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IRP 계좌 개설, 노후 준비의 시작!

IRP 계좌 개설을 고민하고 계시나요? 어떤 금융회사의 수수료가 저렴한지 궁금하진 않으세요? 이 글은 퇴직연금 IRP 계좌 개설부터 투자 방법, 세금까지 총 망라하였습니다.


글의 순서


1. 퇴직연금 IRP 계좌란?

퇴직연금 IRP 계좌란

IRP는 Individual Retriement Pension의 약자입니다. 개인별로 퇴직금을 넣어주는 연금계좌라는 말입니다. irp 계좌는 DC형, DB형과 퇴직연금의 한 종류입니다. 그럼 IRP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직장인이라면 퇴직 및 이직 시 반드시 개설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퇴직금이 IRP 계좌로 입금이 되기 때문이죠. 입금된 퇴직금을 사용해도 되고, 당장 사용하지 않고 노후에 연금 형식으로 수령해도 됩니다. 추후 퇴직 연금 방식으로 수령하게 되면 세제혜택이 되는 좋은 상품입니다.

연금 저축과 퇴직연금 IRP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이 둘의 최종 목적은 퇴직 후 노후 준비입니다. 그렇기에 동일한 세제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IRP 계좌에 축적되는 금액의 종류는 퇴직금과 본인이 직접 입금한 저축 금액입니다. 그렇기에 수령 시 세금이 다르게 발생합니다. 다음은 IRP 계좌 개설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안내합니다.


2. IRP 계좌 장점 및 단점

위의 글에서 퇴직연금 IRP 계좌는 세제혜택이 뛰어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절세 효과 (연말 정산 세액 공제)

연금 저축과 IRP를 합한 금액 900만 원까지 세액 공제 대상입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연금 저축만 세액공제 한도는 600만 원입니다. IRP는 세액 공제 한도는 900만 원입니다. 연금 저축과 IRP를 함께 납입한다면 공제 한도는 900만 원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연금 저축 400만 원 납입: IRP 납입 가능 금액은 500만 원
  • 연금 저축 0원 납입: IRP 납입 가능 금액은 900만 원

IRP 세액 공제율은 연 소득별 차이가 있습니다.

연 소득5,500만 원 이하5,500만 원 초과1.2억 원 초과
공제율16.5%13.2%13.2%
최대 공제 금액148만 5천 원118만 8천 원118만 8천 원

세액 공제는 연말 정산 시 최종 세액에서 차감되는 금액입니다. 평균 14% 정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일 년 확정 수익이 14%나 되는 투자처를 찾기는 쉽지 않지요? 빨리 IRP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자입니다.

세금 이연 효과

퇴직금을 수령하게 되면 퇴직 소득세라는 세금을 제외하고 계좌에 입금됩니다. 하지만 IRP 계좌로 입금 받는다면 퇴직 소득세는 징수되지 않고 퇴직금 전액 입금됩니다. 퇴직연금을 활용하라는 정부의 혜택입니다. 그렇기에 퇴직연금 개시까지 활용을 한다면 세금까지 합한 금액으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금 납부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퇴직금을 인출하는 시점부터 세금 부과됩니다. 퇴직 연금 형식으로 인출한다면 발생한 퇴직 소득세의 30% ~ 40%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0억 원의 퇴직금이 발생하였습니다. 퇴직 소득세는 5,000만 원입니다.

퇴직금퇴직 소득세
일시금 수령10억 원5,000만 원
연금 방식 수령10억 원3,000만 원 ~ 3,500만 원

연금 방식으로 수령하게 되면 퇴직 소득세 차이가 발생하지요? 그 이유는 연금 개시 후 10년이 넘으면 세금이 줄어듭니다. 연금 개시는 만 55세 이상 가능합니다.

  • 만 55세 이상 10년 이내 연금 수령 시: 퇴직 소득세의 30% 감면
  • 만 55세 이상 연금 수령 11년 차부터: 퇴직 소득세 40% 감면

연금 방식으로 수령 시 3,000만 원을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수령하는 연금이 1,000만 원이라면 퇴직 소득세는 7%(퇴직 소득세율*70%)인 70만 원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11년 차부터 6%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자영업자도 가입 가능

근로자 및 자영업자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연간 가입 가능 금액은 1,800만 원입니다. 위에서 안내와 동일하게 연 소득 금액에 따라 세액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퇴직금이 아닌 개인 적립금 형식으로 납부한 금액을 연금으로 수령한다면 낮은 연금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 55세 이상 69세 이하 연금 수령 시: 연금 수령액의 5.5%
  • 70세 이상 79세 이하 연금 수령 시: 연금 수령액의 4.4%
  • 80세 이상 연금 수령 시: 연금 수령액의 3.3%

개인 적립금 형식 IRP와 퇴직금 형식 IRP는 함께 관리되지만 세율 적용은 다릅니다.

