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릉이 사용법 및 꿀팁: 티머니고 요금 할인, 반납 등

따릉이 사용법 궁금하시나요? 혹시 정기권 이용한다면 거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알고 계시나요? 이 글은 따릉이 이용방법 및 티머니고, 손목닥터 9988 할인 방법까지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헷갈리는 서울 따릉이 요금

티머니고 따릉이

환경오염을 줄이고 서울 시민들의 이동 편리성 증진을 위해 시행 중인 서울 따릉이는 매년 설치 대수 및 대여 장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사용자들이 점점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릉이 사업 초기에는 제로페이 할인 등 이용자 독려 이벤트가 많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는 혜택이 거의 사라진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따릉이 가격은 매우 저렴한 편인데요. 따릉이 요금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일권
1시간권2시간권
1,000원2,000원
정기권
기간별1시간권2시간권
7일권3,000원4,000원
30일권5,000원7,000원
180일권15,000원20,000원
365권30,000원40,000원

하루만 대여 가능한 ‘일일권’과 일정 기간 동안 대여할 수 있는 ‘정기권’으로 나눕니다. ‘일일권’ 구매는 비회원 구매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기권’은 가입 회원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 시간 때문에 헷갈려 하는데요. 쉽게 안내해 드립니다. ‘일일권’ 1시간 권은 1시간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릉이 이용 시작 후 24시간 동안 계속 대여할 수 있으나 연속 대여 시간이 1시간을 넘길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다른 고객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설정한 것인데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따릉이 대여권 구매 시간(1시간 권): 오전 9시 이용권 구매
  2. 따릉이 이용 시작 시간: 오전 10시 이용 시작
  3. 따릉이 중간 반납 시간: 오전 11시 이전 반납
  4. 따릉이 재이용 시작 시간: 반납 후 즉시 가능
  5. 따릉이 대여 종료 시간: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반복 이용 가능

위 예시와 같이 대여권 구매 시간이 이용 시작 시간이 아닙니다. 대여권 구매 날짜, 시간과 관계없이 이용 시작부터 24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대여소에 반납하지 않고 시간 초과되면 5분당 200원씩 과금됩니다. 이용권 구매 시 등록한 결제 수단으로 정확하게 과금되니 유의 바랍니다. 제로페이 등으로 미납한 경우 재대여 불가하니 과금된 요금은 납부해야 합니다.

따릉이 자주 이용하는 분들은 ‘정기권’ 추천드립니다. 1년 정기권 구매 시 1일 이용요금으로 환산해 보면 1일 82원 발생합니다. 1일 정기권 금액이 1,000원인 것에 비해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1년 정기권 보다 6개월 정기권을 추천드립니다. 구매 후 이용하지 못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거의 따릉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 방법은 마지막 챕터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따릉이 정기권 사용법은 일일권과 동일합니다. 구매일자와 관계없이 첫 이용 시작부터 카운트됩니다. 종료전 문자 메시지로 안내됩니다. 다음 챕터는 따릉이 사용법 안내입니다.


따릉이 사용법

따릉이 사용 위해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합니다.

1. 따릉이 회원가입 및 이용권 구매 방법

따릉이 사용법

다운로드 후 앱 실행합니다. 정기권 구매는 반드시 가입된 회원만 구매 가능하므로 ‘회원가입’ 클릭해 가입 완료하세요.

2. 따릉이 이용권 구매

따릉이 요금

이용권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메뉴] 클릭합니다.
  2. [이용권 구매] 클릭합니다.
따릉이 정기권
  1. ‘일일권, 정기권, 선물’ 중 구매를 원하는 종류 선택합니다.
  2. ‘1시간 권, 2시간 권’ 중 선택합니다.
  3. [다음] 클릭합니다.
  4. 결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첫 결제 방법이 ‘등록 결제 수단’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5. 약관 동의 후 [결제하기] 클릭하면 결제 후 대여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자리 없을때

구매 이용권 및 결제 수단 변경 등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반드시 안내하고 싶은 메뉴가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내 정보] 클릭합니다.

