블월렛은 VISA사와 협약을 맺고 있습니다. 해외 현지 VISA 가맹 ATM 기기에서만 출금 가능합니다.

  • 트래블월렛 단점 1: VISA 가맹 ATM 기기만 출금 가능

그렇다면 트래블월렛 ATM 수수료는 어떻게 될까요? 트래블월렛 환전 수수료는 무료일 수 있지만, ATM 기기 이용 수수료는 무료가 아닙니다. 트래블월렛 홈페이지 안내가 조금 아쉬운 부분인데요. 해외 현지 ATM 기기 수수료도 무료인 듯 착각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ATM 기기마다 수수료 차이가 있으니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물론, 수수료가 무료인 ATM 기기도 있습니다.

  • 트래블월렛 단점 2: ATM 기기 수수료 발생
    • ATM 기기 수수료 무료 은행: 일본(AEON bank), 베트남(VP bank), 대만(Cathay United bank)

VISA 가맹 ATM 찾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VISA Global ATM Locator>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트래블월렛 무료 ATM
  1. ‘장소 검색 창’입니다.
  2. 출금 수수료 무료 ATM 옵션입니다.
  3. 조회된 VISA 가맹 ATM 기기 위치 안내입니다.
  4. 조회된 ATM 기기 지도 위치 안내입니다.
트래블월렛 환불

검색 장소를 입력 후 ‘No ATM Accesss Fee’옵션을 선택하면 수수료 무료 ATM 기기만 검색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수가 많지 않아 현재 위치하고 있는 장소와 거리 체크를 반드시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동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 월렛 ATM 찾기

현재 위치 주소를 모른다면 가장 가까운 큰 건물명 입력 후 조회 바랍니다. 주변 꽤 많은 ATM 기기가 조회됩니다.

트래블월렛 최대 환전 금액은 얼마까지 가능할까요?

구분ATM 출금 한도
1회 출금 한도400 달러
일 출금 한도1,000 달러
월 출금 한도2,000 달러

1회 출금 한도는 넉넉한 편이나 월 출금 한도는 2,000달러로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트래블월렛 최적 사용방법에서도 안내해 드리겠지만 ‘긴급 출금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트래블페이 카드로 한국 ATM 기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트래블월렛 단점 3: 아쉬운 출금 한도, 한국 ATM 사용 불가

트래블월렛 트레블페이 카드는 해외 결제 시 유용합니다. 해외 결제 수수료가 0원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의 도시에서는 지하철, 버스, 트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트래블월렛 장점 4: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교통카드 지원 국가 상세 안내는 <트래블월렛 공식 블로그> 확인 부탁드립니다.


트래블월렛 사용법

트래블월렛 사용법

트래블월렛 가입부터 실제 환전까지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 ‘트래블월렛’ 검색 후 다운로드를 진해하세요.

트래블월렛
트래블월렛 출금

앱을 실행하면 ‘약관 동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필수’ 부분만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출금 계좌와 연동 시켜야 합니다. 본인 소유 계좌가 있는 ‘은행’ 또는 ‘증권사’ 중 선택합니다.

트래블월렛 단점

선택한 은행 계좌 번호 및 이메일 입력합니다.

트래블월렛 한도
  • 입력한 계좌 번호로 트래블월렛에서 1원 입금됩니다. 입금자명의 숫자 3자리를 확인 후 입력합니다.
  • 계좌 등록이 완료되면 트래블월렛 카드 발급 여부를 묻습니다.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 트래블월렛 카드 발급을 위해 신분증을 이용해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트래블월렛 후기

카드 발급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모바일 카드 또는 실물 카드와 함께 발급 가능합니다. ATM 출금을 위해 실물 카드를 함께 발급하겠습니다.

  1. [모바일 & 실물 카드]를 선택합니다.
  2. [직업선택]을 클릭 후 현재 직업을 선택합니다.
  3. 실물 카드 수령지를 선택합니다. 수령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4.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5. ‘약관 동의’ 체크 후 [완료]를 클릭합니다.
트래블월렛 사용법

금액 충전은 즉시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배송

트래블월렛 카드 배송 기간은 3일 정도 소요됩니다. 필자의 경우 신청 후 정확히 3일 소요되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카드 수령하면 자동 등록됩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연회비는 무료입니다. 체크카드이기 때문인데요. 체크카드라서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충전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한 점입니다. 트래블월렛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금액이 모자란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재충전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 트래블월렛 단점 4: 충전된 외화가 없으면 사용 불가

