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고리 교체! 5분이면 됩니다! (방문 손잡이 고장)

갑자기 화장실, 방문 손잡이 고장 났나요? 의외로 문고리 교체 방법을 몰라 고민될 텐데요. 원리만 알면 어떠한 문고리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문 손잡이 선택, 비용, 교체 방법까지 모두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문손잡이 고장

문고리 수리

문고리 고장 원인은 다양한데요. 가장 많이 고장이 발생하는 부분문 열림과 닫힘을 제어하는 래치 파트입니다. 그 외에도 잠금핀, 문손잡이 고장 등 다양한 원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고리 고장 나면 각 파트를 구매하는 것보다 한 세트 교체를 추천드리는데요. 결국 문고리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다른 파트 고장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문고리 교체 비용전문가 설치 시 3만 원에서 5만 원 출장비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문 손잡이 교체는 집수리 난이도가 가장 낮은 편입니다. 알맞은 방문 손잡이만 구매한다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직접 경험한 문고리 선택 방법부터 교체 방법까지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문고리 선택 방법

문고리 교체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문고리 종류와 비용입니다. 아래 사진 확인해 보겠습니다.

문고리 종류

크게 방문 손잡이 종류는 4가지입니다.

  • 레버형 손잡이: 가장 많은 가정에 설치되어 있는 방문, 화장실 손잡이입니다. 디자인에 따른 금액 차이는 있습니다. 대중적인 문고리 구매 비용은 1세트 당 10,000원 ~ 20,000원입니다.
  • 원형 손잡이: 오래된 주택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문 손잡이입니다. 문고리 교체 비용은 1세트 당 5,000원 ~ 15,000원입니다.
  • 모티스 락: 레버 파트와 잠금 파트가 따로 설치하는 방식의 방문 손잡이입니다. 뛰어난 인테리어 효과가 있지만 다른 문고리 설치와 다르게 방문 추가 타공(뚫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문고리 비용은 1세트 당 50,000원 ~ 80,000원입니다.
  • 푸쉬풀: 방문을 열고 닫을 때 밀고 당기는 방식의 문고리입니다. 문을 열고 닫기 편리한 방식이지만 아기와 함께 거주하는 곳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문고리 구매 비용은 1세트 당 25,000원 ~ 30,000원입니다.

문고리 선택 시 가장 무난한 선택 방법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문 손잡이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방문마다 다른 모양의 문고리라면 어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형태의 문고리를 찾기 어렵다고요? 쉽게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이름 검색’으로 찾기 어려운 경우 네이버 앱 스마트렌즈 또는 쇼핑 렌즈를 이용하는데요.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네이버 앱’ 또는 스마트폰의 네이버로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바로 가기]

[애플 앱스토어: 네이버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플레이 스토어: 네이버 앱 다운로드]


문고리

네이버 앱을 실행하면 하단 중앙 부분 [검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활성화되면 ‘렌즈’ 또는 ‘쇼핑 렌즈’를 선택합니다. 필자는 두 가지 모두 이용하는데요. ‘쇼핑 렌즈’에서 검색하지 못한 상품을 ‘스마트 렌즈’에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고리 분해
  • ‘쇼핑 렌즈’를 선택해 검색할 문고리를 촬영합니다.
  • 촬영 후 아래로 스크롤 하면 검색된 다양한 상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고리 고장
왼쪽 사진: 네이버 쇼핑 렌즈 검색 결과, 오른쪽 사진: 네이버 스마트 렌즈 검색 결과

왼쪽 사진‘쇼핑 렌즈’로 촬영 후 검색된 상품입니다. 필자가 구매하려는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구매해도 됩니다. 간혹, 네이버 쇼핑 렌즈의 성능 한계로 검색되지 않을 경우 ‘스마트 렌즈’로 촬영 후 검색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다양한 블로그 및 상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 블로그로 접속해 보면 구매한 쇼핑몰 링크를 남겨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활용하면 됩니다.

기존 문고리를 다른 모양을 문고리 교체해도 됩니다. 그럴 경우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3가지 사항인데요.

문고리 교체
화장실 문고리 교체
  • 문 두께: 35mm ~ 45mm
  • 백세트: 60mm
  • 캡 지름: 상품마다 차이가 있음.

