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쉬운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 (예제 및 퀴즈)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이 헷갈리시나요? 읽는 원리만 이해하면 더 이상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은 쉬운 원리 이해와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버니어캘리퍼스 구성

버니어캘리퍼스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구성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 사진을 한번 볼까요?

버니어캘리퍼스 구조
  1. 어미자: 측정의 기준이 되는 길이입니다. 1mm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0mm ~ 150mm 측정합니다.
  2. 아들자: 물체의 정확한 세부 길이 단위를 측정합니다. 0.02mm ~ 0.05mm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0.00mm ~ 0.95, 0.98mm 측정합니다.
  3. 외측용 죠: 외측 측정 시 사용합니다.
  4. 내측용 죠: 내측 측정 시 사용합니다.
  5. 뎁스 바: 깊이 측정 시 사용합니다.
  6. 고정 나사: 측정된 값을 고정 시 사용합니다.

물체 측정은 어미자를 기준으로 아들자를 움직여 측정합니다. 그리고 아들자의 눈금인 버니어 눈금을 읽습니다. 그런데요. 버니어캘리퍼스 눈금을 읽으려니 도통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은 간단한데요. 우선 올바른 버니어캘리퍼스 사용법을 익혀야 합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

위 사진은 올바른 측정을 위한 버니어캘리퍼스 측정 각도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측면에서 보았을 때 측정 물체와 직각(90º)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매우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기 때문에 안내해 드립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사용법

두 번째는 측정된 수치를 읽는 위치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 각도 때문에 측면에서 읽는다면 잘못된 수치를 읽을 수밖에 없습니다. 측정된 위치 정면에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기본기를 익혔다면 실제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 사진 확인해 보겠습니다.

버니어캘리퍼스 가격

버니어캘리퍼스로 아무것도 측정하지 않은 0점인 상태입니다.

  1. 어미자의 눈금 1개는 1mm를 의미합니다. 10개가 되면 10mm입니다. 보통 150mm까지 측정되는 버니어캘리퍼스를 사용하며 그보다 더 긴 제품도 있습니다.
  2. 아들자의 눈금입니다. 보통 20개의 눈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눈금 범위에 따라 0.02mm, 0.05mm로 나뉩니다.
  3. 아들자 눈금 1개의 길이입니다. 위 예시는 눈금자 1개가 0.05mm라는 의미입니다.
노기스 뜻

위 사진은 물체 외측 측정한 수치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은 간단합니다.

  1. 아들자의 0점인 부분의 어미자를 읽어줍니다. 아들자의 0점인 부분은 어미자의 11mm와 12mm 사이입니다. 그렇다면 11.??mm가 측정 수치일 것입니다.
  2. 세부 수치 측정을 위해 어미자와 아들자가 수직 일치하는 선을 읽어주세요. 이 부분이 11mm와 12mm 사이 값입니다. 즉, 소수점 값이며 아들자 수치를 적용합니다. ‘5.5’ 위치에 일치하네요. 그렇다면 이 수치는 0.55mm입니다.

어미자와 아들자의 수치를 합하면 11.55mm가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지요? 어떻게 이런 값이 도출될 수 있을까요? 버니어캘리퍼스 원리를 쉽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원리

버니어캘리퍼스 원리를 알려면 ‘역산’ 해보면 되는데요.

버니어캘리퍼스

어미자와 아들자 0점인 상태입니다. 어미자의 40mm는 40개의 1m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들자는 어미자와 수직 일치하는 부분이 1mm 모자란 39mm로 구성되어 있으며, 20개 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들자 1개 포인트 간 거리는 1.95mm입니다. 이 차이로 세부 소수점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좀 헷갈리지요? 역산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

어느 물체를 측정했습니다. 어미자와 아들자 수직 일치하는 부분은 ‘a’입니다. 어미자를 살펴보면 33개 포인트, 즉 33mm입니다. 아들자를 살펴보면 11개 포인트입니다. 1개 포인트는 1.95mm라고 했지요? 그렇다면 도합 21.45mm입니다. 어미자에서 아들자를 뺀 결과는 11.55mm입니다. 측정된 수치는 정확히 11.55mm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아들자

결국 위 사진의 형광색 부분을 측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1mm까지 어미자로 확인할 수 있지만 11mm와 12mm 사잇값을 읽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검증할 수 있습니다. 아들자 0점에서 어미자와 아들자 수직 일치 포인트를 세어 봅시다.

  • 어미자: 22개 포인트 = 22mm
  • 아들자: 11개 포인트 = 21.45mm
  • 어미자 – 아들자: 0.55mm

정확하지요? 형광색 측정값은 0.55mm입니다. 그래서 정확히 측정된 총 수치는 11.55mm입니다. 아들자에 0.05mm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에 헷갈려 하지 마십시오. 이 뜻은 한 눈금 당 계산 값입니다. 실제 아들자 간격 재 보면 1.95mm입니다.


4가지 버니어캘리퍼스 사용법

버니어캘리퍼스는 4가지 측정이 가능한데요. 하나씩 안내해 드립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측정 범위
  1. 외측 측정: 물체의 바깥쪽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내측 측정: 물체의 안쪽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깊이 측정: 물체의 깊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단차 측정: 움직이지 못하는 물체의 단차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버니어캘리퍼스 외측 측정

위 사진은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로 외측 측정한 사진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와 측정 물체가 직각이 되도록 측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 내측 측정

위 사진은 물체의 내부 길이 측정인 내측 측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외측 측정과 반대 방법으로 측정합니다.

버니어캘리퍼스 깊이 측정

‘뎁스 바’를 물체 아래에 찍고 길이를 측정하는 ‘깊이 측정’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 단차 측정

‘단차 측정’은 버니어캘리퍼스를 뒤집으면 단차 사이에 버니어캘리퍼스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 길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이제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을 마스터했다면 다양한 퀴즈를 통해 얼마나 정확히 익혔는지 확인해 봅시다!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1

아래 그림을 보고 정확한 측정값을 맞춰보세요.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1

과연 정답은 어떻게 될까요?

  • 정답: 4.05mm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2

아래 그림을 보고 정확한 수치를 알아맞혀 보세요.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2

과연 정답은 어떻게 될까요?

  • 정답: 30.00mm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3

아래 그림을 보고 정답을 맞혀 보세요!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3

과연 정답은 어떻게 될까요?

  • 정답: 57.60mm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4

아래 그림을 보고 정답을 맞혀 보세요!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4

과연 정답은 어떻게 될까요?

  • 정답: 59.90mm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5

아래 그림을 보고 정확한 수치를 맞혀 보세요!

버니어캘리퍼스 퀴즈 5

과연 정답은 얼마나 될까요?

  • 정답: 7.70mm

모든 문제의 정답을 맞혔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버니어캘리퍼스 사용법을 모두 마스터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지금까지 버니어캘리퍼스 읽는 법 및 원리, 사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처음 버니어캘리퍼스를 접하면 꽤 혼동됩니다. 기본 원리는 측정값의 뺀 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한 번만 이해하면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차는 읽는 법이 틀린 게 아니라 정확한 측정 위치, 판독 위치에 따라 더 많이 발생하오니, 기본 사용법은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노비스 또는 노기스 뜻을 여쭤보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일본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노기스 뜻은 버니어캘리퍼스와 동일한 말입니다. 연세가 많은 분들은 아직 노기스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다양한 수리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