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구직 신청 등록 쉽게 따라 하기 6단계

워크넷 구직 신청하는 방법 찾고 계시나요? 실업 급여와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위해 필요한데요. 이 글은 누구나 쉽게 워크넷 구직 등록을 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워크넷 구직 신청?

워크넷 구직 신청

워크넷 구직 신청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실제 구직을 위한 등록입니다. 워크넷 구직 신청을 통해 등록하면 ‘인재정보 검색서비스’를 통해 구인업체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공개됩니다. 즉, 워크넷이 취업 알선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실업급여 지급을 위함입니다. 정확히는 구직급여라고 합니다. 워크넷 지급을 위해서는 절차가 있습니다.

워크넷 실업급여 신청

위 사진과 같이 고용보험에서 구직급여 지급을 위해서는 워크넷 구직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것이 워크넷 실업급여 신청입니다. 실업급여 신청은 워크넷에서 하지 않습니다. <고용 보험>에서 접수 및 진행을 합니다. 실업 급여 신청 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방법 가이드라인(최신버전)]


세 번째 이유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위함입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위해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워크넷

지원 대상 선택 옵션에서 [실업자]를 선택한다면, 워크넷 구직 등록이 되어 있어야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발급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링크로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처 정리]

다음은 워크넷 구직 신청 절차에 대한 안내입니다.


2. 워크넷 구직 등록

워크넷 구직 등록을 위해서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원아이디

고용노동부에서는 취업에 관련된 5개 사이트를 하나의 아이디로 이용 가능한 ‘원 아이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위해 ‘직업훈련 포털’에 가입자는 생성된 아이디를 사용하면 됩니다. 회원 가입을 완료하였다면 아래 사진을 참고하십시오.

워크넷 구직신청 이력서

워크넷 이력서 등록을 위해 홈페이지 오른쪽 중간 부분에 [내 이력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워크넷 구직신청 이력서 작성

홈페이지 왼쪽 상단부분의 ‘마이페이지’ 하위 항목인 [이력서 등록]을 선택합니다.

워크넷 이력서 작성

[이력서 작성하기]를 선택합니다.

워크넷 이력서 작성 하기
  1. 이력서 제목 입력란입니다. 최대 30자 입력 가능합니다.
  2. 이력서 타입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본형’으로 선택하십시오.
  3. ‘입력 항목 편집 툴’입니다. 작성자 해당 사항을 ‘체크‘해서 활성화 후 작성하면 됩니다. 이력서 작성 전 해당 사항을 활성화를 먼저 하세요.
워크넷 이력서

이력서 작성할 내용이 많습니다. 천천히 스크롤 하면서 빈칸을 채워가면 됩니다. ‘필수‘라고 표시된 부분을 작성하지 않으면 완료가 되지 않습니다. 워크넷 이력서 사진 첨부는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사진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위의 사진을 참고하겠습니다. 이력서 작성 내용 중 ‘이메일 입력 화면’ 아래[ + 사진 첨부]를 클릭합니다.

워크넷 이력서 사진 첨부

[사진 파일 등록]을 클릭하면 사진 첨부가 가능합니다. 용량은 3Mbyte 이하의 이미지 파일 등록이 가능합니다. 모든 자료 입력 후 [이력서 작성 완료]를 클릭하면 이력서 작성은 마무리됩니다.


[1분 Ok! 증명사진 사이즈 변환 사이트(정장 합성 소스)]


이력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다음은 자기소개서 작성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선택 사항입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실업 급여 신청이 목적이라면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워크넷 자기소개서

워크넷 자기소개서 등록을 위해 홈페이지 왼쪽 상단부분의 ‘마이페이지’ 하위 항목인 [자기소개서 등록]을 선택합니다.

워크넷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자기소개서 작성하기]를 선택합니다.

워크넷 자기소개서 화면
  1. 자기소개서 제목 입력란입니다. 최대 30자 입력 가능합니다.
  2. 항목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은 항목마다 작성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가족’ 항목을 선택 후 제목과 내용을 작성합니다.
  3. 그다음 항목인 ‘학창 생활’ 작성은 [+ 항목 추가]를 클릭해 새로운 항목 생성 후 작성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입력이 완료 되었다면 [저장 완료]를 선택하십시오.

