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퇴사한 회사에 경력증명서 요청하기 난감하시죠?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발급하면 되는데요. 이 글은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가 경력 증명이 되는 이유와 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목차


1.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차이

경력증명서는 재직 중인 회사 또는 퇴직한 회사에서 발급하는 증명서입니다. 말 그대로 근무한 회사에서 경력을 증명하는 문서인데요. 이를 발급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이직 및 취업을 위한 서류 첨부이지요.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경력증명서 요청은 불가능합니다. 재직 중이라면 ‘재직증명서’ 요청이 맞는 말입니다. ‘재직증명서’는 현재 내가 이 회사에 근무 중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이직을 위해 요청하는 경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재직 증명서 요청 시 대출, 보험 가입, 관공서 제출 등의 이유로 필요하다고 하면 됩니다.

경력증명서는 퇴직한 회사에서 발급을 해줍니다. 다만, 경력 보존 기한이 3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의무는 법으로도 정해져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39조(사용증명서)’를 보면 회사는 근로자가 경력증명서 요구 시 즉시 발급해야 합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거부 시 노동청에 진정제기를 하면 됩니다. 회사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경력증명서 구성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적 사항
    • 성명
    • 생년월일
    • 주소
  • 경력사항
    • 근무기간
    • 근무부서
    • 직위
    • 담당업무
  • 근무 연한(재직 기간)
  • 퇴직 사유

혹시 퇴직 후 3년이 지났거나, 불편한 이유 등으로 회사에 요청하기 어려운 경우 난감할 텐데요. 하지만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경력증명서라고도 불립니다. 왜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가 경력증명서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에는 전 직장에서 가입된 국민연금 이력으로 근무 사실을 증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위와 같이 사업장 명칭자격 유지 기간(근무기간)을 확인할 수 있어 경력 증명이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담당 업무, 직위 등 정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경력증명서 요청하는 기관에게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을 미리 문의하십시오. 다음은 퇴사 후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2.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PC버전)

국민연금공단 경력증명서 발급을 위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전자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로그인 후 [가입 증명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공단 경력증명서

국민연금공단 경력증명서는 ‘국문 증명서’와 ‘영문 증명서’로 발급 가능합니다. 전체 발급이 필요한 경우 [전체]를 체크하세요. 신청자가 원하는 사업장만 발급이 필요한 경우 [특정 사업장 선택]을 체크하면 됩니다.

영어 경력증명서

영문 경력증명서 발급 시 ‘사업자 영문명’은 신청자가 입력을 해야 합니다. 그 외 부분은 국문 경력증명서 발급과 동일합니다. 모든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프린터 발급]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인쇄 옵션

인쇄 옵션입니다. 발급 용도는 신청자 목적에 맞게 선택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출력물

인쇄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의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경력증명서 PDF

요즘은 온라인으로 첨부하는 경우가 많아 PDF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쇄 옵션의 ‘대상’ 부분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십시오. 종이 출력물이 필요하면 사용 중인 프린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인쇄]를 클릭합니다.

간혹 PDF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일단 캡처로 저장하세요(캡처 단축키는 ‘Shift + 윈도우즈 아이콘 + S‘입니다). 그 후 PDF로 변환하면 됩니다. 쉽게 PDF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링크를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무료 PDF 편집 프로그램 및 사이트 추천 best 6]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모바일 버전)

경력증명서 모바일 발급 방법은 앱스토어에서 ‘ 내 곁에 국민연금‘을 검색 후 다운로드하세요.

모바일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의 [전체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경력증명서

[증명 발급]을 선택 후 [가입 증명서]를 클릭하세요. 전체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발급을 하려면 [사업장 전체]를 선택합니다. 신청자가 원하는 사업장의 가입증명서 발급을 하려면 [특정 사업장] 선택합니다. 모바일 가입 증명서 발급은 출력은 불가능하고 ‘전자 증명서 발급’ 또는 ‘팩스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자 증명서로 발급하면 휴대전화의 전자 문서 지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민원24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민원24 경력증명서 발급

민원24 경력증명서 발급 가능한 근로자는 정해져 있습니다. 공공기관 근로자, 공무원,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교사가 해당됩니다.

