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절수페달 고장? 셀프 교체 (수전 물샘 해결!)

싱크대 절수페달 고장 났나요? 그런데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 글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절수페달 누수 현상을 해결 및 설치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절수페달 원리

절수페달 원리

절수페달 원리는 간단합니다. 우선 절수 페달 구성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는 절수페달 구성품입니다.

절수페달
  1. 절수페달 밸브: 솔레노이드 밸브가 내장되어 있어 신호 입력 시 물 흐름을 연결 및 차단해 주는 장치입니다.
  2. 절수페달 스위치: 물 흐름을 연결 및 차단을 입력하는 스위치입니다. 센서 절수페달 스위치와 터치형 절수페달 스위치 형식이 있습니다.
  3. 절수페달 호스: 싱크대 수전과 절수페달 밸브를 연결하는 호스입니다.
  4. 호스 연결 부품: 싱크대 수전 출수 호스 크기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크기에 맞는 추가 부품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5. 절수페달 스위치 입력 라인: 절수기 스위치와 밸브를 연결하는 라인입니다.
  6. 전원부: 절수기 밸브와 전기 연결을 하는 전원부입니다.

위 사진의 구성 부품을 확인하면 절수페달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핵심 구성 부품은 ‘절수페달 밸브’입니다. 솔레노이드 밸브가 내장되어 있어 신호 입력 시 물 흐름을 연결 및 차단하는 동작 원리입니다. 절수페달 고장의 주된 원인은 바로 이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입니다.


싱크대 절수페달 누수 원인

필자의 경우는 싱크대 수전 물 샘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런데요. 싱크대 수전 문제인지, 절수페달 문제인지 원인 파악이 애매했습니다. 싱크대 수전이 노후되면 주로 발생하는 원인이 누수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원인 찾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싱크대 수전 레버가 ‘off’ 상태인데 물샘 현상이 나타난다면 ‘싱크대 수전’ 문제입니다. 수전 교체가 필요합니다. 교체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싱크대 수전 레버가 ‘on’ 상태이고, 절수기 스위치가 ‘off’ 상태인데 누수 현상이 나타난다면 ‘절수페달’ 문제입니다. 절수기 교체가 필요합니다.

절수페달 고장 원인은 ‘솔레노이드 밸브’의 문제입니다. 절수기 설치 후 5년 정도 지나면 절수기 밸브 고장이 날 수 있는데요. 싱크대 수전에서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지는 현상이 보인다면 솔레노이드 밸브의 고무 패킹이 노후되어 물샘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필자는 ‘절수페달 밸브’만 구입하려고 해보았지만, 부품만 따로 판매하지 않아 새 제품을 구매 후 교체하였습니다.


절수페달 종류 및 선택

절수페달 종류

싱크대 절수페달 종류는 밸브 형식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 싱글 밸브: 대부분의 가정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싱크대 수전 구성이 ‘혼합수 호스’가 있다면 ‘싱글 밸브’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 듀얼 밸브: 해외에서 수입한 싱크대 수전 또는 ‘투홀 수전’ 방식이라면 ‘듀얼 밸브’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싱글과 듀얼의 차이는 ‘절수페달 밸브’의 개수 차이입니다. 당연하게도 듀얼 밸브 방식이 더 고가입니다. 선택 시 쉬운 이해를 위해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싱크대 수전 교체 비용

싱크대 수전 구성입니다. 사진상 ‘3번’이 ‘1번(온수)’과 ‘2번(냉수)’ 호스와 연결된 혼합수 호스입니다. 위와 같이 구성된 수전이라면 ‘싱글 레버’ 타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해외에서 수입된 싱크대 수전 또는 ‘투홀 수전’ 방식이라면 ‘듀얼 레버’ 타입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붙이 수전
좌: 대붙이 원홀, 우: 대붙이 투홀

사진상 오른쪽 제품이 투홀 방식입니다. 출수 라인이 두 곳이므로 ‘절수페달 밸브’도 두개로 구성된 ‘듀얼 레버’ 타입을 선택해야 합니다.