워크넷 구직 신청을 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아래의 사진을 확인해주세요.

워크넷 구직 신청

마이페이지 항목 중 [워크넷 구직 신청]을 선택합니다. 나의 구직 신청 정보에 [워크넷 구직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워크넷 구직신청서 작성

‘나의 구직 정보’를 선택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및 내일배움카드 신청 목적인 경우 선택 요령을 안내해 드립니다.

  • 워크넷 공개 여부: [비공개]를 선택하세요. 비공개 사유는 ‘실업수당 신청’, ‘내일배움카드 신청’ 정도로 작성합니다.
  • 취업알선 희망시기: [알선 대기 기간 필요]를 선택하세요. 기간은 ‘구직 마감 희망일자’를 선택합니다. 구직 마감 희망일자는 아래로 스크롤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직선청의 목적(이유): 실업급여 목적인 경우 [구직급여]를 선택합니다. 내일배움카드 목적인 경우 [국민 취업지원 제도]를 선택합니다.

다른 항목은 ‘아니오‘를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항목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구직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워크넷 구직 번호

구직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워크넷 구직 등록 번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3. 워크넷 구직 등록 확인증

워크넷 구직 신청 확인증
워크넷 구직 등록 확인증

워크넷 구직 등록 확인증 출력을 위해서는 ‘마이페이지’ 하위 항목인 [워크넷 구직 신청]을 선택하면 [구직등록 확인증 출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력을 클릭합니다.

구직 등록 확인증

구직등록 확인증은 인쇄도 가능하고 PDF 저장도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및 내일배움카드 제출을 위해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출력 버튼

‘구직등록확인증 출력’을 선택하면 인쇄를 위한 [프린트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구직 등록 확인증 PDF 저장

인쇄 대상 선택을 [PDF로 저장]을 선택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PDF 파일로 저장이 완료됩니다. 컴퓨터 사양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바로 PDF 저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면 캡처를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4. 워크넷 구직 신청 취소

취업이 되면 ‘워크넷 구직 신청 취소’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취업 후 실업급여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환수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일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구직 신청 취소’를 신청합시다. 취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워크넷 구직 신청 취소

‘마이페이지’ 하위 항목 중 [워크넷 구직신청]을 클릭하면 ‘나의 구직신청 정보’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구직신청 취소 요청]을 선택하세요.

구직 취소 신청서

구직 신청 취소 요청서의 유형은 두 가지입니다. 취업이 되었다면 [취업]을 선택하세요. 그 외 사유는 [구직신청 취소]를 선택하세요. ‘취업’ 사유로 취소 요청서 작성은 [필수] 부분은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구직 신청 취소’는 사유만 간단히 작성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워크넷 구직 등록 방법 및 이력서 작성, 구직 신청 취소 등 디테일하게 신청하는 순서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필자가 안내한 워크넷 구직 신청 방법을 순서대로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워크넷 회원 가입
  2. 워크넷 이력서 작성: 마이페이지 > 이력서 등록 > 이력서 작성하기 > 이력서 작성 완료
  3. 워크넷 자기소개서 작성: 마이페이지 > 자기소개서 등록 >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 저장 완료
  4. 워크넷 구직 신청: 마이페이지 > 워크넷 구직 신청 > 워크넷 구직 신청하기
  5. 워크넷 구직 확인증 출력: 마이페이지 > 워크넷 구직 신청 > 구직등록 확인증 출력
  6. 워크넷 구직 취소 신청: 마이페이지 > 워크넷 구직 신청 > 구직신청 취소 요청 > 작성 후 저장

취업 준비 중인 분들은 실업급여 신청 및 300만 원 ~ 500만 원까지 지원되는 내일배움카드 신청 등의 정부 지원 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처 정리]

[실업급여 구직활동 팁 및 온라인 신청 (2차 ~ 5차)]

[서울시 희망 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심사 성공 팁!)]

[무직자 비상금 대출 여러 개 받는 현실적인 방법]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받을 수 있는 2가지 방법!]

[긴급 생계비대출 한 번에 100만 원 지급받는 방법]

[무직자 정부 지원 대출: 햇살론 유스 신청 체크 포인트]

[근로장려금 지급일 헷갈리지 않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