IRP 퇴직연금 개설 전 주의 사항

노후 대비를 위해 세금 절약 혜택이 많은 IRP 계좌 개설 전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IRP 계좌는 장기간 유지: 현재 본인의 자금 상태가 좋아 납입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돈이 급히 필요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인출의 조건이 정해져 있으므로 보통 일시금으로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세금이 부과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혹시 모를 상황 대비해 여러 금융 회사의 IRP 계좌를 만드세요. 계좌 개설은 한 금융 회사 당 하나만 가능합니다.
  2. 일부 인출은 예외적인 경우만 가능: 다음과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일부 인출은 불가능합니다.
    • 무주택자 본인 명의 주택 구입(임차보증금 마련): 기타 소득세(16.5%)
    • 본인, 부양가족의 질병, 부상으로 6개월 이상 요양 필요: 연금 소득세(3.3 ~ 5.5%)
    • 개인회생 혹은 파산: 연금 소득세(3.3 ~ 5.5%)
    • 기타 천재지변 등: 연금 소득세(3.3 ~ 5.5%)
  3. 종합 소득세 과세 대상 주의: 연간 1,200만 원 초과 연금 수령 시 종합소득세 과세 적용입니다. 연금 외 다른 소득이 있다면 합산 과세가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종합 소득세 과세 표준입니다.
과세표준세율누진공제
(발생 세금)
1,200만 원 이하6%
4,600만 원 이하15%1,080,000원
8,800만 원 이하24%5,220,000원
1억 5천만 원 이하35%14,900,000원
3억 원 이하38%19,400,000원
5억 원 이하40%25,400,000원
5억 원 초과42%35,400,000원

종합 소득세 납부 대상자라면 연 소득별 세액 공제율은 조금 다릅니다.

연소득4,500만 원 이하4,500만 원 ~ 1억 원1억 원 초과
세액 공제율16.5%13.2%13.2%
공제 금액115만 5천 원92만 4천 원92만 4천 원

다음은 IRP 계좌 개설에 대한 안내입니다.


3. IRP 계좌 개설의 모든 것

IRP 계좌 개설의 모든것

퇴직연금 IRP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IRP 계좌 개설을 하기 위해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수수료입니다. IRP 계좌는 운용 관리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모든 금융기관의 수수료는 <금융감독원 통합 연금 포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홈페이지

위의 사진을 참고하겠습니다.

  • 권역: 가입하고자 하는 금융 기관입니다. ‘전체’를 선택하세요.
  • 제도 유형: ‘개인형 IRP(가입자 부담분)’을 선택하세요.
  • 장기계약: 본인의 나이에 맞게 계약 기간을 선택하세요.
  • 적립금액: 계약 기간 동안 적립하는 금액입니다.

모두 설정 후 조회를 하면 ‘운용관리 수수료율’, ‘자산관리 수수료율’과 금액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다음은 금융기관별 수수료율을 확인 한 결과입니다.

금융기관별 IRP 수수료

수수료율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퇴직연금 IRP 계좌는 오랫동안 유지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매년 발생하는 수수료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단순하게 수익률만 확인하고 개설하였는데, 관리 수수료가 높으면 수익률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은 증권사들이 공격적 마케팅을 합니다. 수수료가 없는 증권사들이 많습니다. 필자도 irp 계좌는 증권사 개설을 하였습니다. 가입하고자 하는 금융회사를 선택하였다면 계좌 개설을 진행합니다.

요즘은 비대면 계좌 개설을 많이 합니다. 공동 인증서만 있으면 별도 서류 필요 없이 개설 가능합니다. 영업점 직접 방문을 하실 경우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 직장인: 신분증, 재직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건강 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등
  • 개인사업자: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등

이미 가입되어 있는 IRP 계좌 이전도 가능합니다. 동일 업종(증권사>증권사)으로 이전도 가능하고 다른 업종(은행>증권사)으로 이전도 가능합니다. 이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금융기관 IRP 계좌 정보를 확인합니다.
  2. 새롭게 가입할 금융기관 IRP 계좌 개설을 합니다.
  3. ‘타사 IRP 가져오기’를 선택 후 신청합니다.
  4. 타사(현재 이용 중)에서 ‘이체 의사 확인 전화’가 옵니다. 확인이 안되면 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꼭 전화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5. 타사 금융기관 IRP 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 보험사의 경우 특약이 있으면 해지 환급금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존 매수한 보유한 투자 상품 자동 매도 후 입금됩니다. 계좌 이전 시행 전 미리 정리해두길 바랍니다.
    • 세제 혜택은 연계되어 계속 부여됩니다.