보육교사 경력증명서 발급

유치원, 어린이집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안내입니다. 소속이 교육부인 유치원 경력증명서는 해당 학교 행정실 또는 유치원이 소속된 해당 지역 교육청에 방문해야 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보육교사 경력증명서 발급

검색창에 ‘보육’이라고 입력 후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보육교사 경력증명서 조회

[조회, 발급]을 클릭하면 ‘보육교직원 경력(재직) 증명서‘가 조회됩니다. [발급]을 선택합니다.

증명서 신청1

신청인의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를 입력합니다.

증명서 신청2
  1. 보육 시설명: 본인이 근무한 시설의 상호를 입력합니다.
  2. 소재지: 상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3. 신청 구분: 현재 근무 중이라면 [재직], 퇴사한 상태라면 [경력]을 선택하세요.
  4. 구비 서류: 2021.04.01.~2005.07.30. 기간 동안 경력 증명이 필요한 경우 입증 서류를 첨부합니다. 위 해당 기간이 아니라면 첨부하지 않습니다.
증명서 신청 3

수령방법온라인 발급, 방문 수령, 우편 수령 중 선택 가능합니다. 가장 쉬운 수령 방법은 온라인 발급입니다. 수령기관 입력은 방문 수령 선택 시 가까운 동사무소 등의 기관 선택이 가능합니다.

공무원 경력증명서 발급

공무원 경력증명서 발급도 정부 24에서 가능합니다.

공무원 재직 증명서

검색창에 ‘공무원’이라고 입력 후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공무원 경력 증명서

[조회, 발급]을 클릭하면 여러 가지 경력 증명 신청이 조회됩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동일한 화면으로 연결이 됩니다. [발급]을 선택합니다.

경력증명서 1

[지방공무원 경력 증명 신청], [국가공무원 퇴직자 경력 증명 신청], [지방공무원 퇴직자 경력 증명 신청] 중 해당 되는 증명 신청을 선택하십시오. 위의 화면은 ‘지방공무원 경력 증명 신청’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현재 재직 중인 공무원, 공공 기관 근로자의 경력증명서 신청 화면입니다. ‘근무처’는 검색으로 확인합니다. 근무기간, 용도, 신청 부수를 입력합니다.

퇴직자 경력증명서

퇴직자 경력 증명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근무처’를 검색 후 선택합니다. ‘상벌 포함 여부’ 선택도 가능합니다.

수령방법 선택

수령방법온라인 발급, 방문 수령, 우편 수령 중 선택 가능합니다. 가장 쉬운 수령 방법은 온라인 발급입니다. 수령기관 입력은 방문 수령 선택 시 가까운 동사무소 등의 기관 선택이 가능합니다. 모든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공단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및 민원24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불편한 상황이라도 경력증명서 핑계를 고민하지 마십시오. 법률에 정해진 권리이니 당당하게 요구하십시오. 마지막 안내로 근무 상황 별 발급 가능 증명서입니다.

  • 현재 재직 중인 사업장: 재직증명서 발급 가능
  • 퇴직 후 사업장: 퇴직 후 3년 이내라면 사업장에 경력증명서 요청 가능, 그 외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발급 가능
  • 보육교사, 공공기관 근로자, 공무원: 정부 24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발급 가능

아래는 다양한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원클릭!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병적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군 증명서 시리즈 1) 전역증 발급 방법 3가지 안내 (군 증명서 시리즈 2) 여권 재발급 소요 기간을 줄이기 위한 준비물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VS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운전면허증 재발급, 대기 없이 바로 발급받는 방법 상황에 따른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가지 방법! 상황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5가지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근로소득 VS 갑근세

Leave a Comment