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록 비트코인 ETF 투자해야 하는 이유: IBIT ETF

블랙록 비트코인 ETF (IBIT ETF)의 매력은 무엇이길래 단기간에 현물 비트코인 ETF 순위 1위로 등극할 수 있었을까요? 이 종목의 매력 포인트와 적절한 매수 시기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록


블랙록 비트코인 ETF 추천하는 이유!

2024년 1월 11일 비트코인 현물 ETF 11가지가 정식 상장했습니다. 이는 ‘제도권 투자 종목’으로 정식 인정받게 된 것이죠. 화폐 가치로 인정받았다는 점이 블랙록 비트코인 ETF(IBIT)를 추천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IBIT ETF는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미 오랜 전통의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ETF(GBTC)를 제치고 순자산 총액 1위에 등극했습니다. 아래는 현재 상장한 현물 비트코인 ETF 순위(2024.06.)입니다.

  1. IBIT: $ 210.67억
  2. GBTC: $ 197.57억
  3. FBTC: $ 119.78억
  4. ARKB: $ 33.80억
  5. BITB: $ 26.29억
  6. HODL: $ 7.01억
  7. BRRR: $ 5.94억
  8. BTCO: $ 5.08억
  9. EZBC: $ 4.25억
  10. BTCW: $ 0.89억

상장 이후 순자산 총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24년 4월: $ 178.32억
  • 2024년 5월: $ 196.77억
  • 2024년 6월: $ 210.67억

이렇게 단기간에 1위에 오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수수료입니다. 라이벌인 GBTC의 연 운용 수수료는 1.5%로 다소 높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BTC ETF 수수료는 꽤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는데요.

  • IBIT ETF 수수료: 0.25%

2025년 1월 11일 또는 순자산총액 $ 50억 달러 도래 시까지 0.12%의 낮은 수수료가 책정되었지만, 이미 $ 50억 달러 초과했기 때문에 현재 0.25%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블랙록 비트코인 ETF의 성공적인 안착을 의미합니다. 또한, ETF 특성상 규모가 커질수록 운용 수수료가 낮아지는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추후 수수료 인하를 기대해 볼만합니다.

IBIT ETF는 현물 종목입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와 다르게 오롯이 비트코인 시세를 따라가는데요. 차트로 확인해 볼까요?

블랙록 비트코인 etf

약간의 괴리율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잘 따라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선물 ETF를 매수했다면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진행되는데요.

블랙록 비트코인 etf 티커
비트코인 선물 ETF: BITO 주가

선물 종목은 미래에 대한 가치를 예측해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비트코인 가격과 꽤 큰 괴리율을 보입니다.


IBIT ETF 구성

블랙록 비트코인 ETF 구성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종목명: iShares Bitcoin Trust
  • 티커: IBIT
  • 운용사: 블랙록
  • 벤치마크 지수: CME CF Bitcoin Referenc Rate
  • 상장일: 2024.01.05.
  • 시가총액: $ 210.67억(2024.06.07.)
  • 총보수 비용: 0.25%
  • 상장 주식 수: 535,640,000주
  • 구성종목: 비트코인 100%
  • 비트코인 보유량: 304,976.73780

비트코인 현물 ETF 매매 전 중요한 점은 해당 운용사의 ‘비트코인 보유량’인데요. 블랙록 비트코인 ETF의 경우 2024년 6월 현재 약 304,976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이 증가할수록 비트코인 보유량은 커지는데요. 안정적인 자산 운용을 위해서 이를 꼭 확인하고 매수하시길 바랍니다.

  • 2024년 4월 IBIT 비트코인 보유량: 252,011.40930
  • 2024년 5월 IBIT 비트코인 보유량: 291,563.17500
  • 2024년 6월 IBIT 비트코인 보유량: 304,976.73780
블랙록 비트코인 etf 포트폴리오

상장일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함께 경쟁하고 있는 비트코인 ETF의 보유량은 얼마나 될까요?


현물 비트코인 ETF 보유량 순위

라이벌인 다른 운용사 비트코인 ETF의 실제 보유량은 얼마나 될까요?

  1. IBIT: 30만 4천 개
  2. GBTC: 28만 5천 개
  3. FBTC: 17만 3천 개
  4. ARKB: 4만 8천 개
  5. BITB: 3만 8천 개
  6. HODL: 1만 개
  7. BRRR: 8천5백 개
  8. BTCO: 7천3백 개
  9. EZBC: 6천 개
  10. BTCW: 1천 개
블랙록 보유코인

IBIT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GBTC는 서서히 감소하다가 현재 정체되고 있습니다. FBTC의 증가세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처럼 비트코인 ETF는 순자산총액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트코인 보유량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최신 IBIT ETF 비트코인 보유량, 주가 확인 바로 가기]


비트코인 ETF 투자 포인트 찾는 법

필자가 추천하는 비트코인 ETF 투자 방법은 경제 주기에 따른 투자인데요. 즉, 물가 변동에 따른 고전적인 투자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단타와 같은 단발성 투자는 하지 않고 최소 1년 이상 투자를 진행합니다.

1.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은 약 4년마다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설계되었는데요. 당연하게도 반감기가 다가올수록 물량 확보를 위해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하겠지요?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차트를 확인해 볼까요?

