줍깅, 플로깅 캠페인 활동하고! 봉사시간 채우고!

줍깅, 플로깅 캠페인 동참 준비 중인가요? 그렇다면 봉사시간 인정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글은 플로깅 뜻, 키트 필요성, 문제점, 봉사시간 프로그램 신청 방법까지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플로깅 뜻

플로깅 뜻

스웨덴인 에릭 알스트롬에 의해 시작된 플로깅 캠페인은 현재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는 환경 캠페인입니다. 플로깅 뜻영어인 ‘jogging‘과 스웨덴어 ‘ploka upp’의 합성어입니다. ‘ploka upp’ 뜻은 ‘줍다’입니다. 즉,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다.’란 뜻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플로깅을 ‘줍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플로깅을 우리말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쓰담달리기’라고 국립국어원에서 명명하였습니다.

플로깅은 다양하게 파생되어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워크’, 등산을 즐기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하이킹’도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플로깅 캠페인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줍깅은 어떤 운동이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운동과 함께 쓰레기 줍기를 한다면 건강과 보람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는 플로깅 캠페인 효과 안내입니다.

  • 건강: 가벼운 조깅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환경 보호: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위는 매우 유용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길보다 새로운 코스를 창조해 나가면서 플로깅 캠페인 한다면 숨어있는 쓰레기를 발견하기 좋습니다.
  • 야생 동물 보호: 쓰레기에 걸린 바다거북 사진 본 적 있나요?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는 일입니다. 줍깅 캠페인은 산, 바다, 도시 어디든 좋습니다.
  • 사회적 비용 절감: 플로깅 캠페인으로 쓰레기 줄이면 공공기관에서 청소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세금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줍깅 캠페인을 한다는 것은 곧 절약과도 동일합니다.

플로깅 키트?

플로깅 캠페인에 필요한 도구는 무엇일까요? 장갑 한 켤레와 재활용 가방만 있으면 됩니다. 일회용 장갑과 비닐봉지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 또한 환경오염 주범이기 때문이죠. 정석적인 조깅을 한다면 플로깅 도구장갑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준비하십시오.

산책과 같이 걷는 플로깅 한다면 플로깅 키트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 도구는 ‘장갑, 집게, 봉투, 손 세정제’ 등입니다. 직접 플로깅 키트 제작 추천드립니다.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플로깅 키트 제작이 어렵다면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줍깅 캠페인 동참 인구가 많아지면서 제작 판매하는 곳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 링크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플로깅 키트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필자는 플로깅 키트 협찬받은 사실이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플로깅 키트 상품 알아보기]


플로깅 캠페인 문제점

플로깅

많은 사람들이 플로깅에 참여하고 있지만,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가장 큰 플로깅 문제점은 모은 쓰레기를 집까지 가져와야 한다는 점입니다. 열심히 쓰레기를 모았지만 처리할 방법이 없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플로깅 캠페인 포기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일반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면 되지만, 플라스틱과 같은 분리배출 필요한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버릴 수 도 없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쓰레기통을 설치하면 무단 투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쉽게 설치할 수도 없다는 것이 해당 공무원 의견입니다.

무단 투기가 두려워 쓰레기통을 없앤다면 거리에 쓰레기를 버릴 것입니다. 버려진 쓰레기는 누군가 플로깅 캠페인으로 버린 쓰레기를 줍는 이상한 일이 발생합니다. 필자는 쓰레기통에 무단 투기하더라도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보다 낫다는 의견입니다.


줍깅, 플로깅 봉사시간 프로그램 찾는 방법 3가지

봉사시간 적용되는 플로깅 캠페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봉사활동 사이트인 1365, VMS, 두볼에서는 플로깅 참여하면 봉사시간 인정됩니다. 줍깅 캠페인으로 봉사시간 프로그램 찾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1. 1365 자원봉사 포털 줍깅 캠페인 찾기

1365 자원봉사 포털에서 봉사시간 인정 플로깅 캠페인 찾을 수 있습니다. <1365 자원봉사 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플로깅

‘통합 검색’ 메뉴에 ‘플로깅’ 또는 ‘줍깅’ 입력 후 [검색] 클릭합니다.

플로깅 뜻

검색 완료되면 ‘개인봉사’를 선택합니다. 다양한 플로깅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봉사활동 인정 지역’ 확인입니다.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플로깅 문제점

플로깅 봉사활동 상세 내용입니다. 봉사 날짜, 시간, 봉사 장소 및 조건이 신청자 스케줄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역별 1365 자원봉사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65 봉사활동 신청부터 봉사 확인서 발급까지 꿀팁]


2. VMS 플로깅 캠페인 찾기

VMS는 주로 사회복지 봉사활동 지원합니다. 줍깅 캠페인 요청 기관도 꽤 존재합니다. <VMS>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플로깅 키트

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봉사자 모집, 신청 바로 가기]를 클릭합니다.

플로깅 키트 제작

[상세검색] 클릭하면 추가 창이 열립니다. ‘검색 조건’에 ‘플로깅’ 또는 ‘줍깅’ 입력 후 [검색] 클릭합니다. 다양한 플로깅 캠페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활동을 선택해 주세요.

줍깅

활동 기간, 장소, 세부 내용 확인 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VMS 자원봉사 가입 및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S 봉사 모든 정보: 회원가입에서 1365 연계까지]


3. 두볼 줍깅 캠페인 찾기

두볼은 청소년 봉사가 주를 이루지만, 대학생 및 일반인 봉사활동까지 지원합니다. 줍깅 캠페인 찾기를 위해 <두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줍깅 캠페인

홈페이지 화면 중 [봉사활동 찾기] 클릭합니다.

플로깅 캠페인

활동명에 ‘플로깅’ 또는 ‘줍깅’ 입력 후 검색 진행합니다.

쓰담달리기

조회된 플로깅 리스트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봉사활동 선택해 주세요.

플로깅 우리말

활동 날짜, 시간, 장소 등 유심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상세 내용과 참고 사항도 확인 바랍니다. 아래 링크는 두볼 자원봉사 가입 및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두볼 자원봉사! 중학생, 고등학교, 대학생 봉사활동]


지금까지 플로깅 캠페인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플로깅 활동 인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쓰레기 버리는 인구도 많다는 점입니다. 적재적소에 쓰레기통을 구비하여 함부로 버려지는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거기에 플로깅까지 더해지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의 환경 오염 줄이고자 하는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