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볼 자원봉사! 중학생, 고등학교, 대학생 봉사활동

두볼 자원봉사 정보 찾고 계시나요? 청소년 자원봉사 사이트인 ‘Dovol’은 중학생, 고등학교, 대학생에게 추천하는 봉사활동인데요. 이 글은 회원가입부터 1365연계까지 모든 것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두볼 자원봉사

두볼 자원봉사

Dovol 뜻은 ‘Do Volunteer’ 약자입니다. ‘자원봉사하다’라는 뜻으로 청소년 위한 봉사활동 사이트로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교 학생만 봉사활동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직장인, 성인 등 봉사활동하고자 하는 분들도 다양한 프로그램 신청 가능합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봉사활동 점수가 필요한 학생들은 두볼 이용을 추천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명확합니다. 바로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때문인데요. 봉사활동 진행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하더라도 치료비 등 보험 혜택받을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지원 자원봉사 사이트는 아래 3곳입니다.

  • 두볼
  • 1365
  • VMS

위 3곳 모두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봉사활동 사이트이며, 학교에서도 두볼, 1365, VMS에서 인정하는 기관 자원봉사를 권장합니다.

1. 봉사활동 인정 기준

중학생, 고등학교 봉사활동 인정 기준이 있습니다. 아래 기준에 부합해야 하는데요.

  • 공공부문: 행정기관, 공공기관, 공공시설
  • 민간부문: 공익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 기관 및 단체, 민간이 운영하고 있는 공익 목적의 비영리, 복지, 보건, 의료, 요양, 문화, 체육 등 시설

특히, 아래 해당하는 기관 및 단체는 학생 봉사활동 인정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영리 목적으로 하는 기관(단체)
  • 종교적, 정치적 목적이나 소속 회원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단체)
  • 공익 목적에 위배되는 기관(단체)

두볼 홈페이지에서 지원 가능한 기관이라도 봉사활동 내용, 영역, 안전 등에서 학생 봉사활동 취지에 벗어나면 인정 불가합니다. 그래서 두볼 자원봉사 신청 전 담임 선생님, 담당 교사 지도 및 사전 상담을 통해 인정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중학생, 고등학교 봉사활동 인정 시간 원칙도 존재합니다. 봉사활동 시간은 1일 8시간 이내 인정됩니다. 봉사활동이 평일이라면 학교 수업 시간 제외한 시간만 인정됩니다.

  • 학교 수업 시간 7교시: 봉사활동 인정시간 1시간
  • 학교 수업 시간 4교시: 봉사활동 인정시간 4시간
  • 휴일: 봉사활동 인정시간 8시간
  • 징계 봉사: 실적 미인정
  • 예외: 헌혈은 1일 봉사활동 인정시간 미적용. 1회당 4시간으로 1년 3회 실적 인정.

평일 봉사활동은 수업 시간과 연계되기 때문에 긴 시간 봉사활동하더라도 수업 시간 제외한 시간만 인정되니 유의 바랍니다. 또한, 징계로 인한 봉사활동은 실적 인정되지 않습니다.

2. 두볼 자원봉사 삼진 아웃제

두볼 봉사활동은 1인당 최대 3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당연히 1개 봉사 종료 후 추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쉽게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은 불참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두볼에서는 ‘삼진 아웃제’ 적용하고 있습니다.

  • 원 아웃: 1회 불참 시 신청 가능 개수 1개 감소(타 봉사활동 참여 시 1회 복구)
  • 투 아웃: 2회 불참 시 신청 가능 개수 2개 감소(타 봉사활동 2회 참여 시 복구)
  • 삼진 아웃: 3회 불참 시 3개월간 봉사활동 신청 불가

삼진 아웃에 해당되면 3개월 이후 자동 복구됩니다. 신중하게 봉사활동 신청 바랍니다.