  1. 알림함: 사용 정보, 결제 정보 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내 이용권: 현재 사용 가능한 ‘이용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환승 마일리지: 필자가 반드시 안내하고 싶은 메뉴입니다. 현재 교통카드 사용 중이라면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따릉이와 대중교통 30분 내 환승 시 1회 100포인트 적립됩니다. 순서는 상관없으며 1일 최대 200포인트 적립 가능합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따릉이 이용권 구매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기권 사용자라면 따릉이 무료로 사용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 180일 정기권 이용 금액: 15,000원
    • 180일 대중교통 환승 시(왕복): 200 * 180 = 36,000포인트
    • 36,000 포인트로 365일 권(30,000원) 구매 후 6,000포인트 남음
  4. 자동 결제수단 등록/변경: 결제수단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결제/환불 이력: 결제 내역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쿠폰 관리: 선물 받은 쿠폰, 손목닥터 9988 구매한 쿠폰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따릉이 사용법

따릉이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현재 장소 근처 따릉이 대여소 찾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따릉이 반납 아무데나

앱 실행하면 현재 장소가 나타납니다. 위 사진은 따릉이 지도입니다. 숫자는 현재 대여소 가능한 자전거 숫자입니다. 클릭하면 일반, 새싹 2종류로 나뉩니다.

  • 일반: 24인치 휠로 구성된 자전거, 키 160cm 이상 추천
  • 새싹: 20인치 휠로 구성된 자전거, 키 160cm 이하 추천

대여소에 도착해 [대여하기]를 선택하면 스마트폰 카메라 활성화되어 QR코드 리딩 하면 됩니다.

다음은 대중교통 이용 시 미리 대여소에 잔여 대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릉이 자전거 가격
  1. 앱 오른쪽 상단 [검색] 클릭합니다.
  2. 방문하고자 하는 장소 입력합니다.
따릉이 반납 아무데나

검색된 대여소의 자전거 잔여 대수 확인 후 도착하면 [대여하기] 클릭합니다.

따릉이 QR

스마트폰 카메라 활성화되며 자전거 안장 뒷부분의 QR코드 가까이 가져갑니다. 인식되면 자물쇠가 자동으로 풀리며 대여는 시작됩니다.

따릉이 반납장소

스마트폰 앱 확인하면 잔여 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따릉이 반납 및 임시 잠금

따릉이 임시잠금

따릉이 반납 장소는 처음 대여소와 관계없습니다. 현재 머물고 있는 근처 대여소에 반납하면 됩니다. 따릉이 반납 아무 데나 하면 어떻게 될까요? 대여소 아닌 장소에 반납하면 제대로 반납되지 않아 추가요금 계속 발생되니 유의 바랍니다. 간혹, 따릉이 자리 없을 때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주차된 자전거에 최대한 붙여 놓은 후 반납하면 됩니다.

  1. 근처 대여소 진입
  2. 자전거 안장 밑 잠금장치를 아래로 내려 잠금
  3. 반납 완료 메시지 확인 후 이동 (알람이 오지 않을 경우 추가 요금 과금)

반드시 반납 완료 메시지 확인 후 이동 바랍니다. 간혹, 통신 장애로 반납 메시지 알림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콜센터(1599-0120)으로 연락 후 대여소에 적힌 대여소 번호를 알려주면 쉽게 반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자전거 사용 중 잠시 자리를 비워야 하는 상황인가요? 그렇다면 일부러 따릉이 대여소 찾을 필요 없습니다. ‘따릉이 임시 잠금’ 기능 사용하면 됩니다. 대여소가 아닌 곳에서 잠금장치를 아래로 내리면 ‘임시 잠금’ 상태가 됩니다. 다만, 시간은 계속 소모되며 장시간 비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반납 추천드립니다. 임시 잠금 해제는 앱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임시잠금 해제

앱에서 [임시 잠금 해제] 클릭하면 잠김이 풀리면서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도난 걱정된다면 임시 잠금 기능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따릉이 요금 할인 방법 2가지

새싹 따릉이

따릉이 요금 할인 방법은 2가지입니다. ‘티머니고’와 ‘손목닥터 9988’ 쿠폰 구매입니다.

