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5 봉사활동 신청부터 봉사 확인서 발급까지 꿀팁

1365 봉사활동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시나요? 신청한 봉사활동 반려되지 않을까 걱정되진 않으신가요? 이 글은 1365 자원봉사 회원 가입, 봉사활동 찾기, 승인, 봉사 확인서 발급까지 총망라하였습니다.


목록


1365 봉사활동

1365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란 라틴어인 ‘Voluntas’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자발적인, 자주적, 임의적 자유의’라는 뜻으로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지역, 국가, 인류를 위해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입니다. 1365 자원봉사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다양한 자원봉사가 필요한 기관과 봉사활동을 원하는 봉사자와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과 성인, 대학생 봉사활동 카테고리를 나누어 쉽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1365 봉사활동의 가장 큰 장점‘자원봉사 실적 연계’ 시스템인데요. 대표적인 봉사활동 사이트인 1365, VMS, DOVOL, 나이스 등 연계가 가능합니다.

VMS 자원 봉사

다양한 봉사 단체와 1365 자원봉사 실적 연계되고,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통해 교육부 나이스 봉사활동, 병무청 사회복지 자원봉사 포털과 연계 가능합니다.


1365 자원봉사 회원 가입 방법

필자가 1365 봉사활동을 추천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자원봉사 종합보험’ 때문입니다. 좋은 의미로 진행하는 봉사활동 중 사고가 발생한다면 너무 안타까울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 3곳의 봉사활동 사이트를 통해 봉사활동에 참여한다면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장이 가능합니다.

  1. 1365
  2. VMS
  3. DOVOL

1365 자원봉사 회원가입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1365 자원봉사 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1365 봉사 포털

홈페이지 상단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1365 자원봉사

‘회원 가입’ 화면입니다. 가입 시 유의 사항입니다.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항목 중 ‘회원 등록 고지, 봉사 신청 및 실적 승인 고지’‘봉사 실적 연계’반드시 ‘동의’를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1365 봉사활동 승인VMS 등과 같은 봉사활동 사이트 연계 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1365 자원봉사 회원가입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1365 봉사활동

봉사 부가정보 입력 화면입니다.

  1. 본인의 봉사 소속 센터와 희망 분야를 선택합니다. 추후 원하는 봉사활동 종류 선택 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2. 1365 봉사활동 신청 승인, 봉사 실적 연계 안내 등을 위해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실명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모든 정보 입력 완료 후 [회원 가입 신청]을 클릭하면 회원 가입이 완료됩니다.

봉사활동 찾기

1365 자원봉사포털

1365 봉사 포털은 다양한 기관과 연계되어 신청할 수 있는 봉사활동 종류가 많습니다. 본인에게 알맞은 봉사활동 찾기 위해 <1365 봉사 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1365 봉사 활동

1365 자원봉사 센터는 청소년 자원봉사, 성인, 대학생 봉사활동 등 찾아볼 수 있는데요. 연령에 맞는 자원봉사를 선택합니다.

1365 봉사활동

‘봉사 참여’화면입니다. ‘시간 인증 봉사’와 ‘활동 인증 봉사’ 중 원하는 봉사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 성인 및 대학생 봉사활동 찾기를 진행하려면 ‘봉사자 유형’을 [성인] 체크, 청소년 봉사활동 찾기를 진행하려면 [청소년]을 체크합니다.
  • 봉사 지역 및 세부 봉사 분야를 선택합니다.
  • 비대면 봉사활동을 원한다면 ‘활동 구분’을 [온라인]을 선택하세요. 대면 봉사활동을 원한다면 [오프라인]을 선택하세요.
  • 봉사 대상 연령층 선택도 가능합니다.
  • 모든 선택 완료되었다면 [검색]을 클릭합니다.
1365 자원봉사

‘목록 보기’는 검색 조건에 부합하는 봉사활동 리스트입니다. 신청 마감일까지 안내되고 있습니다.

봉사활동 찾기

‘지도 보기’는 검색 조건에 부합하는 봉사활동 리스트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고자 하는 봉사활동을 선택합니다.


1365 봉사활동 신청 및 승인

1635 봉사 리스트 중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 페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찾기

봉사 일자시간, 장소 등 확인 후 [신청하기]을 클릭합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봉사활동 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날짜가 여러 개라면 원하는 날짜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날짜 선택 후 아래로 스크롤 합니다.

1365 봉사시간 확인

본인 휴대전화 번호와 이메일 확인 후 [정보제공 및 수신 동의]를 체크합니다. [봉사활동 신청]을 클릭하면 봉사활동 신청 완료됩니다.

청소년 봉사활동

청소년 봉사활동이라면 생활기록부 등록 가능한 봉사활동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 전 반드시 담임선생님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

1635 봉사활동 승인 및 취소에 대한 안내입니다. <1365 자원봉사 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1365 봉사 승인

홈페이지 상단의 [나의 자원봉사]를 클릭합니다.

