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애드블록 과연 효과 있을까? PC, 모바일 후기

유튜브 애드블록 효과가 궁금하시나요? 과연 제대로 광고 차단은 될까요? 이 글은 필자가 직접 테스트해본 애드블록 소프트웨어를 추천합니다.


목차


크롬 애드블록 설치 (PC용)

크롬 애드블록

크롬 애드블록 확장 프로그램 종류는 대표적으로 3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소프트웨어 업체는 광고를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는 곳도 있습니다. 어느 업체는 본인들 서버 유지를 위해 광고를 봐달라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합니다. 필자는 3종류 모두 테스트해보았고, 그 결과 선택한 확장 프로그램은 바로 이것입니다.

유튜브 애드블록 확장 프로그램

필자의 선택은 ‘Adblock’입니다. <크롬 웹 스토어>에 접속 한 다음 검색창에 ‘Adblock’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아래 사진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유큐브 애드블록

3가지 중 아래 2가지 확장 프로그램은 필자가 만족하지 못할만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유튜브 애드블록 설치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PC, 모바일 크롬 광고 차단 방법, 1분만 투자하세요]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최고의 효과를 위해 세팅을 진행하겠습니다.

크롬 애드블록 세팅

위 사진과 같이 [손바닥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을 선택합니다.

애드블록 일반설정

유튜브 애드블록 일반 설정 화면입니다. [특정 유튜브 채널에서 광고 허용]이 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허용할 채널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차단됩니다. 광고 허용할 구독 채널의 애드블록 선택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목록에서 애드블록 설정 관리하기] 항목의 [설정]을 클릭하세요.

유튜브 애드블록 채널 선택

광고 허용을 원하는 채널은 화면의 오른쪽에 [손바닥 아이콘]을 클릭하면 ‘허용‘과 ‘차단‘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필터 목록‘을 세팅하겠습니다.

애드블록 필터 설정
  1. EasyList: 활성화 상태로 세팅하십시오. 이지 리스트는 성가신 광고, 배너, 원하지 않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제거하는 필터 세트입니다. 제작자들의 꾸준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2. 허용할 만한 광고: [제3자 추적이 없는 광고만 허용]을 활성화하십시오. 한국어는 기본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비활성화 상태라면 활성화로 바꾸세요.
  3. 기타 필터 목록: 활성화 항목이 많을수록 사이트가 무거워집니다. 꼭 필요하다면 ‘EasyPrivacy‘ 정도만 활성화하십시오.

유튜브 광고 차단 테스트 (PC)

모든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과연 유튜브 애드블록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적용 전 화면입니다.

유튜브 애드블록 적용 전
유튜브 애드블록 적용 전 2

유튜브 애드블록 적용 전 화면입니다. 재생 시작 시 바로 광고가 나옵니다. 그 후 영상이 종료될 때까지 광고가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다음은 애드블록 적용 후 화면입니다.

유튜브 애드블록 적용 후

영상 재생 시작 시 광고가 사라진 모습입니다. 영상 종료 시까지 광고 송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영상을 여러 가지 더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필자 테스트 결과는 광고 발생한 영상은 없었습니다.


모바일 크롬 애드블록 설치

모바일 크롬 애드블록

유튜브 광고 차단 앱은 굉장히 많습니다. 필자가 앞에 설명한 애드블록도 모바일 버전이 있으나 PC 버전만큼 성능을 보여주진 못합니다. 여러 가지 앱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Adblocker‘를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애드블록 모바일 앱

앱스토어에 ‘Adblocker’를 검색하세요. 굉장히 많은 애드블록 앱이 검색이 됩니다. 유의할 점은 비슷한 모양의 애드블록 앱이 많다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의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모바일 크롬 애드블록

유튜브 애드블록 모바일 설치 및 기본 세팅 방법은 아래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PC, 모바일 크롬 광고 차단 방법, 1분만 투자하세요]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Adblocker’로 크롬에 접속합니다.

유튜브 선택

접속 후 검색창에 ‘유튜브’ 검색 또는 바탕 화면의 ‘유튜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편안한 유튜브 시청을 위해 휴대전화 홈 화면에 추가하겠습니다.

홈 화면 추가

애드블록 오른쪽 상단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합니다. 홈 화면에 ‘유튜브 아이콘’이 세팅됩니다. 이 아이콘을 통해 접속하면 유튜브 광고 차단된 상태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광고 차단 테스트 (모바일)

모든 세팅이 완료가 되었다면 애드블록 유튜브 광고 차단 효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반 유튜브 재생 시 화면입니다.

모바일 유튜브 애드블록 설정 전

재생을 시작하면 바로 전면 광고가 송출됩니다. 동영상 재생 중 화면 바로 밑에 광고들이 보이네요. 그렇다면 애드블록을 통한 재생 화면은 어떻게 보일까요?

모바일 유튜브 애드블록 설정 후

모든 광고가 사라졌습니다. 마치 유튜브 프리미엄 화면처럼 보이네요. 여러 가지 동영상 재생 결과 광고가 송출되는 케이스는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유튜브 애드블록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나친 광고 송출은 유튜브 영상 시청을 집중하는데 큰 방해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눈에 거슬릴 정도가 아니라면 적당한 광고 송출은 수용 바랍니다. 특히, 본인이 애청하는 유튜버라면 광고 수익이 있어야 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필자는 애청 유튜브는 광고 제한을 풀어두었습니다.

애드블록은 과도한 옵션을 설정하면 굉장히 느려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므로 필자의 안내 정도만 설정하면 쾌적한 유튜브 시청이 가능할 것입니다. PC 또는 모바일 애드블록은 유료 결제도 가능합니다. 기부 형식의 유료 결제입니다. 사용자의 선택 사항이니 결제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스마트한 유튜브 생활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티빙 한달 무료 이용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3 티빙 한달 무료 이용 방법 6가지 꿀팁!]

Categories I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