1. 티머니고 따릉이 할인 및 포인트 적립

티머니고는 따릉이 정기권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요금 할인입니다. 이용을 위해 ‘티머니고’ 앱 다운로드합니다.

따릉이 임시 잠금

다운로드 후 회원 가입 진행합니다. 우선 정기권 20% 할인 쿠폰 다운로드합니다. 앱 화면 왼쪽 상단의 [쿠폰] 클릭합니다.

따릉이 잠금장치

정기권 20% 할인 쿠폰 다운로드합니다. 쿠폰 적용을 위해 메인 화면의 [자전거] 클릭합니다.

따릉이 도난

[대여하기] 선택하면 자전거 QR코드 인식과 함께 결제 진행됩니다. 이때 정기권 결제 진행하면서 쿠폰 적용하면 됩니다. 6개월 이용권(1시간 권)이라면 12,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년 이용권이라면 26,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가격

대중교통 이용자라면 따릉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안내입니다. ‘티머니고’에 현재 사용하는 교통카드 등록만 하면 되는데요. 티머니 카드와 관계없이 현재 사용 중인 교통카드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메인 화면 오른쪽 하단 [더 보기] 클릭합니다.
  2. [교통카드 등록 혜택] 클릭합니다.
티머니고
  1. [리워드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2. 추가하고자 하는 카드 종류 확인 후 [등록/변경] 선택합니다.
티머니고 따릉이

카드 종류 선택 후 교통카드 번호 등록합니다. 카드 등록 시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중교통 및 따릉이 이용 시: 일 최대 100포인트 적립
  • 대중교통과 따릉이 환승 이용 시: 일 최대 200포인트 적립

즉, 1일 최대 적립 포인트는 200포인트입니다. 환승하지 않더라도 교통카드 등록만 하면 대중교통 이용 시 100포인트 적립됩니다. 이를 180일 이용하면 최소 18,000원 적립되어 적립된 포인트로 따릉이 결제하면 무료로 이용하는 셈입니다.

따릉이 앱과 티머니고 앱 교통카드 포인트 적립 방식 차이가 있는데요. 아래 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따릉이티머니고
-환승 이용 시: 일 최대 200포인트-대중교통 또는 따릉이 이용시: 일 최대 100 포인트
-환승 이용 시: 일 최대 200포인트

환승과 관계없이 대중교통 또는 따릉이만 이용 시 100포인트 적립되는 ‘티머니고’가 이득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자라면 포인트 획득 극대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알뜰교통카드’ 등록인데요. 티머니고에 알뜰교통카드 등록한다면 최대 효과 누릴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에 대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법 꿀팁 (실제 사용 후기)]


2. 손목닥터 9988 포인트 쿠폰 구매하기

손목닥터 9988 사업 참여자라면 발생 포인트로 따릉이 일일권 구매 가능합니다. 구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손목닥터 9988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2. [마이 데이터] 클릭
  3. [포인트] 클릭
  4. [따릉이 쿠폰 구매] 클릭

안타깝게도 일일권 구매만 가능합니다. 손목닥터 9988 참여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목닥터 9988 : 최대 10만 원 받는 방법 및 사용처]


지금까지 따릉이 사용법 및 요금 할인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티머니고’만 사용하더라도 거의 무료로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이용 시 최대 4,000원 할인 쿠폰까지 제공하니 ‘티머니고’ 이용 추천드립니다. 다만, 조금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티머니고 따릉이는 검색 기능이 없습니다. 이는 추후 업데이트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서울시 정책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전동킥보드 면허 없이 타면, 운전면허 응시 1년 금지]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받을 수 있는 2가지 방법!]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구직촉진수당 신청으로 변경!]

[서울시 희망 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심사 성공 팁!)]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직장인 VS 무소득 차이]

[한전 에너지 캐시백: 가정용 1kw당 전기요금 절약]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및 사용법 :서울페이 가맹점]

[홍제 행복기숙사 입사 정보: 가격, 외박, 식단, 규율]

[26주 적금 풍차돌리기 최적화 세팅 이렇게 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