필자의 경우 불편함이 없도록 최소 금액을 충전해두고 사용합니다. 다음은 트래블페이 충전 방법 안내입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 [충전하기]를 선택합니다.
  • 방문 국가를 검색합니다. 검색창을 이용해도 되고, 대륙별 선택해도 됩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연회비
  • 해외 원화를 입력하면 한국 원화가 동시에 표시됩니다. 환전 금액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주의 사항 확인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트래블월렛 환전

충전 희망 금액을 재확인하고 [충전하기]를 클릭하면 충전 완료됩니다.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면 충전 금액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 후 남은 금액 환불은 어떻게 진행할까요? 다음 화면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트래블월렛 atm

잔액을 클릭하면 ‘환불하기’와 ‘충전하기’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환불하기]를 클릭합니다.

트래블월렛 atm 수수료

환불할 금액을 입력 후 [환불하기]를 클릭하면 환불이 진행됩니다. 위 화면에 ‘환불 수수료’는 0원이라고 표시됩니다. 환불 수수료는 없지만 이미 환전 수수료는 발생했습니다. 필자가 앞 챕터에서 안내한 국가별 ‘매도 환전 수수료율’을 참고 바랍니다.


트래블월렛 추천 사용 용도

트래블월렛 단점, 장점 등을 살펴보았을 때 필자가 추천하는 사용 용도는 명확합니다. 해외 방문 시 신용카드는 많이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분실 시 정지 처리하는 절차가 꽤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트래블월렛 카드는 분실하더라도 쉽게 정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트래블월렛 장점 5: 분실 시 쉽게 카드 정지 가능

아래 사진은 트래블월렛 카드 분실 시 즉시 정지시키는 방법 안내입니다.

트레블월렛 분실신고
  1. [마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카드 관리]를 클릭합니다.
  3. 실물 카드 ‘카드 활성화’를 ‘off’ 상태로 전환합니다. 더 이상 카드 사용 불가능합니다.
  4. [분실 신고]를 클릭합니다.
트레블페이
  1. 부정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2. 카드 서명 여부를 선택합니다.
  3. 분실 일자분실 장소를 작성합니다.
  4. 카드 재발급’ 여부를 선택합니다. 재발급 신청 시 카드 수령지를 입력합니다.
  5. 카드 재발급 시 출금 계좌를 선택합니다. 재발급 비용은 5천 원입니다.
  6. 약관 동의‘ 후 [완료]를 선택합니다.

트래블월렛과 현지 환전소의 환전율 차이는 얼마나 될까요? 아래 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구분트래블월렛현지 환전소
2,340,000동(100달러)129,636원129,140원

 

트래블월렛과 현지 환전소 환전율 차이는 100달러 기준 496원 차이입니다. 현지 환전소가 조금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지 환전소와 환전율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해서, 트래블월렛 카드만 가지고 해외 방문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출금 가능한 ATM 기기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트래블월렛 1일 출금 가능 금액이 1,000달러이기 때문에 급히 사용할 일이 발생한다면, 한도 이상 출금 불가능하기 때문에 곤란한 상황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은 비상용으로 준비하시고, 주로 사용할 비용은 미리 달러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효율적으로 환전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되어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환전 수수료 절약 방법: 달러 환전 어디서 할까요?]

[인천공항 환전 팁 4가지: 마이뱅크, 토스 환전 등]


동남아시아를 방문 예정이라면 ‘그랩’ 이용 시 매우 유용합니다. 동남아시아는 카카오택시 개념인 그랩을 많이 이용합니다. 그랩 이용 시 현지 금액으로 환전해 두면 결제용으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트래블월렛 단점, 장점 및 최적 사용법까지 안내해 드렸습니다. 해외여행 준비 중이라면 비상용으로 꼭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즐겁고 건강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해외여행 시 알아두면 유용한 팁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해외 여행자 보험 비교 (10대 보험사 장단점)]

[유럽, 베트남, 일본 와이파이 도시락 할인 TOP 6]

[엔화 환전 어디서? 토스 뱅크로 100% 우대받는 법]

[비행기표 싸게 사는 법: 최저가 항공권 검색 실체]

[김포공항 근처 주차장 VS 공항 내 주차 요금 비교]

[김해공항 주차장, 주차요금 최고의 선택 방법 3가지]

[일본 esim 로밍 요금 절약하는 3가지 방법]

[여권사진 규격 맞추기 및 규정 (쉽게 변경하는 방법)]

[여권 재발급 소요 기간을 줄이기 위한 준비물은?]

[긴급 여권 발급: 상황 별 가장 빨리 발급받는 방법]

[구글 스트리트 뷰 100% 활용하는 2가지 방법]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VS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