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환불 후기 (신청 단계 별 주의 사항!)


알리익스프레스 환불을 준비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반드시 조심해야 할 신청 단계가 있습니다. 이 글은 필자가 직접 겪은 알리 환불 성공 후기입니다.

목록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알리익스프레스는 저렴한 가격과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상품들을 판매하는 해외 쇼핑몰입니다.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물건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상품이 있지요. 세계 최대 생산국이 중국이지요?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 상품들도 거의 중국에서 발송됩니다. 그런데요. 가격이 저렴한 만큼 품질의 문제가 있습니다. 필자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한 지 5년 정도 되었는데요. 다양한 상품을 구매해 본 결과 저렴한 상품의 퀄리티는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할 때는 수긍할 만한 가격 형성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반품 및 환불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반품 및 환불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해외 직구 상품이라 반품 및 환불이 만만하지 않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이 문제가 발생하는 케이스는 다양한데요. 아래는 대표적인 문제 발생 이유입니다.

  • 미발송
  • 오배송
  • 제품 파손
  • 제품 결함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지만 대부분은 위의 4가지 항목의 문제가 가장 많습니다. 이번에 필자가 소개하는 케이스는 ‘제품 결함’ 사유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기간은 상품 수령 후 15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그런데요. 상품이 도착하지 않았는데 ‘배송 완료’라고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그 이유는 불량 판매자들 때문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검증된 판매자만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국내 쇼핑몰보다 더 쉽게 판매자 등록이 가능하며 한국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행위를 하는 불량 판매자들이 많습니다. 미배송 환불의 경우는 해결하기 쉽습니다. 판매자 배송 시작일 기준 10일 이후 환불 신청하면 무리 없이 환불 됩니다. 배송에 대한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기 때문이지요.

‘주문한 상품과 다른 상품의 도착’, ‘파손된 상품의 도착’, ‘사용 시 문제가 있는 상품’의 경우 환불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즉, 문제 증명을 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순서와 방법은 다음 챕터를 읽어주세요.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방법

필자의 경우 충전기를 구매했는데요. 배송은 10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용을 위해 콘센트와 연결하니 작동이 되지 않아 환불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환불 신청을 위해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및 앱에 접속하세요.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방법은 모바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계정]을 선택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후기

[발송 완료]를 선택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기간

환불을 원하는 상품의 ‘상품명‘을 클릭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신청
  1. 환불 신청 가능 잔여일 확인이 됩니다. 필자의 경우 4일 후 자동 구매 확정이라고 확인이 되네요.
  2. ‘배송이 완료되었습니다’는 정상적인 배송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배송 완료 후 환불 신청 가능합니다.
  3. [이의신청]을 클릭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절차

배송 상태 선택 화면입니다. 필자의 경우 배송 완료된 상태였기 때문에 [일부 또는 전체 상품 배송됨]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배송이 되지 않았다면 [상품이 배송되지 않음]을 선택하세요.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이유

환불 이유 선택 화면입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되는데요. [더 이상 제품이 필요하지 않음]은 선택하지 마십시오. 구매자 귀책사유가 되어 반품 후 환불이 진행됩니다. 무료 반품 상품인 경우를 제외하고 구매자가 중국까지 반품비용을 지불하여 보내야 합니다. 구매 비용보다 반품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제품이 누락됨]은 세부 선택 항목이 없습니다. 이에 해당된다면 선택하십시오.

[상품이 설명과 다릅니다]를 클릭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세부 항목이 나타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사유

[품질 문제]를 선택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세부 항목이 나타납니다. 필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기간

[상품이 손상]을 클릭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세부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불 사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환불 이유는 ‘품질 문제‘입니다. 배송받은 상품의 결함이 있다면 환불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상품 손상’, ‘상품이 설명과 다릅니다.’ 항목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판매자가 일부 환불로 유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제품 사용에 문제가 없고 합리적인 금액의 일부 환불이라면 고려해 보십시오.