중학생, 고등학교 봉사활동 점수 인정을 위해 나이스와 연계해야 하는데요. 안타깝게도 두볼 나이스 직접 연계되지 않습니다. 1365 자원봉사 포털과 1차 연계 후, 1365에서 나이스와 연계해야 합니다. 연계 방법은 ‘두볼 1365 연계’ 챕터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두볼 군 가산점

dovol 자원봉사 회원 가입 안내

dovol 자원봉사 가입 안내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두볼 홈페이지에 연결됩니다.


[DOVOL 홈페이지 바로 가기!]


두볼 회원가입

[통합회원가입] 클릭해 회원가입 진행합니다. 가입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 있습니다. 아래 사진 확인해 보겠습니다.

두볼

다양한 동의 절차 중 ‘자원봉사자 보험 가입 서비스 제공’은 반드시 [동의합니다] 체크해 주세요. 동의하지 않으면 보험 혜택받을 수 없습니다.

두볼 자원봉사

신청자 연령에 맞는 항목 선택하세요. 14세 미만 청소년이라면 보호자 동의 필요합니다.

dovol 자원봉사

이후 본인인증 및 개인 정보 입력 진행해야 합니다. ‘부가정보 입력’은 중요합니다.

  1. 교급(학생)구분: 선택한 교급에 해당하는 봉사활동만 신청 가능합니다.
  2. 학교: 현재 재학 중인 학교 검색 후 입력합니다.
  3. 학교 주소: 현재 재학 중인 학교 주소 검색 후 입력합니다.
  4. 학교 연락처, 자격증, 특기사항: 입력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모든 정보 입력 마무리했다면 [작성 완료] 클릭하면 회원가입 완료됩니다.


두볼 봉사활동 신청 방법 및 추천 봉사

비대면 봉사

1. 봉사활동 신청 방법

본격적으로 자원봉사 활동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두볼 가입

로그인 후 [봉사활동 찾기] 클릭합니다.

두볼 1365 연계
  1. 활동 영역: 봉사활동 종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 고등학교 봉사활동 추천 카테고리는 ‘재능봉사’ 또는 ‘문화봉사’입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추천은 ‘교육(지도) 봉사’입니다.
  2. 활동 방식: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대면 봉사활동과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비대면 봉사활동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할 시간 부족하다면 ‘비대면 봉사활동’ 추천드립니다. 다만 비대면 봉사활동은 증빙자료 필요합니다.
  3. 활동 지역: 신청자 거주지 선택하세요.
  4. 교급: 신청자와 동일한 교급 선택해 주세요. 신청자 교급과 다르다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5. 활동 일자: 신청자 봉사활동 가능 날짜 선택해 주세요.
  6. 터전/동아리: [전체]를 선택해 주세요.

모든 선택 완료되었다면 [검색] 클릭합니다.

두볼 봉사

검색된 봉사활동 종류입니다.

  1. ‘봉사 활동명’입니다.
  2. 봉사활동 시간입니다.
  3. ‘동아리’라고 되어 있으면 가입된 동아리 회원만 신청 가능합니다. ‘터전’은 자원봉사 진행 주체입니다. 누구나 신청 가능하지만 세부 사항 확인해야 합니다.
  4. 모집 교급입니다. 신청자 교급과 동일해야 신청 가능합니다.
  5. 활동 일시, 장소: 두볼 자원봉사 활동 날짜 및 장소입니다.
  6. 모집 인원과 현재 잔여 인원입니다. 잔여 인원 ‘0’이라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신청 전 봉사활동 명 클릭해 세부 사항 확인해야 합니다. ‘봉사활동 명’을 클릭하세요.

중학생 봉사활동

봉사활동 관련 사항 확인하세요. 특히, ‘참고사항‘은 봉사 단체의 유의 사항 안내가 되어 있으니 유심히 확인 바랍니다.

중학생 봉사활동 추천

봉사활동 참가 인원 정보입니다. 교급 별 신청 가능 인원 안내합니다. 위 예시는 중학생, 고등학생, 학교 밖 교급 모집이고, 모두 모집 마감된 상태입니다. ‘학교 밖’ 의미는 현재 정규 교육과정 이수하고 있지 않는 청소년입니다.

