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신협 예금자보호 여부 확인하는 3가지 방법

신협 망하면 예금자보호될까요? 네. 됩니다. 하지만 지점이 속한 법인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 글은 신협 예금자보호 여부 확인 방법과 안전한 신협 조합 선택 방법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신협 예금자보호법 비대상? 그럼 어떻게?

신협 망하면 예금자보호법 적용받을 수 있을까요? 아래 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예금자보호법 적용 대상예금자보호법 미적용 대상
-은행
-저축은행
-증권사
-보험사
-종합금융사
-농협은행
-수협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용협동조합(신협)
-농협 지역 조합
-수협 지역 조합

안타깝게도 예금자보호법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적용 대상 금융기관은 자체 내규를 정해 고객 예금을 보호하게 법률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신협은 ‘신협법 제80조의 2에 의거’, 신협 예금자보호 기금 설치 및 운영함으로써 조합원들의 예금을 보호해 줍니다. 그렇게 되면 일반 시중 은행과 마찬가지로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인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출자금 제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협 예금자보호 기금은 잘 운영되고 있을까요?

신협 예금자보호법

2022년 12월 31일 기준 1조 8,994원으로 예금자보호 적용 시 약 3만 7천 명에게 즉시 지급할 수 있는 금액을 적립하고 있습니다. 신협 예금자보호 5,000만 원을 받기 위해서는 지점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동일한 법인인 지점에 5천만 원 이상 예금 및 적금 시 모두 돌려받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이라 다음 챕터에서 쉽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신협 예금자보호 지점별 체크가 중요!

신협 예금자보호 지점 별

신협 예금 및 적금 가입 예정이라면 우선 지점 체크를 먼저 진행하세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신협 구조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신협 예금자보호 지점 별

신협 중앙회 산하 지역본부가 있습니다. 지역본부 아래 본점 및 지점이 있는데요. 실질적인 예금, 적금 가입은 ‘본점’ 및 ‘지점’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본점과 지점이 중요한 이유는 동일 법인 유무 때문입니다. 법인 대표인 본점 하위 개념으로 지점이 여러 곳인 신협이 있습니다. 동일 법인에 각각 3천만 원씩 예금, 적금 가입 시 신협 망하면 예금자보호받을 수 있는 금액은 최대 5천만 원입니다. 아래 사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신협 안전한가

법인이 다른 두 본점 및 지점에 3천만 원씩 예금, 적금 가입 시 6천만 원 모두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신협 예금자보호기금

법인이 동일한 본점 및 지점에 3천만 원씩 예금, 적금 가입 시 5천만 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신협 예금, 적금 가입하는 분들은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본점, 지점 개념을 이해했다면 동일 법인 가입은 위험하다는 점을 알고 가입 전 항상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동일 법인 확인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 신협 홈페이지를 클릭해 주세요.


[신협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신협 예금자보호
  1. 신협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전국 신협 찾기] 선택합니다.
  2. [신협 찾기] 선택합니다.
예금자보호 5천만원

두 가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1. 본점 및 지점명을 알고 있다면 검색창에 입력 후 찾을 수 있습니다.
  2. 본점 및 지점명을 모른다면 지도 클릭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신협 예금자보호받나요

조회된 결과입니다. ‘신협 점포명’에 동일한 조합명이 적혀있습니다. 본점과 지점으로 구분되며, 이는 동일한 법인입니다. 위 사진에서와 같이 ‘덕양 신용협동조합’은 1개의 본점과 1개의 지점으로 되어 있으며 이 두 곳에 합산금액 5천만 원 이상 예금, 적금은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동일 법인 확인 방법을 알았으니 신협 부실 지점 파악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가입 전 신협 부실 지점 파악 방법 3가지

부실 지점 파악하는 것이 신협 예금자보호보다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문제 발생 시 예금자보호 적용으로 돌려받을 수는 있지만, 신협 뱅크런 등의 행위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가입 전 아래 3가지만 파악하면 건실한 신협 지점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고정이하 여신비율: 8% 이하
  2. 유동성 비율: 100% 이상
  3. 자기자본비율(BIS 비율): 8% 이상

위 3가지 지표는 신협뿐만 아니라 다른 부실 금융기관 파악하기 위해 유용합니다. 필자는 3가지 지표 중 하나라도 기준에 벗어나면 가입하지 않습니다.

은행의 자산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3개월 이상 연체, 회수에 문제가 발생한 채권 비율입니다. 이 비율이 높다는 의미는 은행이 보유한 부실 채권이 많다는 뜻입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8% 이하 유지 시 우수하다고 평가합니다.

유동성 비율은행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입니다. 언제든지 고객들에게 현금 지급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100% 이상일 경우 건전하다고 평가합니다. 100% 라면 문제 발생하더라도 가입한 금액 모두 받을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자기자본비율은 은행이 가지고 있는 순수 자기자본입니다. 당연하게도 순수 자기자본이 많다면 안전한 은행으로 평가합니다. 8% 이상일 경우 안전하다고 평가합니다. 국제결제은행(BIS)에서 안전성 지표로 사용하기 때문에 BIS 비율이라고 불립니다.

신협 홈페이지에서 부실 지점 확인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신협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신협 홈페이지 바로 가기!]


신협 뱅크런
  1.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금융 소비자보호 안내] 선택합니다.
  2. [전자공시] 선택합니다.
신협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지점명을 알고 있다면 검색창에 검색, 모른다면 지도를 이용해 검색합니다. 검색 후 아래로 스크롤 합니다.

신협 예금자보호받나요

조회를 원하는 본점 및 지점을 클릭합니다. 클릭 후 아래로 스크롤 합니다.

신협 조합원 예금자 보호

‘경영 공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보기 기능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요약 공시자료’ 중 [페이퍼 아이콘] 클릭합니다.

신협 출자금 예금자보호

[3. 주요 경영지표] 클릭하면 안전성 지표 3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를 보면 ‘자기자본비율’이 4.61%로 BIS 비율 8% 이상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지난해보다 낮아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건전성 우수한 신협 찾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신협 예금자보호받기 위해 알아야 하는 중요한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새마을금고 위기론 등으로 금융기관의 예금자보호에 대해 민감해진 시기입니다.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필자의 안내대로 건전한 신협 찾기를 진행 후 가입한다면 전혀 문제 될 상황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기 위해 귀찮더라도 한 번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비슷한 예금자보호를 받고 있는 새마을금고, 수협, 농협 및 다양한 투자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새마을금고 부도 위험성 확인 방법 (부실 지점 체크!)]

[수협, 농협 예금자보호 100% 받기 위한 꿀팁!]

[저축 은행 금리 비교,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파킹통장 금리 비교 및 순위 TOP 10(매월 업데이트)]

[26주 적금 풍차돌리기 최적화 세팅 이렇게 하세요!]

[풍차돌리기 적금? 예금?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긴급 생계비대출 한 번에 100만 원 지급받는 방법]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 및 대출 금리 비교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