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및 사용법 :서울페이 가맹점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를 찾고 계시나요? 한 가지 알아둘 사항은 상품권 종류마다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 글은 서울페이 사용법 및 상품권 가맹점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서울사랑상품권 종류

서울사랑상품권

서울 시민과 소상공인 매출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에서 판매하는 서울사랑상품권은 종류가 3가지입니다. 각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는 종류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서울사랑상품권 광역서울사랑상품권 자치구e서울사랑상품권
할인율7%
구매한도월 50만 원
보유한도100만 원150만 원100만 원

할인율은 모두 동일한 7%로 2022년 10%보다 다소 줄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인기가 많아 발행일에 많은 인파가 몰립니다. 구매한도는 월 50만 원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각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사랑상품권 광역: 서울시 모든 지역의 서울페이 가맹점 사용 가능
  • 서울사랑상품권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 발행한 해당 자치구에서만 사용 가능 (서울페이 가맹점)
  • e서울사랑상품권: 아래 해당 온라인 몰 및 앱에서만 사용가능
    • 11번가 내 ‘e서울사량 샵’
    • 땡겨요
    • 위메프오
    • 먹깨비
    • 소문난샵
    • 맘마먹자
    • 로마켓
    • 놀러와요시장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은 서울시 모든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가 치열합니다.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은 발행한 자치구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발행일은 자치구마다 차이가 있으며, 다른 자치구와 중복 구매 가능합니다. e서울사랑상품권은 오로지 온라인 서울페이 가맹점 및 앱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11번가에서 7% 할인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11번가 사용 방법은 ‘서울사랑 상품권 사용처 챕터’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위 3종류 서울사랑상품권 별 구매한도는 월 50만 원이지만, 종류별 중복 구매는 가능합니다. 즉, 서울사랑상품권 광역 50만 원과 e서울사랑상품권 50만 원은 발행일이 같아도 모두 구매 가능합니다. 또한, 성북구 서울사랑상품권과 동작구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일이 같아도 최대 50만 원씩 구매 가능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일은 모두 다른데요.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은 1번만 발행하는 곳도 있고, 2번 이상 발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특히, 명절을 앞두고 발행하는 경우가 많으니 발행일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행일 확인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정 화면으로 접속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정 2023 확인 바로 가기!]


서울페이 제로페이 사용에 대해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안내해 드립니다. 2023년 4월 1일부터 제로페이에서 서울사랑상품권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23년 7월 17일에 제로페이에서 서울페이로 자동 이관됩니다. 물론 직접 이관 신청해도 됩니다.

서울페이 제로페이 이관
서울페이 앱에서 [이관 확인]을 클릭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서울페이 사용법

서울사랑상품권 사용법은 아래 해당하는 5가지 앱에서 구매 및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페이 서울사랑상품권신한 PLAY 서울사랑상품권신한 SOL 서울사랑상품권티머니페이 서울사랑상품권머니트리 서울사랑상품권
서울페이신한 play신한 SOL티머니페이머니트리

위 5개 중 사용 중인 앱이 있다면 서울페이 설치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자가 소개하는 서울사랑상품권 사용법은 ‘서울페이’ 기준입니다. 서울페이 사용을 위해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서울페이’를 검색하세요.

서울페이 가맹점

서울페이 앱 다운로드 및 회원 가입을 진행합니다.

서울페이 제로페이

계좌 등록 안내가 나타납니다. 바로 등록해도 되고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시 등록해도 됩니다. 서울페이 메인 화면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1. 보유 금액: 구매한 상품권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결제:
    • QR코드 스캔하기: 서울페이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 스캔으로 결제 가능합니다.
    • QR, 바코드 보여주기: 본인 QR코드 또는 바코드 인식으로 결제 가능합니다.
  3. 상품권 구매: 다양한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가능합니다.
  4. 결제카드 등록: 결제할 신용카드를 등록합니다.
  5. 결제내역: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서울 배달+: e서울사랑상품권 및 배달 상품권으로 주문 가능한 앱 안내입니다.
  7. 내 주변 가맹점: 서울페이 가맹점 검색 기능입니다.
  8. 선물하기: 구매한 서울사랑상품권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1만 원단위로 선물 가능합니다.
  9. 비대면 결제: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입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당연히 소득공제도 됩니다.
  10. 공지사항: 서울페이 공지사항 안내입니다.

다음은 서울페이 주요 기능에 대한 안내입니다.

서울페이 사용법

[상품권 구매]를 클릭합니다. 개인 정보가 맞는지 확인 후 ‘직업’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상품권 구매를 위해 개인 정보 추가 확인을 진행합니다. 이 부분에서 서울페이 앱 에러가 많이 발생합니다.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으로 개인 정보 확인을 진행하는데요. 신분증 촬영 또는 직접 입력으로 인증 가능합니다. 필자는 운전면허증으로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사진 인식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직접 입력하려니 운전면허번호 입력 창이 맞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증으로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제로페이 서울페이