‘문 두께’와 ‘백세트‘는 KS 규격인 상품을 구매하면 차이는 없습니다. KS 규격 상품은 모든 방문 설치 사이즈가 동일합니다. 교체하려는 방문 문 두께, 백세트 사이즈 측정해 보세요. 위에서 안내한 사이즈와 동일하다면 KS 규격입니다. ‘캡 지름’은 구매하려는 상품의 디자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최소 현재 사용 중인 ‘캡 지름’ 보다 동일하거나 큰 사이즈 선택해야 합니다.


문고리 교체 방법

문고리 교체 방법

문고리 교체 방법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버형 손잡이’ 기준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도구는 오직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우선 배송받은 문 손잡이 한 세트 구성품 확인해 보겠습니다.

문 손잡이
  1. 레버: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문 안쪽과 바깥쪽으로 구분됩니다. 방문 안쪽은 잠금핀이 포함된 형태입니다.
  2. 캐치: 래치를 잡아주면서 방문 열림을 방지하는 파트입니다. 캐치와 캐치 박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래치: 문고리 고장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문을 여닫이를 위해 유동적으로 움직입니다. 래치와 래치 고정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래치 설치가 방문 손잡이 교체 핵심 포인트입니다. 아래 사진 확인해 보겠습니다.
방문 손잡이

래치를 잘 살펴보면 ‘문 안쪽’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방 안 방향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문 안쪽’이라고 마킹 없는 상품도 있는데요. ‘문 안쪽’이라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잠금핀’을 꽂을 수 있는 구멍이 있는 쪽입니다.

래치는 방향에 맞게 돌려주어야 하는데요. 위 사진과 동일하게 래치 편평한 부분을 문 안쪽 방향으로 돌려 맞추어 줍니다.

방 문 손잡이

문고리 설치한 예시입니다. 위 사진과 동일하게 ‘문 안쪽’ 방향으로 ‘잠금핀이 있는 레버’, ‘래치’가 위치하면 됩니다.

문 손잡이 교체

먼저 기존 고장난 방문 손잡이를 해체해야 합니다.

  1. 레버를 먼저 해체합니다.
  2. 그 후 래치를 빼냅니다.
방문손잡이 교체

문고리는 래치를 먼저 설치합니다. 래치 방향을 한 번 더 확인 후 삽입합니다. 그 후 ‘래치 고정판’을 씌워줍니다. ‘래치 고정판’의 빈 공간이 있는 부분을 방 안쪽 방향으로 설치합니다.

문손잡이 고장

드라이버로 틈이 발생하지 않게 최대한 나사를 조여줍니다. 문 안쪽으로 래치 편평한 부분이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문고리 교체 방법
문고리고장

레버는 양쪽을 동시에 조립합니다. 딱 맞게 조립되게 형태가 짜여 있습니다. 레버는 반발력이 있기 때문에 위 사진과 같이 한 손으로 두 레버를 잡은 상태에서 나사를 조여주시길 바랍니다.

문고리 교체 비용

레버는 위 사진과 같이 문틈에 간섭받지 않게 설치해야 합니다. 간혹 레버가 거꾸로 설치되어 배송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손잡이만 풀어 반대 손잡이와 교체하면 됩니다.

문고리 수리
위 사진과 같이 반대쪽 레버와 교체하면 됩니다.

문고리 교체 마지막 순서는 ‘캐치’ 교체입니다. 래치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함께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고리 교체
  • 기존 캐치 해체 후 ‘캐치 박스’ 먼저 삽입합니다.
  • 그 후 ‘캐치’ 삽입 후 나사를 조여줍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방문을 여러 번 열고 닫기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혹시 잘 닫히지 않는다면 캐치를 왼쪽으로 조금 이동해 시도해 보세요.


지금까지 문고리 교체, 구매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기존 손잡이가 질렸다면 다른 종류 방문 손잡이로 교체해도 됩니다. 하지만 인테리어와 어울리는지 고려 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모티스 락’ 문고리를 선택할 경우 고장 난 문고리가 모티스 락 형태라면 추천드립니다. 새롭게 ‘모티스 락’ 손잡이 선택할 경우, 전문가 설치를 권장 드립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절약할 수 있는 생활 수리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