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PDF 변환 짤림, 오류? 퍼펙트 해결 방법 2가지!

깔끔한 엑셀 PDF 변환 결과물이 필요하신가요? 의외로 변환 시 짤림 또는 오류 현상이 잘 발생하는데요. 이 글은 모든 상황 별 excel PDF 변환 방법 2가지를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엑셀 PDF 변환 짤림, 오류 현상 발생 이유

워드, 한글, 사진 PDF 변환과 달리 엑셀 PDF 변환 시 본인이 원하는 대로 깔끔하게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흔히 엑셀이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의 범위 때문입니다.

  • 엑셀 = 스프레드시트

엑셀의 특징은 워드와 같이 시트 범위의 한계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즉, 구현 범위가 무한하기 때문에 이를 PDF로 변환 시 짤림 현상 또는 오류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엑셀 PDF 변환 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 추천
  •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이트: 추천
  • 기타 엑셀 PDF 변환 사이트: 비추천

MS 사의 엑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쉽게 PDF로 변환 가능합니다. 엑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다른 엑셀 PDF 변환 사이트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범위 설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상세히 안내해 드릴 방법은 엑셀 프로그램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이트입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이용해 PDF 변환하기

실제로 엑셀 PDF 변환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환된 결과물을 확인하면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요. 짤림 현상으로 이상한 결과물이 도출되기 때문이지요. 필자는 이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우선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해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열어주세요.

엑셀 pdf 변환

이 파일을 PDF 변환해 볼까요?

엑셀 pdf 변환 짤림

PDF로 저장해 보겠습니다.

엑셀 pdf 변환 꽉차게

변환 범위가 넓어 PDF 2장으로 잘림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한 장으로 엑셀 PDF 변환 꽉 차게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엑셀 pdf로 저장

‘파일 > 인쇄’를 클릭합니다. 미리 보기를 확인하니 아직 짤림 현상이 그대로 나타나네요.

엑셀 pdf 한페이지

우선 한 페이지에 구현하기 위해 [현재 설정된 용지] 클릭 후 [한 페이지에 모든 열 맞추기]를 선택합니다. 한 장에 모두 구현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변환한 데이터의 경우 가로 폭이 넓기 때문에 보기 불편합니다.

엑셀 pdf 변환 오류

용지 방향을 [가로 방향]으로 변경해 줍니다. 보기 좋게 한 장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엑셀 pdf 저장

프린터 항목에서 [Microsoft Print to PDF] 클릭 후 [인쇄] 선택하면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엑셀 PDF 변환 짤림 없이 완성되었습니다. 결과를 확인해 볼까요?

엑셀 pdf 파일 변환

짤림 없이 한 장에 깔끔하게 PDF로 저장된 모습입니다. 그런데요. 위 사진을 보면 불필요한 부분도 함께 PDF로 변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없애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엑셀 파일 pdf 변환 프로그램

다시 엑셀 화면으로 돌아와 변환하고자 하는 영역만 드래그합니다.

pdf 엑셀 파일 변환 작업

설정 항목에서 [선택 영역 인쇄]를 선택합니다. 내가 원하는 영역만 깔끔하게 PDF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인쇄] 클릭 후 저장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pdf 변환 가로
원하는 영역만 PDF로 변환된 모습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시트를 PDF로 변환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엑셀 pdf 변환 여백

모든 시트를 한 번에 PDF 변환 시킬 수 있지만 원하는 영역만 변환은 불가능합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시트 하나씩 PDF 변환한 다음 합치기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DF 합치기 작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PDF 편집 프로그램 및 사이트 추천 best 6]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한 PDF 변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 이용해 엑셀 PDF 변환하기

아래 링크를 통해 구글에 접속하세요.


[구글 홈페이지 바로 가기]


엑셀 pdf 변환 글자 깨짐

로그인 후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더 보기] 선택 후 아래로 스크롤 하면 [Sheet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 줍니다.

엑셀 pdf 변환 페이지 나누기

[빈 스프레드시트] 클릭합니다.

엑셀 pdf 변환 한번에

‘파일 > 가져오기’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엑셀 pdf 변환 셀 짤림

[업로드] 클릭 후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 업로드 진행합니다.

엑셀 PDF 변환 페이지 잘림

엑셀 PDF 변환을 위해 ‘파일 > 다운로드 > PDF’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엑셀 pdf 변환 페이지
가로 모드 선택
엑셀 PDF 인쇄 한장씩
세로 모드 선택

데이터 형태에 맞게 페이지 방향을 ‘가로 모드, 세로 모드’ 중 선택합니다.

엑셀 pdf 크기 맞추기

비율은 ‘페이지 맞춤’을 선택하면 짤림 현상 없이 한 장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엑셀 pdf 변환 세로 짤림

‘맞춤 숫자’로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짤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크기 설정이 마무리되었다면 [내보내기] 클릭하면 PDF로 변환 됩니다.

엑셀 pdf 변환 끊김
변환 완료된 엑셀 to PDF

일부 영역만 PDF 변환을 원한다면 영역 선택을 먼저 진행합니다.

엑셀 pdf 변환 페이지 설정

영역 선택 후 ‘파일 > 다운로드 > PDF’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엑셀 pdf 첨부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된 셀] 선택하면 선택한 영역만 PDF 변환 가능합니다.

엑셀 각 시트 PDF 저장
영역 선택으로 변환된 모습

엑셀 프로그램과 달리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모든 시트를 쉽게 PDF 변환할 수 있는데요.

엑셀 시트 각각 PDF

‘파일 > 다운로드 > PDF’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엑셀 시트별 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통합문서] 선택합니다. 그 후 ‘선택항목’에서 변환할 시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원하는 영역 PDF 변환은 모든 시트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원하는 영역 PDF 변환 후 PDF 합치기로 진행해야 합니다.(엑셀 PDF 합치기 참고)


지금까지 엑셀 PDF 변환 짤림, 오류 현상에 대처하는 방법 두 가지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테스트해 본 결과 필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사용하기 조금 더 편했습니다. 물론 엑셀 프로그램으로도 쉽게 변환할 수 있으니 사용자 성향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다양한 형태의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Categories I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