4. IRP 투자 방법

퇴직연금 IRP 계좌의 특징은 위험자산 투자 비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평가액의 70%까지 위험자산 투자가 가능합니다. 위험자산은 보통 ETF, ETN을 말합니다. 안전자산은 TDF, 인프라펀드 등입니다. 가입하고자 하는 금융기관에 따라 투자 가능한 상품이 달라집니다. 다음은 각 금융기관 별 투자 대상 안내입니다.

증권사은행보험사
일반 펀드일반 펀드일반 펀드
자산배분펀드(TDF,TIF)자산배분펀드(TDF,TIF)자산배분펀드(TDF,TIF)
ETF, ETN실적배당 보험
리츠MP 보험
인프라펀드
랩어카운트

계좌 개설 후 관리가 어려운 분들은 TDF를 적극 활용하세요. TDF는 Target Date Fund의 줄임말로써 생애 주기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조정하는 자산 배분 펀드입니다. 더군다나 IRP 계좌 가입 후 관리를 하지 않는 가입자들이 많아지면서 국가에서는 ‘디폴트 옵션’ 상품으로 관리되도록 정하였습니다. 아래는 7월부터 시행하는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에 대한 상세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가입 전 쉽게 이해하기!]


적극적 투자자라면 ‘퀀트 투자’ 방식의 관리가 좋습니다. 퀀트란 객관적인 지표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매매 전략을 짜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매월 혹은 분기별, 매년 리밸런싱을 진행해서 투자 비중을 조절합니다. 손실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퀀트 투자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필자는 김성일 작가의 <마법의 연금 굴리기>와 강환국 작가의 <퀀트 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도서의 도움을 받아 투자하고 있습니다.


5. 퇴직연금 IRP 계좌 퇴직금 수령 요령

IRP 계좌에서 퇴직금 수령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IRP 계좌 해지입니다. 퇴직연금 IRP 해지를 진행하게 되면 입금된 퇴직금의 퇴직 소득세를 과세합니다. 퇴직금 이외 개인 추가 납부액에 대한 세액 공제를 받았다면 공제받은 원금과 운용 수익에 대한 기타 소득세(16.5%)를 과세합니다. 신청은 가입된 금융기관의 홈페이지, 모바일, 직접 방문으로 가능합니다.

IRP퇴직금개인 납부금
중도 해지퇴직 소득세: 2 ~ 5%세액공제 원금
기타 소득세: 16.5%
연금 수령 시 세금만 55세 이상: 퇴직 소득세의 70%(30% 할인)
연금 개시 10년 후: 퇴직 소득세의 60%(40% 할인)
55세 이상 69세 이하: 5.5%
70세 이상 79세 이하: 4.4%
80세 이상: 3.5%

IRP 퇴직 연금 방식으로 수령을 한다면 연간 수령 연금 금액이 1,200만 원이 넘지 않도록 기간을 정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연 1,200만 원 이상의 연금 소득액이 발생하면 종합 소득세 과세 대상이 됩니다. 다른 소득이 있으면 합산 과세되니 수령액 및 수령 기간 설정 시 미리 확인해 보십시오.


지금까지 퇴직연금 IRP 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IRP의 핵심 포인트는 ‘세제 혜택’입니다. 중도 해지를 하게 되면 혜택이 사라지게 되니 용도에 맞게 여러 개의 계좌를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퇴직금 계산 방법 및 지급 기준에 대한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퇴직금 계산 및 지급기준, 실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아래는 세제 혜택 3총사 개설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초보자를 위한 개인연금저축 펀드, 보험 설계 요령!>

<연금저축 IRP 차이? 이렇게 가입하면 효율적입니다!>

<연금저축 IRP ISA 순서 포인트!(나이, 납입 금액 별)>

<중개형 ISA 계좌 장단점: 가입 전 확인 안 하면 낭패!>

<신탁형 ISA VS 일임형 ISA: 이렇게 선택하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보다 더 중요한 사실: 장점 및 단점!>

<한국판 SCHD 월배당 ETF 선택을 위한 5가지 요령>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