2. 두볼 자원봉사 취소 및 봉사활동 계획서, 확인서 출력

실수로 잘 못 신청하거나, 봉사 스케줄 맞지 않다면 봉사활동 취소 가능합니다. 또한, 두볼 봉사활동 계획서 제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발급 방법 안내해 드립니다. <DOVOL>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고등학교 봉사활동
  1.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클릭합니다.
  2. [봉사활동 관리] 클릭합니다.
  3. [봉사활동 신청내역(계획서)] 클릭합니다.
  4. 활동 날짜 선택 후 [검색] 클릭합니다.
  5. [신청 취소] 클릭하면 즉시 취소됩니다.
  6. [출력] 클릭하면 인쇄 및 저장 가능합니다.
고등학교 봉사활동 추천

[프린트 아이콘] 클릭합니다.

고등학교 봉사활동 종류

해당 프린트기 선택하면 인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필요하다면 ‘PDF로 저장’ 선택하면 됩니다. 봉사활동 확인서 인쇄 방법은 아래 사진 확인해 주세요.

고등학교 봉사활동 의무 시간
  1. [마이 페이지]에서 [봉사활동 관리] 클릭합니다.
  2. [봉사활동 참여 내역(확인서)] 클릭합니다.
  3. 활동한 날짜 입력 후 [검색] 클릭합니다.
dovol

조회된 봉사활동 이력입니다. 인쇄할 봉사활동 확인서 항목 체크 후 [봉사활동 이력 확인서 출력하기] 클릭합니다. 인쇄 방법은 봉사활동 계획서와 동일합니다.


두볼 1365 연계 신청 방법

두볼 자원봉사 사이트 아쉬운 점이 교육부 나이스와 직접 연계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1365 자원봉사 포털과 1차 연계 진행 후 나이스와 2차 연계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DOVOL>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1365 연계] 클릭합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추천

이용약관 동의 후 1365 ‘ID’와 ‘비밀번호’ 입력합니다. [연계하기]를 클릭하면 완료되며 자동 전송됩니다. 아직 1365 가입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회원가입부터 나이스 연계까지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1365 봉사활동 신청부터 봉사 확인서 발급까지 꿀팁]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위 사진은 연계 완료된 화면입니다. 두볼 1365 전송내역 궁금하시나요? 아래 사진 확인해 보겠습니다.

두볼 vms

[마이페이지]에서 [1365 자원봉사포털 연계] 클릭[전송내역 확인] 선택해 주세요. 그 후 기간 설정 후 [검색] 클릭합니다.

청소년 봉사활동 종류

두볼 1365 연계 상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신’은 연계 완료된 상황입니다. 아쉽게도 두볼 VMS 연계는 불가능합니다.

dovol 1365

연계 완료된 자료는 1365 자원봉사 포털에서 확인 및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두볼 자원봉사 인정 기준부터 가입, 신청, 각종 확인서 출력 방법까지 안내해 드렸습니다. dovol 봉사활동에 대해 조사하던 중 놀란 사항은 의외로 모든 연령대에서 봉사활동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중학생, 고등학생은 물론 대학생 봉사활동, 일반 성인 봉사활동까지 지원합니다. 혹시, 두볼 봉사활동에서 알맞은 자원봉사를 찾지 못했다면 1365 또는 VMS 자원봉사 이용도 추천드립니다. 이 두 봉사 사이트 이용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VMS 봉사 모든 정보: 회원가입에서 1365 연계까지]

[1365 봉사활동 신청부터 봉사 확인서 발급까지 꿀팁]

[비대면 자원봉사 추천! 줍깅, 플로깅 캠페인]

아래는 청소년 신분 확인 및 교통카드까지 사용할 수 있는 청소년증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4종류 청소년증 발급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