절수페달 스위치센서형터치형으로 판매됩니다. 필자는 기존 터치형 절수기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공간이 필요하고 청소 시 불편함이 있어 센서 절수페달을 설치했습니다.

센서 절수페달
센서 절수페달

센서형 절수페달은 물리적인 힘이 필요하지 않고 초음파 센서 위에 인식만 되면 ‘온/오프’가 쉽게 작동됩니다. 적극 추천드립니다.


절수페달 설치 방법

절수페달 설치 비용은 5만 원 ~ 8만 원 정도의 출장비가 발생됩니다. 절수기 교체 및 설치는 누구나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절수 페달 설치가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가 연결할 호스의 개수가 많기 때문인데요.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싱크대 수전 교체 비용
  1. 온수 호스
  2. 냉수 호스
  3. 혼합수 호스
  4. 혼합수 출수 호스
  5. 무게추

‘1번(온수 호스)’과 ‘2번(냉수 호스)’는 수도와 직접 연결될 것입니다. ‘3번(혼합수 호스)’와 ‘4번(혼합수 출수 호스)’는 절수기 밸브와 연결될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절수페달 밸브 구성 화면입니다. 제조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싱크대 절수 페달
  1. 입수 호스 연결부
  2. 출수 호스 연결부
  3. 입수 호스 연결부 (위에서 본 모습)
  4. 절수페달 스위치 연결부
  5. 절수페달 전원부 연결부
  6. 출수 호스 연결부 (아래에서 본 모습)

아래는 싱크대 절수기 설치 모습입니다.

싱크대 절수기
좌: 교체 전, 우: 교체 후

절수페달 설치 전 주의 사항 안내입니다. 교체 작업 전 반드시 수도 차단을 해야 합니다. 왼쪽 사진의 빨간색 표시 부분이 수도 밸브입니다. 수도 밸브는 냉수, 온수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개 모두 차단 후 설치를 진행하세요. 수건 또는 바가지를 준비해 주세요.

  1. 혼합수 호스 연결: 혼합수 호스와 절수기 입수 호스 연결입니다. 절수기 입수 호스는 구성품 중 ‘긴 호스’입니다. 몽키 스패너를 이용해 움직임이 없을 때까지 꽉 조여주세요.
  2. 절수페달 입수 호스 연결: 절수페달 입수 호스와 절수페달 입수구 연결입니다.
  3. 혼합수 출수 호스 연결: 혼합수 출수 호스와 절수페달 출수 호스 연결입니다. 혼합수 출수 호스를 쉽게 파악하는 방법은 싱크대 수전에서 가장 길고 무게 추가 달려있는 호스입니다.
  4. 절수페달 출수 호스 연결: 절수페달 출수 호스와 절수페달 출수구 연결입니다.

15분 정도면 설치 완료할 수 있습니다. 각 부분 체결 시 누수가 되지 않게 최대한 조여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절수페달 스위치와 전원부 연결을 하면 모든 설치는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절수페달 고장 원인 및 설치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절수페달 고장 원인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구성 부품을 따로 판매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업체 판매 전략이겠습니다만 작은 구성품 하나 때문에 절수기 전체를 교체하는 것은 비용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 기업들은 ESG 경영을 선언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말뿐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기업들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래는 구매처 문의가 많아 필자가 구매한 쇼핑몰 링크를 안내해 드립니다. 추가로 인올 제품과 하츠 제품은 비슷합니다. 필자는 제조 기업은 동일하다고 판단되어 가격이 더 저렴한 ‘인올’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절수페달 구매 쇼핑몰 링크]

상기 제품은 필자가 절수페달 고장 현상으로 직접 구매 후 설치한 제품이며, 어떠한 업체 협찬을 받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수리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