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가장 편하게 이용 방법은?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 이용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서비스 3종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란?

내보험금찾아주기

누구나 하나쯤은 보험에 가입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요. 보험 가입 시 다양한 담보 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보험 계약 내용을 기억할 수 없습니다.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대상인지 몰라 넘어가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서비스를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협력하여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내 보험 찾아줌’입니다. 이 서비스는 3종류의 보험금 유형을 찾아주는데요.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중도 보험금: 보험 계약 기간 중 특정 시기 도래 및 담보 계약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입니다. 예를 들면 자녀 보험의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 건강진단자금, 생존연금 등 시기 도래 시 지급 계약을 맺은 보험금입니다. 보험계약 만기 시 만기 보험금으로 전환됩니다.
  • 만기 보험금: 보험 계약 만기가 되어 소멸 시효가 완성되기 전 보험금입니다. 소멸 시효가 지나면 휴면 보험금으로 전환됩니다.
  • 휴면 보험금: 보험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소멸 시효 기간(2년 ~ 3년)이 지났지만 보험금 수령을 하지 않아 서민금융진흥원 및 보험회사에서 보관 중인 보험금입니다.

위의 3종류 유형을 확인해 보면 보험금 수령하지 않으면 결국 ‘휴면 보험금’으로 보관이 됩니다.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는 미수령 보험금 뿐만 아니라 휴면 예금도 함께 찾아주는데요. 보험금과 예금 모두 한꺼번에 확인 및 지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휴면 보험금 찾기 3종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1.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기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협력하여 제작한 서비스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내 보험 찾아줌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원하는 인증 방식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정보동의

정보 동의 화면입니다. 모든 항목을 ‘동의함’을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각 보험회사로부터 정보 수신을 위해 30초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휴면보험금찾기

휴면 보험금 찾기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회 결과 3개 보험사에서 결과 회신되지 않았습니다. 필자가 여러 번 테스트해 본 결과 한 번에 모든 보험회사 조회는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우체국, 신협, 새마을금고 보험은 조회가 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숨은보험금찾기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재 보험 계약 상태 및 보험 기간 등 간략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미수신 보험 회사에서 제공받지 못한 결과는 1일 후 재확인 바랍니다. 1일 후 최종 결과 확인 가능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1. 미청구 보험금 조회 결과: 보험 지급 사유가 발생하였지만 아직 지급 신청하지 않은 보험금 리스트입니다.
  2. 휴면 보험금 조회 결과: 만기 보험금 지급 소멸 기한이 지나 보관 중인 보험금입니다.
  3. 미회신 회원사: 조회 시 정보 조회 실패한 보험사 리스트입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로 미지급 보험금을 찾았다면 [미청구/ 휴면보험금 간편 청구]를 선택해 휴면보험금 환급을 받으십시오. 본인 소유 계좌 번호만 입력하면 보통 3일 내 입금됩니다.

  • 1,000만 원 이하 보험금: 3 영업일 이내 자동 지급
  • 1,000만 원 초과 보험금: 보험사 확인 후 지급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혹시 보험금 지급의 이유로 보험회사에서 연락이 왔는데 일정 기간 동안 연락이 안 되면 청구 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서 재신청 바랍니다.


2. 카카오뱅크 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보험금찾기

카카오 뱅크에서도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서비스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 가입자들은 확인 방법이 매우 간편합니다. 개인 인증 절차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인데요. 휴면 보험금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숨은 보험금 찾기

카카오뱅크 앱에 접속 후 오른쪽 하단의 [더 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앱

[휴면예금/보험금 찾기]를 클릭[찾아보기]를 선택합니다.

휴면보험금찾기

개인 정보 동의를 진행하면 숨은 보험금 찾기와 휴면 예금 확인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휴면 보험금 찾기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숨은 보험금과 예금을 한꺼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 찾은 보험금 및 예금은 카카오뱅크 계좌로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단점은 미회신 보험사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뱅크 보험 찾기를 통해 확인할 수 없는 보험사는 우체국, 새마을금고 보험 등인데요. 가입한 사실만 알고 있다면 쉽게 보험금 신청 가능합니다. 바로 ‘청구의 신’ 앱을 이용한 신청입니다.


3. 청구의 신 실손보험 조회 신청

필자가 ‘청구의 신’을 안내해 드리는 이유는 바로 무료로 조회 신청 가능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청구의 신’은 병원 진료 후 실손 보험 신청을 도와주는 앱인데요. 다양한 보험사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특히,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에서 불가능한 보험사인 ‘우체국’, ‘새마을금고’ 실손 보험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청구의 신] 검색 후 다운로드 및 회원 가입을 진행하십시오.

보험의 신 사용법

‘청구의 신’ 메뉴는 총 3가지입니다.