상품권 구매 화면으로 진입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구매 가능한 서울사랑상품권입니다. 수요가 적은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은 구매 가능합니다. 배달 음식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서울배달플러스 상품권을 추천드립니다. 7% 할인과 함께 구매 금액의 3%를 돌려줍니다.
  2. 현재 판매 완료된 서울사랑상품권입니다.
  3.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권을 클릭하면 구매 화면이 나타납니다. 예시로 ‘서울배달플러스 상품권’을 선택했습니다. 상품권 이름을 클릭하면 상세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4. 구매 가격을 입력합니다. 개별 최대 구매 가능 금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결제할 구매 수단을 선택합니다. 모든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다음]을 클릭 후 결제를 진행합니다.
서울페이 사용처

선택한 상품권의 상세 내용입니다. 유효기간 및 환불 내용을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상품권 발행 잔여금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페이 구매

결제 카드 등록 안내입니다. [결제 카드 등록]을 선택합니다. 신한카드만 등록할 수 있으며, 계좌 등록 없이 카드만 등록했다면 보유 한도는 5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음식 배달 및 장보기 앱을 이용할 수 있는 ‘서울 배달 플러스’입니다. 위 사진의 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추가 3% 페이백이 되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e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서울 배달 플러스, 자치구 배달 상품권’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공지사항’ 안내는 매우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자가 다양하기 때문에 놓치기 쉽습니다. 상품권 발행에 대한 모든 정보는 ‘공지사항’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람 설정을 하면 공지사항이 추가되면 알려주니 꼭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서울페이 알람 설정

[더 보기] 아이콘 선택[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서울페이

‘알림 설정’ 및 이벤트 마케팅 알림’을 활성화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서울사랑상품권사용처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용처는 매우 많은 편이며, 온라인 사용처는 제한적입니다.

1. 서울사랑상품권 오프라인 사용처 검색 방법

서울페이 앱 접속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내 주변 가맹점]을 선택합니다. 현재 위치 기반 검색으로 주변 서울페이 가맹점이 조회됩니다. 직접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를 찾기 위해 [가맹점 찾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정

‘보유하고 있는 상품권 사용 가능한 가맹점’과 ‘자치구별 가맹점’ 검색 가능합니다. 보유 상품권 선택 후 [조회]를 클릭하면 사용 가능한 가맹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치구 선택 후 [조회]를 클릭하면 해당 지역 가맹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사용법

조회된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입니다. 가맹점을 클릭하면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상품권 및 위치, 연락처,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정 2023

서울페이는 제로페이와 동일하게 비대면 결제도 가능한데요. 특히, 학원 결제에 용이합니다. 학원비를 계좌이체 또는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검색 후 결제 가능합니다. 비대면 결제가 좋은 점은 계좌이체로 껄끄럽게 현금영수증 요청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체크카드 사용과 동일하게 국세청에 자동 등록되며 연말정산 시 3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e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11번가)

서울페이 온라인 사용처에 대한 안내입니다. 오픈 마켓 중 유일하게 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 가능한 곳이 바로 ’11번가’입니다. 11번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e서울사랑상품권‘이 필요합니다. 지역구,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11번가의 모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e서울사랑상품권’ 적용 상품만 구매 가능합니다. 구매 가능 상품 검색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11번가 e서울사랑상품권

구매를 원하는 상품명 입력 및 검색하면 상품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필터]를 클릭합니다.
  2. [e서울사랑상품권]을 클릭합니다.

필터가 적용되는데요.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필터 적용되더라도 서울사랑상품권 적용 안되는 상품들도 함께 검색됩니다. 11번가 필터 기능 문제로 보입니다. 그래서 상품 클릭해서 적용 여부 확인 후 구매해야 합니다.

e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왼쪽 사진은 ‘e서울사랑상품권’ 사용 가능 상품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사용 불가능 상품입니다. 상품권 사용 가능 상품과 불가능 상품 함께 결제 시 ‘e서울사랑상품권’ 적용되지 않으니 유의 바랍니다.


서울페이 환불

서울사랑상품권 환불 기준에 대한 안내입니다. 구매 취소와 잔액 환불로 나누어 안내해 드립니다.

  • 구매 취소: 미사용일 경우 취소 가능
  • 잔액 환불: 60% 이상 사용 시 잔액 환불 가능, 신용카드 구매 시 잔액 환불 불가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잔액 환불 시 할인금액은 제외하고 환불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 상품권 7% 할인 적용되어 93,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6만 원 사용 후 4만 원 환불하려고 하면 환불 금액은 얼마일까요? 할인 금액을 제외한 37,200원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및 상세한 사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은 인기가 좋아 구매가 어렵습니다. 구매하지 못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지역구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아직까지 판매 중인 서울사랑상품권이 있습니다. 또한, 배달 음식을 자주 이용한다면 ‘서울배달플러스 상품권’을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손목닥터 9988를 이용한다면 최대 10만 원 적립 후 서울페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손목닥터 9988 : 최대 10만 원 받는 방법 및 사용처]


서울사랑상품권과 별도로 10% 할인 가능한 ‘온누리상품권’과 20% ~ 30% 할인 가능한 ‘대한민국 수산대전 상품권, 농할상품권’도 고려해 보세요. 이 상품권들에 대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및 구매 방법]

[실전! 비플 제로페이 사용법 및 가맹점(사용처) 찾기]

[2023 대한민국 수산대전 상품권 제대로 사용하기!]

[문상 현금화 방법 3가지: 문화상품권 92 ~ 97%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추천 및 잔액 확인 방법(1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