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박리 증상 4가지, 병원 방문 전 확인하는 방법

혹시 갑자기 망막박리 증상이 의심되나요? 그렇다면 대표적인 증상 5가지를 신속히 확인하십시오. 이 글은 망막박리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목차


1. 망막박리?

망막은 빛을 감지하고 우리가 볼 수 있도록 신호를 뇌로 전송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망막이 분리가 된다면 시야에 문제가 생깁니다. 분리된 망막의 치료가 되지 않으면 영구 시력 상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망막박리는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망막박리는 안구 내벽으로부터 망막이 들뜨거나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원인에 따라 크게 3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망막박리 원인

망막박리 원인

망박박리의 발생 원인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노화에 의한 후유리체 박리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 중 눈의 충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망막박리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 3가지에 대한 안내입니다.

망막 박리
  • 열공성 망막박리: 다양한 원인으로 망막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기면, 눈 안의 유리체가 망막 밑으로 흘러들어가면서 들뜨는 현상입니다. 열공성 망막박리 증상이 보인다면 진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신속한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 시력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십시오.
  • 견인성 망막박리: 당뇨망막 병증, 관통상, 증식 유리체 망막 병증, 미숙아 망막 병증 같은 질환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망막 질환들에 의해 생성된 흉터 조직이 망막을 잡아당기면서 들뜨게 되는 현상입니다.
  • 삼출성 망막박리: 염증 등의 이유로 망막 아래에 체액이 고이면서 망막이 들뜨게 되는 현상입니다.

3. 망막박리 증상

망막박리 초기 증상은 경미할 경우 모를 수도 있습니다. 망막박리가 점차 심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갑자기 많이 증가한 비문증 (시약에 얼룩, 먼지, 거미줄처럼 보이는 현상)
  2. 광시증 (눈앞이 번쩍거리는 증상)
  3. 측면 시야가 어두워지는 현상
  4. 시야의 일부가 어둡게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기는 현상

망박박리는 대게 통증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력에 영구적 손상이 남을 수 있으니 위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 방문을 하십시오. 망막박리는 모든 사람들이 발생할 수 있지만 더 높은 확률로 발생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가족력
  • 눈 부상
  • 백내장 수술
  • 당뇨병성 망막 병증
  • 심한 근시
  • 후유리체 박리

망막박리 자가 진단 방법 한 가지를 안내합니다. ‘암슬러 그리드 테스트’입니다. 스위스 안과 의사 마크 암슬러가 고안한 방법으로 눈의 문제를 평가하기 위한 기능 테스트입니다. 망박박리 테스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망막박리 자가진단
  1. 정확한 판단을 위해 최대한 잘 보이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안경 및 돋보기 착용)
  2. 한쪽 눈을 가립니다.
  3. 모니터에서 25cm ~ 30cm 떨어진 곳에서 시작합니다.
  4. 눈의 초점을 가운데 점을 봅니다.
  5. 격자에 왜곡, 안 보임, 변색 등을 확인합니다.
  6. 각 눈을 모두 체크합니다.

테스트 결과 그림자가 생기거나 커튼을 친 것처럼 안 보인다면 망막박리 가능성이 큽니다. 그 외 광시증이나 비문증이 갑자기 심해지면 망막박리 증상이니 최대한 빨리 병원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비문증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비문증 자연치료 가능할까? 증상별 판단 방법>


3. 망막박리 진단

망막박리 진단

망막박리 증상 확인 후 병원에 방문하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다양한 시력 검사를 시행합니다.

  • 산동 검사: 망막은 눈 뒷부분에 존재하는 조직입니다. 망막은 동공을 통해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공은 너무 작기 때문에 넓혀주는 행위를 해야 합니다. 이것을 ‘산동’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안저검사‘라고도 합니다. 동공은 카메라의 조리개와 동일합니다. 빛의 양에 따라 크기가 변합니다. 안과 검사는 밝게 진행을 해야 하는데 빛의 양이 많으면 동공이 수축이 됩니다. 그래서 산동제를 투약하고 동공을 확장해서 망막을 관찰합니다.
  • 안저 카메라 검사: 이 카메라 검사는 산동을 하지 않고 망막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산동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급성 녹내장)나 환자의 협조가 잘되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 초음파 진단: 눈에 출혈이 발생하여 망막의 관찰이 어려운 경우 시행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4. 망막박리 수술 및 치료

망막박리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치료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1) 레이저 치료

만약 망막열공만 있다거나 열공 주위에 국소적이라면 레이저 치료 방법을 사용합니다. 눈 안에 의료용 레이저로 망막열공 주변을 태워 흉터를 만들어 망막 조직을 달라붙게 만듭니다.

2) 동결 치료(cryopexy)

망막열공 치료의 다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동결 탐침을 이용해 열공 주위에 냉기로 흉터를 만들어 망막 조직을 달라붙게 만듭니다.

3) 기체망막유착술

망막박리나 망막열공이 발생한 부위가 눈의 위쪽이고, 국소적이라면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외부에서 미세 바늘로 눈 속의 유리체 내로 가스를 주입하여 망막을 제자리로 밀어올립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입된 가스는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이 시술의 단점은 치료 촉진을 위해 망막열공이 발생한 부위를 위쪽으로 향하게 자세를 장시간 취해야 합니다. 레이저 치료 및 동결 치료도 함께 병행합니다.

4) 공막돌륭술

기체망막유착술은 눈 안쪽에서 바깥으로 밀어주는 방식의 치료 방법입니다. 공막돌륭술은 반대입니다. 즉, 눈 밖에서 안쪽으로 밀어주어 망막박리를 막는 방식입니다. 안구의 외부에 실리콘 밴드로 조여 망막이 제자리로 돌아가도록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삽입된 실리콘 밴드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제거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전신 마취로 진행되며 합병증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공막돌륭술 망막박리 수술 회복 기간은 6개월 ~ 1년 정도로 서서히 회복이 됩니다.

5) 유리체 절제술

유리체 절제술은 눈 안의 유리체를 제거하여 망막박리 및 망막열공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유리체를 제거하면 정확하게 관찰하하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복강경 수술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3개 정도의 구멍으로 유리체를 제거 후 박리된 부분을 치료합니다. 합병증의 증가 요소가 많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진행 여부가 결정됩니다.

망막박리 수술은 발생 형태 및 위치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경우라면 레이저 시술로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복잡한 경우라면 2가지에서 3가지 수술을 조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수술 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시력이 정상 회복 시까지 운전 금지
  2. 비행기 탑승 금지
  3. 높은 산 등산 금지
  4. 안약의 정확한 복용
  5. 안압이 올라 갈 수 있는 운동 및 신체활동 금지
  6. 기체망막유착술과 같은 수술 후에는 정확히 자세 유지하기

지금까지 망막박리 증상 및 원인, 진단, 치료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망박박리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병원 방문을 하십시오. 특히, 열공성 망막박리 진행 속도는 다른 종류보다 빠르기 때문에 즉시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망박박리는 통증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안일하게 대처한다면 눈의 영구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