  1. 서류 필요 없는 보험 청구: ‘청구의 신’과 연계된 병원의 진료 내역 확인입니다. 청구의 신 수수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필자는 이 항목을 적극 추천합니다.
  2. 서류 사진 찍어 보험 청구: ‘청구의 신’과 연계되지 않은 병원의 실비 보험 청구 시 이용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1회 당 수수료가 1,000원입니다.
  3. 병원 서류 발급: ‘청구의 신’과 연계된 병원의 다양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 종류마다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4. 무료 이용을 위해 [내 정보]를 클릭합니다.
  5. [My 병원]을 클릭합니다.

아래는 ‘청구의 신’과 연계된 병원 리스트입니다.

순천향대 구미병원순천향대 천안병원순천향대 서울병원
순천향대 부천병원예수병원서울대병원
신촌 세브란스강남 세브란스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고려대학교 안산병원보라매병원
한양대학교병원한양대학교 구리병원한마음 창원병원
중앙대학교병원중앙대학교 광명병원건국대병원
인하대병원아주대병원가천대길병원
국제 성모병원국립암센터부산대병원
경북대병원칠곡경북대병원전북대병원
전남대학교병원빛고을 전남대학교병원화순전남대병원
서울백병원부산백병원해운대백병원
단국대학교병원원광대학교병원조선대학교병원
노원을지대학교병원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대전을지대학교병원
건양대병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대구가톨릭대병원
창원경상대병원동아대학교병원계명대동산병원
대구파티마병원명지병원강동성심병원
삼성창원병원한일병원대자인병원
진주제일병원파크사이드병원광주한사랑병원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근로복지공당 대전병원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근로복지공단 동해병원근로복지공단 부산의원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근로복지공단 순천병원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근로복지공단 서울의원근로복지공단 정선병원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안양샘병원군포지샘병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서부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 강북삼성병원
동국대학교 일산병원한국건강관리협회 경북한국건강관리협회 경남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한국건강관리협회 울산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제주대학교병원 
청구의 신 수수료
  1.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를 입력합니다.
  2. [동의하고 병원 자동 찾기]를 클릭합니다.
  3. 방문 병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4. [저장]을 클릭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1.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서류 필요 없는 보험 청구]를 선택합니다.
  2. 신청을 원하는 보험사를 선택합니다.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가 나누어져 있으니 아래로 스크롤 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본인 정보 입력을 진행합니다.

  1.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합니다.
  2. 주소 검색 후 상세주소까지 입력합니다.
  3. ‘하시는 일’을 입력합니다.
  4. 사고 유형을 선택합니다. ‘질병’, ‘일반상해’, ‘교통사고’ 중 선택 가능합니다.
  5. 질병 내용에 대해 간단히 작성합니다. 모든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휴면 보험금 환급
  1. 입금 받을 계좌 정보 입력입니다. 본인 명의 계좌 입력 후 [계좌 조회]를 클릭하세요. 본인 계좌가 아니면 인정되지 않습니다.
  2. [다음]을 클릭합니다.
  3. 서명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숨은보험금찾기
  1. 본인 인증을 위해 신분증 촬영 후 [다음]을 클릭하세요.
  2. 추가 자료 제출할 수 있으니 거주지와 가까운 지급 센터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청구의신 사용법

진료 내역 조회 및 선택 화면입니다. ‘청구의 신’ 실비 보험 지급은 3년까지 가능합니다.

  1. [3년]을 선택합니다.
  2. 모든 항목 ‘체크’를 하십시오.
  3. [다음]을 클릭합니다.
  4. 약제비 청구 유무를 선택하십시오.
  5. [다음]을 클릭합니다.
보험의신

최종 보험금 청구 화면입니다. 상세히 확인 후 [청구하기]를 클릭합니다. 필자는 총 19건 신청했네요. 이렇게 많이 신청 가능한 이유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면 모두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보험금찾기

신청이 완료되면 등록된 전화번호로 문자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청구한 항목에 대한 모든 문자 메시지가 따로 발송되니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청구의신 후기

최종 심사 후 지급, 미지급 금액 문자 메시지입니다. 필자가 모든 항목 신청하라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일반인들은 보험 지급 약관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모든 항목에 대해 신청하는 것입니다. 모두 신청하더라도 손해 볼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숨은 보험금 찾기로 필자가 수령한 금액은 무려 50만 원 정도입니다. 복잡한 보험 약관 때문에 고민이라면 꼭 시행해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최소 1년에 한 번 정도 시행해 보십시오. 나도 모르는 보험금이 숨어 있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유용한 보험에 대한 안내 링크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본인부담상한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첫걸음!]

[원데이 자동차 보험 비교 및 보험료 (3대 보험사)]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비교 (직접 가입 후기)]

[아파트 화재보험 가입 요령 3가지: 비교 및 추천]

[운전자 보험 필요성? 5개 보험사 장단점 비교, 추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