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4,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및 차이점

아직도 신분증 가지고 다니시나요? 그렇다면 정부 24 또는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받아보세요. 일상생활이 한결 편해집니다. 이 글은 모바일 신분증 효력 및 발급 방법에 대해 모두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정부24 신분증 VS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차이

정부24 신분증과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의 가장 큰 차이는 사용 가능 범위인데요. 모바일 신분증 효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구분IC 운전면허증
(정부24 모바일 신분증)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발급 비용15,000원무료무료
법적 효력-투표소(선거)
-편의점
-은행
-술집
-관공서
-공공 웹사이트
-공유 킥보드
-렌터카
-신분증 필요 장소
-투표소(선거)
-편의점
-은행
-술집
-관공서
-공공 웹사이트
-공유 킥보드
-렌터카
-신분증 필요 장소
-투표소(선거)
-편의점
-국내선 항공
-국내 여객선, 낚시배
-영화관(CGV)
-무인 자판기
-적십자
발급 소요기간1시간 ~ 15일즉시 발급즉시 발급
신청 및 발급처-모바일 신분증 앱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
-경찰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삼성월렛-PASS 앱
-삼성월렛
비고발급 비용 발생-지원 기기 한정
-IC 운전면허증 소지자 발급 가능
-PASS 앱 연동

삼성월렛과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차이가 있는데요. 이는 삼성월렛이 지원하는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는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사용 가능 갤럭시 종류입니다.

  • S24, S24+, S24 Ultra
  • S23, S23+, S23 Ultra
  • Fold5, Flip5
  • A15 LTE

이외 갤럭시 스마트폰은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후 모든 기기 지원 예정) 이 갤럭시 스마트폰들은 PASS 앱과 연동되는 모바일 신분증을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은 법적 효력이 IC 운전면허증과 동일합니다. 다만, IC 운전면허증 소지하고 있어야 등록 가능한데요. 구형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아직 운전면허 갱신 전이라면 일부러 발급받지 말고 갱신 시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으세요.

정부 24에서 신청 가능한 모바일 신분증은 ‘IC 운전면허증’입니다. 발급 비용은 15,000원 발생합니다. 하지만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 효력은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신분증이 필요한 모든 장소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발급 소요 기간은 모바일 신분증 간 차이가 있는데요. 특히, IC 운전면허증은 신청 방법에 따라 소요 기간이 다릅니다.

  • 모바일 신분증 앱: 2주 ~ 3주
  • 운전면허 시험장: 1시간 내외
  • 경찰서: 2주 ~ 3주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2주 ~ 3주

반면 삼성 월렛,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은 5분이면 발급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앞서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은 PASS 모바일 신분증과 연동된다고 말씀드렸죠? 즉, PASS 모바일 신분증 설치되어 있으면 굳이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받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삼성월렛 사용자들은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의 편리함을 알기 때문에 발급받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발급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발급은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거의 유사합니다. 우선 삼성 월렛에 접속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스마트폰 상단의 ‘[+] 아이콘 > 모바일 신분증’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선택 후 [다음] 클릭합니다.

pass 모바일 신분증

각종 동의를 체크 후 [계속] 클릭합니다.

정부24 모바일 신분증

PASS 앱으로 연결되는데요. 필자의 경우 PASS 모바일 신분증 발급된 상태라서 바로 연결되었습니다. PASS 신분증 발급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설치를 완료해 주세요.


[PASS 모바일 신분증 쉽게 발급받는 방법]


PASS 앱에 인증되면 위 사진과 같이 인증 완료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닫기] 클릭해 주세요.

모바일 신분증 발급

삼성월렛 화면에 모바일 신분증이 추가된 모습입니다. PASS 앱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월렛,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 발급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하기 위해서 IC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 삼성월렛 신분증 발급은 앞선 챕터의 삼성페이 발급 순서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등록 과정은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과 동일합니다. (*필자의 스마트폰에서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 기능이 활성화되면 즉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 24 신분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안타깝지만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 IC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해야 합니다.

1. IC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IC 운전면허증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등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미리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수령 날짜에 맞춰 방문하면 즉시 발급 가능하기 때문이죠.

IC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을 위해 아래 링크를 통해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앱 설치 및 실행 후 다양한 기능을 [허용] 클릭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시작하기] 선택 후 권한 허용을 해 주세요.

모바일 신분증 효력
모바일 신분증 술집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모바일 신분증 정부24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본인 확인 역할을 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생체인증을 하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신분증

인증수단 등록 완료 후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삼성 월렛 신분증

2가지 방법으로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 발급할 수 있는데요.

  •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 IC 칩 탑재된 실물 운전면허증 발급
    • 적성검사 시 수수료: 21,000원
    • 갱신/재발급 시 수수료: 15,000원
  • 운전면허시험장 발급: 가상 운전면허증 스마트폰에 설치
    • 수수료: 1,000원

가상 IC 운전면허증 발급은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직접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과 스마트폰 교체 시 새로 발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운전면허증 갱신 시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C 운전면허증 신청하기] 선택 후 ‘실명 인증’ 절차를 완료합니다.

ic 운전 면허증 발급

각종 약관에 동의 체크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은 일반 면허증에 비해 비용이 높습니다. [다음] 클릭합니다.

ic 운전면허증 차이

본인 면허정보 확인과 기존 면허증 분실 여부도 체크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기존 면허증 분실 여부를 ‘예’로 체크하면 즉시 효력이 사라집니다.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 발급은 최소 2주 정도 소요되므로 [아니오] 체크하고 기존 면허증은 수령 시 폐기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사항 확인 후 [다음] 클릭합니다.

선거 모바일신분증

면허증 종류는 [IC(모바일) 면허증] 선택합니다. [영문(국문 겸용)]도 선택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VS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차이점?]


삼성월렛 모바일신분증

방문 장소는 운전면허 시험장 또는 경찰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방문지를 선택하세요. 세부 방문지 선택하면 수령 가능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날짜까지 선택했다면 [다음] 클릭합니다.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전화번호 및 이메일 등록하면 발급 현황에 대한 사항이 안내되니 최소 휴대폰 번호는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정부24 모바일신분증

지불 방법 선택 후 [결제하기]를 클릭해 결제를 완료하면 모든 신청 절차는 종료됩니다.

2. IC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IC 운전면허증 발급 완료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면 신청 방문지에서 운전면허증을 수령합니다. 수령 시 비밀번호 4자리를 등록하는데요. 이 번호를 잘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수령 후 모바일 신분증 앱에 등록해야 되는데요. 앱을 실행합니다.

모바일신분증 등록

면허증 준비 후 수령 시 등록한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모바일신분증 은행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뒤쪽에 태그 합니다.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다면 위 사진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신분증 거부

안면 인증을 진행하는데요. 당연히 선글라스나 마스크를 벋고 다양한 각도로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모바일신분증 어플

인증이 완료되면 모바일 신분증 앱에 등록한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등록 절차는 완료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 24,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은 아직 갤럭시 기기에 따라 미지원 기기가 있습니다. 점차적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조금 불편하더라도 PASS 앱과 동기화 시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다행인 점은 PASS 모바일 신분증으로 투표를 할 수 있다고 하니 많이 애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알아두면 유용한 운전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