1365 봉사승인
  1. ‘봉사 신청 내역’을 클릭하면 현재 봉사 신청 현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수’ 상태라면 아직 미승인 상태입니다. 1365 봉사 승인되면 아이콘이 ‘승인’으로 변경됩니다.
  2. 승인 전이라면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는데요. ‘봉사 신청’을 클릭합니다.
1365 봉사 취소

신청한 1365 봉사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소하기]를 클릭하면 즉시 취소 완료됩니다.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승인’ 완료된 상태라면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해당 자원봉사 센터로 연락 후 취소를 진행해 주세요. 귀찮아서 취소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1365 봉사 안 가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365 봉사 안가면

지역별 자원봉사 센터마다 차이는 있지만 위의 자원봉사 센터는 무단 불참 시 영구 자원봉사 반려 처리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블랙리스트 등재되는 것인데요. 1365 자원봉사 센터마다 차이가 있으니 신청전 안내 문구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필자 추천은 개인 사정 등으로 참석하지 못할 경우 해당 센터로 사전 연락해서 취소 절차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1365 봉사시간 확인

봉사활동 1365

본인의 봉사활동 시간이 궁금하시나요? 그렇다면 <1365 봉사 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하십시오.

1365 봉사 승인

[나의 자원봉사]를 클릭합니다.

1365 봉사실적 확인

왼쪽 메뉴의 [봉사 참여 실적]을 클릭합니다.

  1. 1365 봉사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봉사시간과 봉사 단체 별 봉사 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봉사 단체는 1365 자원봉사와 연계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계 신청은 해당 봉사 단체 홈페이지에서 진행합니다.)
  2. 1365 봉사 실적 확인도 가능합니다. 기간을 설정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1365 봉사 확인서 발급

아래로 스크롤하면 검색된 봉사 실적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65 봉사 확인서
VMS 1365 연계

검색된 실적 확인과 더불어 봉사 확인서 발급도 가능한데요. 1365 봉사 확인서 발급 전 반드시 ‘봉사 실적 누락’ 여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봉사 실적 차이가 있다면 위 사진의 [센터 전화번호 보기] 선택해 해당 자원봉사 센터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확인 절차가 마무리되었다면 1365 봉사 확인서 발급을 원하는 봉사 종류를 체크합니다.

1365 봉사 확인서 발급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위 사진과 같이 기본 세팅으로 발급 진행하세요. 변경 사유가 있다면 그 사유에 맞게 선택하세요. [선택 출력]을 클릭합니다.

1365 봉사활동 증명서

1365 봉사활동 증명서는 출력 또는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PDF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로 저장됩니다.
  • [프린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인쇄 가능합니다.

1365 봉사 실적을 VMS로 전송해야 하는 일도 발생합니다. 1365 VMS 연계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365 VMS 연계
봉사활동 실적 연계
  1. [나의 자원봉사]를 클릭합니다.
  2. [회원 정보]를 클릭합니다.
  3. [부가정보]를 클릭합니다.
  4. [VMS 실적 전송하기]를 클릭합니다. 1365 봉사 활동 실적 전송은 1일 ~ 3일 정도 소요되며, 신청자가 많으면 며칠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1365 VMS 연계 전 미리 해두어야 할 내용 안내입니다.

  • 1365 자원봉사 센터 홈페이지에서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연계가 가능합니다
  • 1365 연계를 먼저 한 후, VMS 연계를 추천드립니다.
  • VMS 회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 VMS에서 1365 봉사 포털로 실적 전송은 2일 ~ 3일 정도 소요됩니다. 필자 경험상 즉시 전송되었습니다.
  • VMS에서 나이스 봉사로 바로 실적 전송할 수 없습니다. 1365 봉사 포털로 실적 전송 후 1365 봉사 포털 홈페이지에서 나이스 홈페이지로 전송 신청해야 합니다. 아래는 1365 나이스 연계 방법 안내입니다.

VMS 회원 가입 및 신청, 확인서 출력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VMS 봉사 모든 정보: 회원가입에서 1365 연계까지]


1365 나이스 연계

1365 나이스 연계를 위해 1365 자원봉사 센터 가입을 해당 청소년 명의로 진행해야 합니다.

  1. [나의 자원봉사]를 클릭합니다.
  2. [NEIS 연계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3. 연계 대상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실명 인증을 진행합니다.
  4. [학교 검색]을 클릭 후 소속 학교를 검색, 선택하세요.

학교 선택 후 [학생 정보 확인] 클릭해서 일치 여부 확인합니다. 봉사 실적 선택 후 [전송]을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 링크는 청소년 봉사활동 사이트인 두볼 가입 및 자원봉사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두볼 자원봉사! 중학생, 고등학교, 대학생 봉사활동]

[비대면 봉사활동 추천! 줍깅, 플로깅 캠페인]


지금까지 1365 봉사활동 회원 가입, 신청, 승인, 봉사 확인서 발급 방법까지 모두 안내해 드렸습니다. 1365 봉사 확인서 발급 전 ‘봉사 시간’을 꼭 확인 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봉사활동 승인 후 무단 불참은 금물입니다. 다음 봉사 신청부터 반려되는 것보다,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 봉사 단체는 힘들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사려 깊은 봉사 활동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정부 정책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4종류 청소년증 발급 방법!]

[다양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및 구매 방법]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직장인 VS 무소득 차이]

[5가지 국가장학금 기준 및 신청 기간 (1학기, 2학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추천 및 잔액 확인 방법(1편)]

[한전 에너지 캐시백: 가정용 1kw당 전기요금 절약]

[늦기 전에 빨리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해 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