블랙록 비트코인 보유량

최근 4번의 반감기 차트인데요. 반감기가 다가올수록 점차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전 고점을 넘기긴 힘듭니다. 오히려 반감기가 지나고 1년 ~ 1년 6개월 후 최고점을 갱신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최근 반감기에 비트코인이 급등한 이유는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면서 반감기와 맞아떨어진 모습이라고 판단됩니다.

최고점 매도를 위해 언제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의외로 답은 금 시세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금 시세 변동과 비슷한 비트코인

안전자산이자 대체 자산인 금과 비트코인 주가 변동은 비슷합니다. 아래 차트를 확인해 볼까요?

블랙록 비트코인 etf 이름
금 선물 차트

위 그림은 2017년부터 금 시세 변동 차트입니다. 과연 비트코인은 어떨까요?

ibit etf 매수방법
비트코인 차트

등락폭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금과 유사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도 금과 같이 대체 자산으로 분류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금 시세 변동 주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찾으면 됩니다.

금값은 물가 변동에 따라 등락을 반복하면서 상승하는데요. 금값은 경제 위기 또는 금리 인하 시기에 크게 상승하는데요. 비트코인도 동일합니다.

ibit etf 전망

위 차트는 2017년부터 비트코인 차트(A)입니다. 상승 구간과 하락 구간을 번호로 나누었습니다.

블랙록 비트코인

위 차트는 미국 기준 금리 변동 지수(B)입니다. 비트코인 차트와 동일한 번호를 적용하였습니다.

ibit etf 주가

위 차트는 물가 변동 지수(C)입니다. 이 차트가 중요한 이유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 금리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금리 결정보다 선행되기 때문에 비트코인 시세 예측에 큰 도움이 됩니다.

1번 구간

비트코인 차트의 1번 구간을 보면 2017년부터 2018년까지 크게 상승했습니다. 물가 변동 지수 차트(C)를 보면 물가가 잠깐 낮아졌다가 재차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미국 기준 금리(B)를 보면 조금씩 상승 후 정체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은 미국 기준 금리가 오르더라도 여전히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당시 비트코인 가격은 최고점을 기록합니다.

2번 구간

물가 변동 지수(C)를 보면 2018년 하반기까지 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기준 금리 지수(B)를 보면 물가 억제를 위해 기준금리를 2019년까지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이 구간 고점에서 기준 금리가 유지되자 물가는 떨어지고, 이 기간 비트코인 가격은 가장 낮게 형성됩니다. 이때가 비트코인 매수 포인트입니다. 물가 변동 지수(C)는 기준 금리 지수(B) 보다 선행하므로 이를 힌트로 매수 포인트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3번 구간

금리 고점이 형성된 후 물가(C)가 내려가면서 기준 금리(B)를 내리게 됩니다. 금리가 내려가니 비트코인 가격은 다시 상승세로 전환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코로나19로 물가 지수가 바닥을 찍자 곧바로 제로 금리로 만들어버려 비트코인은 큰 상승을 합니다. 그러나 물가(C)는 견디지 못하고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4번 구간

제로 금리와 시중에 풀린 달러로 인해 물가 변동 지수(C)는 큰 폭으로 상승되고, 물가를 잡기 위해 미국 기준 금리(B)를 급격하게 올립니다. 이때는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을 하게 됩니다. 급격한 기준 금리 상승으로 물가(C)는 점차 내려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물가 변동 지수(C)를 보면 꽤 내려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기준 금리(B)는 여전히 최고점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물가 변동 지수가 금리를 선행한다고 했지요? 결국 금리도 내려갈 것이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현재 비트코인 가격보다 더 큰 상승이 예상됩니다.

물가 변동과 금리의 영향을 받는 비트코인은 안전한 투자를 위해 경제 흐름 사이클을 파악 후 투자하면 꽤 훌륭한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큰 흐름을 확인했다면 적절한 매수, 매도 포인트는 언제일까요?

3. RIS 지표

RSI 지표는 ‘상대 강도 지수’의 줄임말입니다. 이 지수는 미래의 등락을 예측하는 보조지표로 활용되는데요. 주가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강도를 비교해 앞으로 매수, 매도 포인트를 잡기 위해 활용됩니다.

  • RSI 70% 이상: 매도 허용, 매수 금지
  • RSI 30% 이하: 매수 허용, 매도 금지

RSI 70% 이상이 의미하는 것은 매수세가 지나치게 과도한 상태이므로 단기 고점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RSI 30% 이하가 의미하는 것은 매도세가 과도하게 지나친 상태이므로 단기 저점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 차트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ibit etf blackrock

RSI 70% 넘는 구간을 보면 고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매도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매수 구간에서 RSI 30% 이하라면 분할 매수 포인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시간을 두고 오르기 때문에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분할 매수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패턴 분석에 대해 더욱 쉽고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시기별 비트코인 반감기 차트, 패턴 분석]

[비트코인 RSI 지표 분석: 정밀 타격 꿀팁!]


지금까지 블랙록 비트코인 ETF 투자해야 하는 이유와 매수 요령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등락폭이 큰 비트코인은 단타 투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경제 사이클 주기에 따른 투자 방법을 추천드리며 몰빵보다는 분할 투자를 권해드립니다.

더욱 다양한 비트코인 ETF 종류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종류 및 티커: 성향별 추천 종목 6가지]


인기 급상승 투자 꿀팁!
함께 알아두면 유용한 투자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