알리 환불 신청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환불 신청 유형은 두 가지입니다. [반품 및 환불]과 [환불]이 있습니다. 판매자를 배려하여 ‘반품 및 환불’을 선택하면 환불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그 이유는 현실적으로 중국까지 반품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반품 비용도 많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중국까지 상품을 보내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환불]을 선택하세요.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절차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1. 환불 예정 금액: 자동으로 구매 금액이 입력됩니다.
  2. 추가 증빙 자료: 환불 사유를 작성합니다. 필자는 ‘제품이 작동하지 않습니다.’라고 한글로 작성했습니다. 해외 사이트라 영어로 작성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한글로 작성해도 번역되어 판매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3. 관련 사진 또는 동영상: 원활한 알리익스프레스 환불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증거 수집인데요. 문제가 있는 제품의 이유를 사진과 동영상으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작동하지 않는 장면을 동영상 또는 사진으로 촬영 후 업로드합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판매자가 환불 거부하더라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접 개입하면 구매자에게 유리한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최소 동영상 1개와 사진 2장 이상은 업로드하십시오.
알리 환불기간

필자는 사진 2장과 작동이 되지 않는 제품을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모든 설정이 마무리되었다면 [제출]을 클릭합니다.

알리 환불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요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처리중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처리 중 화면입니다. 판매자는 3일 이내에 답변해야 합니다. 답변하지 않을 경우 자동 환불 처리됩니다.

알리 환불 승인

휴대 전화에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판매자에게 환불 여부 메시지가 옵니다.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해주었네요. 쉽게 환불이 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명확합니다.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면 판매자도 동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시 판매자 선택도 매우 중요한데요. 믿을 수 있는 판매자를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방법 및 배송 조회 A to Z]


환불 진행 상태를 알고 싶다면 구매 상품 정보를 확인하면 되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확인

[환불 정보]를 클릭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기간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기간은 3일 ~ 20일 정도라고 확인됩니다. 필자 경험 상 3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원활한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팁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은 저렴한 가격과 특이한 상품들이 즐비하여 쉽게 구매하지만 환불 및 반품은 쉽지 않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들도 반품이 쉽지 않다는 점을 잘 알고 악용하는 판매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및 환불을 줄이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1. 너무 저렴한 상품은 피하세요!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을 찾다 보면 동일한 상품인데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판매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거의 가짜 상품이거나 문제가 많은 상품입니다. 필자도 경험한 부분이데요. 동일한 상품인데 가격이 1/10 정도로 저렴하여 구매하였습니다. 결과는 모양만 같을 뿐 완전히 엉망인 상품이었습니다. 이런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의 의도는 분명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환불 또는 반품을 귀찮아하는 구매자들을 노리는 것입니다. 저렴한 상품 가격 때문에 환불 신청하는 구매자가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2. 최상위 브랜드를 선택하면 환불이 쉽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방법

알리익스프레스 상품 구매 전 판매자를 확인해 보세요. 공식 판매점이라면 상품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필자의 경우처럼 쉽게 환불이 가능합니다. 일부 환불 요청도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자사 브랜드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고, 개인 판매자가 아니기 때문에 회사 업무 방침대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3. 증거 자료는 확실하게 확보하세요!

환불을 쉽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확실한 증거 수집입니다. 증거가 확실하다면 판매자도 환불을 해줄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 판매자가 거부하더라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공식 개입되면 구매자에게 유리한 증거가 되기 때문에 환불 신청 시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세요.


지금까지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방법 및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불해야 할 상황이 발생 시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은 두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명확한 증거 수집입니다. 두 번째는 반품은 꼭 피하십시오. 간혹 판매자가 반품하면 환불해 준다고 거부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더 이상 판매자와 협상하지 마세요. 알리익스프레스에 직접 문제 제기하면 됩니다. 판매자는 알리익스프레스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상품 구매 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